연예인들 정보모음

LE SSERAFIM(르세라핌)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12. 8. 08:53
728x90
반응형

2022년 5월 2일에 데뷔한 쏘스뮤직 소속의 5인조[] 다국적 걸그룹이며, HYBE와 산하 레이블인 쏘스뮤직이 협력해 론칭한 첫 번째 걸그룹이다.

 

LE SSERAFIM 맴버

LE SSERAFIM 그룹명

LE SSERAFIM은 ‘IM FEARLESS’를 애너그램 방식으로 만든 이름으로, '세상의 시선에 흔들리지 않고 두려움 없이 앞으로 나아가겠다는 자기 확신과 강한 의지'를 내포한다.

 

LE SSERAFIM 세계관

LE SSERAFIM의 웹툰 및 소설 세계관인 크림슨 하트와 별개로 앨범 스토리텔링 컨셉도 존재한다. 그 중 하나는 데뷔 앨범인 미니 1집 FEARLESS의 프로모션에서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전진과 성공을 의미'하는 엔젤 넘버 '326-8469'가 등장하는 CASTING CALL에서 LE SSERAFIM 브랜드 런웨이를 할 멤버들이 캐스팅 오디션

을 본 후 2022 "FEARLESS" SHOW 무대에 섰으며, 이후 미니 2집 ANTIFRAGILE의 트레일러 The Hydra에서도 새 앨범에 대한 런웨이를 했다.

 

LE SSERAFIM 팬덤 특징

4세대를 기점으로 여성팬이 팬덤 주류로 구성된 대부분의 현역 걸그룹들과는 달리 비교적 남초 팬덤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사쿠라와 김채원은 남초 팬덤으로 유명했던 IZ*ONE 시절에도 WIZ*ONE들에게 특히나 인기가 많았던 멤버들이기에 이러한 특징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또한 사쿠라, 김채원뿐만 아니라 카즈하를 필두로 뉴페이스 멤버들에 대한 새로운 팬덤이 유입되는 중이다. 하지만 그만큼 여성팬들의 수 또한 많은 편으로 쇼케이스나 음악방송 같은 오프라인 행사에 집결하는 팬덤의 성비를 보면 6:4 정도의 비율로 의외로 여성팬들 또한 많다는 걸 알 수 있다.


일반적으로 남초 팬덤은 단합력과 구매력이 떨어진다는 인식과 달리 단합력 및 구매력이 좋은 것으로 유명하다. 또한 데뷔앨범 FEARLESS 발매 6일 만에 30만 장을 판매, 역대 걸그룹 데뷔 앨범 초동 판매량 1위라는 기록을 달성하여 팬덤 화력 또한 증명되었다.


일본 팬덤 또한 규모가 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IZ*ONE 시절부터 인기가 많았던 사쿠라, 김채원은 물론 프로듀스 48 시절부터 "기린짱"으로 불리며 일본 팬덤의 많은 지지를 받은 허윤진, 15년에 걸친 발레리나 경력 및 뛰어난 비주얼로 화제가 된 카즈하, 귀여운 외모와 함께 멤버들과의 케미가 좋아 자체 컨텐츠에서 빛을 발하는 홍은채 등 새롭게 데뷔한 멤버들의 팬덤 유입도 상당한 편. 이러한 점 때문인지 데뷔 약 한 달 만에 일본 음악 방송 및 예능에도 출연하는 등 동세대 걸그룹들 중에서도 상당히 빠르게 일본 시장에 진출했다.

 

LE SSERAFIM 응원법

볼드체 처리 되어있는 부분을 말하여 응원한다.
취소선 처리된 부분 후에 볼드체가 있는 경우에는 취소선 처리된 가사에서 응원을 시작한다.

 

LE SSERAFIM 그외정보들

쏘스뮤직은 걸그룹 여자친구 런칭 이후 보이그룹 데뷔를 준비하다가 2019년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에 인수되어 걸그룹 전문 레이블로 거듭났다. 이후 민희진 HYBE CBO와 합작하여 2019년 9월부터 진행된 플러스 글로벌 오디션을 통해 연습생들을 선발해 2021년에 걸그룹을 데뷔시키려고 했지만 코로나19 때문에 무산되었다.[] 대신 2021년에 활동 종료한 걸그룹 IZ*ONE의 멤버였던 미야와키 사쿠라와 김채원을 영입하여 걸그룹 런칭 준비를 새롭게 다시 시작하게 되었다.


리더 김채원은 2021년 6월 말에 쏘스뮤직으로 이적이 확정되어서 가장 먼저 데뷔조에 합류했고, 사쿠라는 일본측과 협상 난항으로 합류가 지연되다가 6월 HKT48 졸업 콘서트를 끝으로 관련 그룹 활동을 모두 끝내고 8월에 전속계약을 했다는 기사가 보도되며 2번째로 데뷔조에 합류했다.[24] 미국에서 돌아온 허윤진이 3번째로 합류했고, 카즈하는 2021년에 쏘스뮤직 온라인 오디션을 통해 선발되어 11월부터 네덜란드에서 트레이닝을 받다가 2022년 1월에 입국해 4번째로 합류했다.일 뒤 쏘스뮤직 기존 연습생들 중에서 최종선발된 홍은채가 1월 20일에 마지막으로 합류하면서

[] LE SSERAFIM 데뷔조가 완성되었다.


쏘스뮤직에서 2015년에 데뷔한 6인조 걸그룹 여자친구 이후로 약 7년만에 선보인 걸그룹이다. 쏘스뮤직이 과거에 빅히트 엔터테인먼트와 합작하여 걸그룹을 만든 적은 있지만, HYBE 출범 이후 처음으로 협업하여 론칭하는 걸그룹이다.
쏘스뮤직 공식 트위터에서 하이브X쏘스뮤직 걸그룹, 출발선부터 다른 '역대급 신인'이라고 홍보하는 기사를 트윗했다.
쏘스뮤직에서 2015년에 데뷔한 여자친구의 막내 멤버인 신비, 엄지와 2022년에 데뷔한 LE SSERAFIM 맏이 멤버인 사쿠라는 동갑인 1998년 생이다.


르세라핌의 'SSERAFIM'과 알파벳은 다르지만, 치천사를 의미하는 동명의 세라핌(Seraphim)이 팀명에 있어서 공식 로고의 애너그램 알파벳 재조합을 의미하는 작대기들은 천사의 하얀 날개를 의미한다는 의견들이 있고, 실제로 공식적으로 검은색 바탕에 하얀색 로고이다.


LE SSERAFIM 구성 멤버는 2022년 4월 4일부터 사쿠라, 홍은채, 김채원, 카즈하, 허윤진 순서로 하루에 한 명씩 공개되었으며, ‘ First Moment of LE SSERAFIM’ 프로젝트가 함께 진행되었다.


한국 기획사에서 데뷔한 K-POP 아이돌이지만 드물게 한국인 2명, 외국인 3명으로 외국인 멤버의 수가 더 많다.[]


멤버 모두가 예명이 아닌 본명을 쓴다. 한국인 멤버는 성을 포함한 이름을 쓰며, 일본인 멤버는 성을 제외한 이름인 사쿠라와 카즈하를 활동명으로 사용해서 모든 멤버 활동명이 공통적으로 세 글자이다.


데뷔일 기준으로 언니 라인에 속하는 멤버들의 연령대가 다른 신인 아이돌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맏언니 사쿠라는 14살부터 일본 아이돌 HKT48과 AKB48에서 7년간 활동했고 둘째인 김채원은 사쿠라와 함께 2018년에 IZ*ONE으로 데뷔했다가 약 4년만에 LE SSERAFIM으로 재데뷔했다. 셋째인 허윤진은 프로듀스 48에 참가한 경력이 있으므로 멤버 3명 다 연예계 경력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이다. 데뷔일 기준으로 사쿠라가 만 24세, 김채원이 만 21세, 허윤진이 만 20세이므로 셋째인 허윤진만 하더라도 다른 신인 걸그룹의 맏언니가 될 정도다. 참고로 르세라핌 맏언니와 막내의 나이 차이는 8살이다.


데뷔일인 2022년 5월 2일 기준 그룹의 평균 나이는 만 19세이며 서로 동갑인 멤버가 한 명도 없다.


데뷔초 공식 석상에서의 기본 대형은 주로 좌측부터 카즈하 - 김채원 - 사쿠라 - 홍은채 - 허윤진 순으로 섰었고 이후에는 고정된 자리배치 없이 앨범에 따라 바뀌고 있다. 방송이 아닌 사진 촬영, 인사 영상 등에서는 정해진 대형이 없이 자유롭게 선다.


데뷔 앨범의 수록곡이자 활동곡이었던 Blue Flame은 멤버 김채원과 허윤진이 작사에 참여했으며, HYBE 오리지널 스토리 웹툰 ‘크림슨 하트’ (Crimson Heart)의 테마곡이다. 욕망을 상징하는 ‘푸른 반딧불이’를 따라 마법의 황야인 ‘언노운’(UNKNOWN)으로 향하는 멤버들의 이야기를 다룬다.


그룹명이 정해지기 전까지 쏘스뮤직 데뷔조는 S팀으로 불렸으며, 'LE SSERAFIM'이라는 그룹명은 HYBE의 방시혁 의장이 애너그램으로 만들어보자며 직접 작명했다. 영문명은 'LE SSERAFIM'으로, LE가 불어식 관사인 관계로 LE와 SSERAFIM을 띄어서 쓰지만 한국명은 '르 세라핌'이 아닌 '르세라핌'으로 붙여서 쓰고 있다.[] 하지만 sserefim이란 단어가 원래 없는 단어이고(serafim은 있다.) 불어 관사에 Les가 있기 때문에 Les serafim으로 인식하는 외국인들도 있는 모양이며 실제로 자동 번역을 지원하는 검색 엔진에서는 Les의 발음이 '레'이기 때문에 자동 검색어에 '레세라핌'으로 나오는 경우가 있다.[29] 이러한 오류가 나는 이유는 'LE SSERAFIM'이란 단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았고 'I'M FEARLESS'라는 문장의 애너그램 때문에 새롭게 창조된 단어이기 때문이다.


데뷔 앨범 'FEARLESS'가 발매 당일인 5월 2일 하루만에 17만 6,861장의 판매량을 기록했다. 이는 역대 걸그룹의 데뷔 음반 중 1일 차 최다 판매량이다. 그리고 발매 이틀 째에 역대 걸그룹 데뷔 앨범 초동 판매량 기록을 경신했다. 데뷔 앨범으로 30만장 이상의 판매량을 기록한 최초의 걸그룹이기도 하다.


숙소는 두 집으로 나누어 사는데 김채원, 허윤진, 홍은채 3명이 한 집에 살고 같은 건물의 다른 층에 사쿠라, 카즈하 2명이 같이 산다.[] 또한 모든 멤버가 각방을 쓴다. 카즈하가 연습생 당시 한국 말을 잘 몰라서 일본어와 한국어 둘 다 능숙한 사쿠라와 같은 집에 살게 되었고, 데뷔 후에는 일본어를 점점 까먹게 되면서[] 숙소에서는 둘 밖에 없으니까 일본어로 대화하기로 했다고 일본 라디오에서 밝혔다.


MBTI 검사에서 멤버 카즈하만 외향성인 E가 나왔다.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I가 나왔으며 사쿠라는 I가 98%로 확실한 내향성이 나왔고, 다소 활발한 성격인 허윤진은 69% 내향성으로 나와 놀랍다는 반응이 많았다. E가 나온 카즈하도 50% 안팎으로 검사를 할때마다 달라진다고 밝혔는데, 멤버들의 증언으로는 엉뚱한 면이 많아 E가 맞는 것 같다고 한다.


그룹의 애칭으로 '핌둥이들'이라고 부른다.
한국인 멤버들은 모두 서울특별시 출신이다.
카즈하를 제외하면 멤버 4명의 가족에 남매,자매가 있다.


모든 멤버들이 한국 여성 평균[] 신장보다 크다. 일본인 멤버 사쿠라와 카즈하는 일본과 한국의 여성 평균 신장보다 크다.
다른 아이돌 그룹들과 달리 멤버들의 개인 SNS 개설 속도가 상당히 빠른 편이다. 사쿠라, 김채원은 LE SSERAFIM으로 재데뷔하기 전부터 개인 인스타그램이 개설되어 있었고, 카즈하는 데뷔한 지 불과 한 달 만에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이후 8월 9일 허윤진이 개인 인스타그램을 개설했다. 이로서 막내 홍은채를 제외한 멤버 전원이 개인 인스타 계정을 보유하게 되었다.


용진건강원에 출연하여 "I'm[34] fearless! 안녕하세요 르세라핌입니다."가 원래 인사법이었다고 밝혔다.


2022년 6월 핫쿨즈 브이앱을 통해 데뷔조 연습생 기간 동안 매우 높은 난이도의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언급했다. 점핑잭 연속 100개 - 버피테스트 25개 4세트 - 코어 운동 3세트 - 이 외 운동 순으로 연속해서 운동을 한 뒤 바로 라이브 및 안무 연습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으며, 이 과정을 하루 2번 이상 반복했다고 한다. 또한 출근은 아침 10시, 퇴근은 새벽 2시쯤이며 하루 12시간이 넘는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밝혔다.[]


쏘스뮤직 연습생 시절 멤버들 하루 일과가 오전 10시에 출근해서 다음날 오전 2시까지 연습하고 씻고 자고 일어나서 다시 출근하며 반복했다고 한다.


LE SSERAFIM의 총괄 프로듀서는 방시혁 의장이며 메인 프로듀서는 SCORE(13), Megatone(13)이다.


방시혁이 총괄 프로듀싱하는 대부분의 곡 정보(Credit)에는 작사 또는 작곡 한 쪽에만 참여해도 작사, 작곡에 똑같이 이름을 올린다. 그 이유는 저작권료를 나눌 때 지분이 작사 50%, 작곡 50%인데 보통 작사나 작곡의 공동 작업자 수가 달라서 사람 수가 적은 쪽이 돈을 더 많이 가져간다.[36] 그래서 참여한 작사, 작곡진을 전부 한꺼번에 같이 올려서 한 곡 당 기여한 비중대로 저작권료를 배분하기 위해서 그렇게 하고있고 해외에서도 팀으로 작업하는 경우 'songwriter'로 묶어서 곡 정보에 올리는 경우가 많다.


데뷔 전 연습생 및 캐스팅 단계 때부터 자료 영상들을 다 찍어놨으며, 방시혁이 총괄 프로듀서를 맡은 아티스트들 처럼 웹툰 및 소설 세계관은 이미 진행하고 있고, 매년 1년치 영상 기록을 모은 메모리즈 판매와 매년 데뷔일 전 약 1~2주 동안 미공개 사진 및 영상을 공개하는 축제 기간도 똑같이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특이사항으로 멤버들 전원 여권의 디자인이 다르다.


사쿠라: 적색 10년짜리 일본 여권
김채원: 녹색 구 한국 여권
허윤진: 남색 미국 여권
카즈하: 남색 5년짜리 일본 여권
홍은채: 남색 신 한국 여권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