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미나(TWICE)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0. 11. 15. 21:34
728x90
반응형

미나는 JYP엔터테인먼트에서 2015년 10월 20일 데뷔한 9인조 걸그룹 TWICE의 멤버이다.

캐치프레이즈는 블랙 스완이며,[28] 상징 색깔은 #71c7d4. 청순한 인상과는 별개로 찾잼, 꽁냥함 등 여러 가지 귀여운 모습도 가진 일본인 멤버다.[29] 팀 내의 이미지는 우아함, 청순함, 처연함, 고급스러움, 다크 섹시. 정말 다양한 매력이 공존하는 멤버.[30] 그 중에서도 특히 특유의 청순하고 아름다운 미모와 순진하고 이타적인 성격으로 팬들을 설레게 하는 멤버다.

 

데뷔전

1997년 3월 24일 미국 텍사스 주 샌안토니오(San Antonio, Texas)에서 일본인 부모의 자녀로 태어났다. 속지주의 국가인 미국에서 태어났으며, 일본은 부모 중 한 명이라도 일본 국적이면 출생 국가와 상관없이 일본 국적을 부여하는 속인주의 국가이다. 따라서 태어나자마자 미국 국적과 일본 국적을 동시에 취득하여서 만 22세 이전까지는 계속 이중국적이었다.[31] 아마 아버지가 잠깐 미국에서 일을 했는데 그때 태어난 듯하다.

미국 출생이지만 아주 어린 시절 일본으로 건너가 한국으로 오기 직전까지 일본에서 성장했다. 그 영향으로 미나는 이중국적 여부와 상관없이 일본인의 정체성[32]을 가지고 자라게 되었으며, 영어가 아닌 일본어가 모국어이고, 자신의 고향을 소개할 때도 일본 효고현 고베시라고 소개한다.[33][34] 다만 TWICE TV 놀이공원 편(TWICE TV 2 EP. 7)에서 텍사스 주 귀걸이를 한 모습도 볼 수 있다. 영어 이름은 샤론(Sharon)이다.[35]

영어는 조금 할 줄 안다고 미나 어머니가 댓글로 답한 적이 있다. 노래에서 영어 나레이션을 맡거나 해외 공연 영상에서 대부분의 영어 인사를 미나가 대표로 하는 것을 보면 팀의 비공식 영어 담당인 듯하다.[36] 이는 일본에서 명문사립학교를 다니며 영어 연극 동아리 활동을 한 덕택인 것으로 추측된다.

일본에서 외국인학교나 국제학교를 다닌 적은 없고, 가톨릭계 명문 여학교인 오바야시 세이신 여자학원(小林聖心女子学院)을 다녔다.[37] 주 전공은 발레인데, 경력이 무려 11년이나 된다. 그 시절 동창의 말에 따르면 복도에서도 자주 발레를 연습하곤 했었다고 한다. 링크

중학교 때 친구가 소녀시대의 뮤직비디오를 보고 안무를 따라 추자고 했고, K-POP 댄스를 따라 추며 K-POP에 흥미를 가지게 되었다. 2012년 1월, 교세라 돔 오사카에서 열렸던 골든디스크 시상식을 처음으로 직관한 뒤[38] 빅뱅, 씨앤블루 등 한류 가수들의 일본 콘서트를 관람하고 한국에도 놀러오는 등 K-POP에 점점 깊이 빠지게 되었다. 결국 일본에 소재한 URIZIP(우리집)이라는 K-POP 댄스스쿨에 등록해 K-POP 댄스를 전문적으로 배우게 된다.[39]

그러던 어느 날, 어머니와 오사카 우메다 한큐백화점 지하에서 쇼핑을 하다 JYP 관계자에게 캐스팅되어[40] JYP 글로벌 오디션을 보게 되었고,[41] 오디션 합격 후 고등학교를 자퇴하고[42] 2014년 1월 2일 부로 JYP에 입사해 연습생 생활을 시작했다. 그 후 한국에서 일본 통신제 고등학교 과정을 졸업했다고 알려졌으나, 아직까지 정확한 학력은 공개된 적이 없다.[43]

원래부터 연예계에 관심이 많아 일본에서도 현지 아이돌 오디션을 몇 번 보았다고 봤는데 다 떨어졌다고 인터뷰에서 밝혀졌다. 어쩌다 보니 보게 된 JYP에 발탁되어 결국 TWICE까지 오게 되었다고 한다. 이를 보면 JYP 길거리 캐스팅 전부터 이미 아이돌 가수의 꿈이 있었던 듯하다.

2015년 나연, 모모, 채영과 함께 miss A의 다른 남자 말고 너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44]

같은 해 모모, 다현과 함께 2PM 우영의 R.O.S.E 일본판 뮤직비디오에도 출연했다. 2PM우영 R.O.S.E ver.1 ver.2

입사 후 1년여의 짧은 연습생 기간을 거친 후 SIXTEEN에 참가하게 되었다. 참고로 이는 TWICE 멤버 중 가장 짧은 연습생 기간(정확히 식스틴 출연 기준 1년 4개월, 데뷔 기준 1년 10개월)을 거친 것인데 대체로 연습생을 오래 하는 JYP의 특성상, JYP 전체로 봐도 짧은 축에 속한다. 특히 10년이 넘는 기간을 자랑하는 지효와 비교하면...

JYP 일본인 연습생이었던 모네가 askfm에서 밝히기를, 미나같은 경우 연습생으로 들어왔을 때부터 이미 노래와 춤을 잘했다고 한다.

 

SIXTEEN

SIXTEEN 때의 캐치프레이즈는 매혹의 발레리나

우아하게 활동에서는 블랙스완과 함께 범용해서 사용했지만 활동하면서 블랙스완으로 변경하였다.

SIXTEEN 1화에서는 1년이라는 짧은 연습생 기간에도 불구하고[45] JYP 스태프들이 뽑은 메이저 멤버 중 하나여서 박진영이 의아해했다.[46] 박진영만 의아하게 생각한게 아니라 당시 경쟁한 정연, 지효, 나연도 좀 의외라는 반응을 보였다.[47] 김구라 曰 "요즘 박진영씨가 해태눈이라고..." 그만큼 상당한 실력과 매력을 갖춘 연습생. 아이돌스러운 안무보다는 좀 더 현대무용스러운 안무를 하기 때문에 개인 미션에서 보여준 모습에서는 상당히 고난도 동작이 많았다. 개인 미션을 평가했던 손가인은 '요즘 내가 제일 좋아하는 춤을 춘다'며 호평을 했다.

눈물이 매우 많은 것으로 보인다. SIXTEEN 당시 연습하다가 메이저조 같은 멤버였던 정연이 '아까가 더 나았다'고 가볍게 한 말에 눈물을 보여 모두가 당황하는 장면이 있다. 그 외에도 우는 장면이 자주 포착되는 멤버 중 하나이다.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는 음악을 크게 틀어놓고 운다는 언급을 한 적이 있다. 그 외에 초반에는 무대에 대한 공포증[48]을 드러내며 울기도 했다. 사실 초반에는 서툰 한국어, 상대적으로 짧은 연습기간과 조용한 성격 등이 합쳐져 분량도 자신감도 많지 않은 멤버였다.

사나와 함께 모모에 대한 애정이 넘쳐서 모모가 슬럼프에 있을때[49] 사나와 함께 격려차 모모를 방문하기도 했다. 모모가 나띠와 1:1 대결을 할때 모모를 응원하는데 이게 묘하게 귀여워서 팬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영상으로 기억된다.[50] 모모가 떨어지자 사나와 함께 펑펑 울고, 최종회에서 모모가 마지막으로 붙자 역시 사나와 함께 펑펑 울었다. 후에 예능 캠프를 겪은 뒤에 게릴라 캠프 미션에서 소미와 나띠와 팀이 되었는데, 한국어가 서툰 사람이 많고 전체적으로 연령도 어린팀이라 고전이 예상되었으나 오히려 셋이 가지고 있는 이국적인 이미지를 적극 활용해 많은 수의 사람을 모았고 무엇보다 여태껏 보여줬던 소극적이고 자신감없는 모습의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미나는 나이 어린 동생들과 함께 해야 하니 언니로서의 책임감이 생겨서 달라진 것 같다고 답했다. 결국 미나의 팀은 전부 메이저로 복귀했고, 끝내 살아남아 TWICE 멤버로 선택되었다. 밀크앱 투표는 전반적으로 상위급으로 한 회를 제외하고는 전부 7위권 안에 드는 위엄을 달성했다.조용히 강했다.

SIXTEEN 시절 미나의 팬페이지가 #1 #2 한 때 베티를 중심으로 큰 화제가 된 적이 있었다. 유일하게 SIXTEEN 멤버들의 팬페이지 중 여덕이 아닌 남덕이 직접 만들었다는 풍문. 허접한 디자인에 비해 의외로 재밌다는 반응이 많았다. 한마디로 삼촌팬 미나의 아저씨 팬들은 TWICE 팬덤 중에서도 최고의 덕력을 가지고 있다.

 

발레

매혹의 발레리나
SIXTEEN 소개
일관되게 아이돌 데뷔를 목표로 삼고 준비해 온 TWICE의 다른 멤버들과 달리, 미나는 연습생의 길로 들어서기 전 오랜 기간 발레를 배웠다.[51] 연습생으로 진로를 전환하며 발레는 미나에게 좋은 자산이자 특기, 그리고 자신을 효과적으로 어필하는 수단이 된다. SIXTEEN 첫 무대에서도 <호두까기 인형> 무대를 선보여 박진영의 마음을 사로잡을 뻔 # 하고 마이너로 향했다. 아래에 서술된 마리텔에서도 발레를 활용한 아이템들을 선보인다. 발레를 통해 얻은 유연함, 춤에 대한 이해 등은 덤.

한편 체화된 발레 습관이 웃음 포인트가 될 때도 있다. 대표적인 것이 무의식적으로 나타나는 팔자걸음.[52] 이를 보는 팬들은 '또 팔자걸음 ㅋㅋㅋ', '정남이네 ㅋㅋ'라고 하며 즐거워한다. 또 가끔 특이한 자세를 취할 때가 있는데, 나연이 이를 흉내내어 멤버들에게 큰 웃음을 안긴 적이 있다.[53] 덕분에 펭귄이라는 별명을 획득하게 된건 덤.

이 항목을 분리하여 서술한 이유는 우선 미나가 비아이돌, 비연예계의 강한 경험을 갖고 있고, 이 경험이 현재의 아이돌 생활에 어필요소이자 장점이 되기 때문이다. 아래 항목들을 읽어보면 알겠지만 아이돌 미나에게 발레가 미친 영향은 상당하다. TWICE로서의 활동 기간이 길어질수록 발레가 전면에 부각되는 일은 줄어들 것이다. 하지만 이 경험이 상당히 특색있는 춤 실력을 지닌 아이돌 미나를 만들어갈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54][55] 덕분에 예능에서 유연성 및 다리찢기를 담당하는 건 덤. 2016년 출연한 런닝맨에서는 팀 다리찢기 미션에서 미친존재감을 과시하며 단숨에 팀을 승리로 이끌었다.[56] 이후 다른 예능에서도 발레 경험을 바탕으로 한 활약을 많이 보인다.

 

서브보컬

팀내 핵심 서브보컬로서[58] 허스키한 저음의 음색이 매력적이며, 그 덕에 수록곡에서 주로 첫 마디를 부르는 편으로 보컬이 안정적이고, 특색있기 때문에 파트를 잘 배분받는 쪽에 속한다. 기본적으로 음역대가 높은 편인 트와이스에서 중저음을 잘 소화해내는 몇 안 되는 보컬인 덕에 중저음 파트는 미나가 상당히 많이 받는다. 한국인 멤버들에 비해 비교적으로 부족한 한국어 실력으로 보컬 역량이나 테크닉, 성량[59], 표현력에 있어서는 다른 보컬라인 멤버들에 비해서 다소 부족한 점이 있긴 하지만 이는 보완해 나가면 될 듯하며 노력이 쌓이면 해결될 것으로 보인다.

가창력은 제대로 보여준 바 없으나, 식스틴 5화 팀 미션 때 그럭저럭 무난한 수준의 라이브를 보여주었다. 다만 파트가 너무 짧아서 아직 가창력을 논하기는 좀 애매한 상황이긴 하나, 마지막 미션 무대인 '다시 해줘'에서 첫 부분과 후렴구를 맡는 위엄을 보여주며 활동을 거듭할수록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데뷔 이후 타이틀곡 <OOH-AHH하게>,<CHEER UP>,<TT> 등 거의 모든 앨범 타이틀곡에서 서브보컬임에도 불구하고 지효, 나연[60] 다음으로 파트를 많이 받았다. 특유의 여성스러우면서도 여리여리한 목소리가 한몫한 듯하다. 미니 2집 수록곡 <소중한 사랑>과 <Headphone 써>에서 후렴구를 담당하고 <Touchdown>에서 파워풀한 지르기 부분을 맡았는데 굉장히 인상적이며, 앞으로 보컬 실력이 어떻게 발전할지 기대된다.

트와이스의 곡들 중 고유나연으로 시작하는 곡이라면 거의 무조건 다음 파트에는 미나가 등장한다고 보면 될 정도로 도입부에 파트 배치를 많이 받는다. 고유미나

특히 2절 후렴 이후, 브릿지의 파트를 잘 맡는다. <OOH-AHH하게>의 '쉽지 않은 여자 그게 나인걸', <CHEER UP>의 '나도 니가 좋아 상처 입을까 봐 ', <TT>의 '이대로 사라져 버리면 안돼요', <KNOCK KNOCK>의 'Hey hey 이 시간이 지나면', <Heart Shaker>의 '너도 날 원하게 될 거야 날 사랑하게 될 걸', <Dance The Night Away>의 '오늘이 마지막인 듯 소리 질러 저 멀리', <FANCY>의 '연기처럼 훅 사라질까' 파트가 그 예.

소화 가능한 음역대 자체도 꽤나 넓다. 저음으로는 1옥타브 도(C3)까지 내려가며, 진성으로는 <Touchdown>에서 보여준 3옥타브 파(F5) [61]까지는 안정적으로 소화하고, 이밖에도 핑클 WOW! 커버무대 에서 3옥타브 레(D#5)이라는 꽤나 긴 에드리브를 어렵지 않고, 안정적이면서도 파워풀하게 소화했다. 가성 최고음은 <I WANT YOU BACK>에서 나오는 3옥타브 솔#(G#5)이다. [62]

우아한 사생활 마지막 회에서 노래방에서 노래를 부르는 장면이 나온다. 물론 노래방이라 음질이 처참하다. 하지만 여기서도 불렀던 곡인 토이 7집 그녀가 말했다 후렴을 혼자 불러서 v앱에 올리기도 했다.# 미나의 음색을 가장 잘 보여주는 곡인 듯 하다. 또한 2016년 9월15일에 Melody project의 일환으로 공개한 좋은 사람에서도 미나의 가창력을 확인할 수 있다.

미니 3집의 타이틀곡 TT에서 전 타이틀보다 보컬 지분이 더 상승했다. 아직은 발음이 어색한 외국인 멤버들에게는 중요한 파트를 잘 주지 않는 편이지만 미나가 후렴구를 불렀다는 것은 TWICE 내에서 그녀의 음색과 안정성이 인정받았다는 뜻일 것이다. 트와이스 MR 제거 영상에 달려있는 댓글을 보면 "외국인 멤버들 중에서 미나의 한국어 발음과 음처리가 가장 좋다"라는 평가가 많으며, MR제거에서는 미나도 한국 보컬 멤버인 나연, 정연, 지효와 함께 잘 까이지 않는편.

2017년 2월 발매된 스페셜 앨범에선 파트가 약 23초로, 이번에도 리드보컬 정연보다 많다. 앞으로 보컬 멤버로서의 입지를 다질 것으로 보인다.

미니 4집 SIGNAL의 타이틀곡 SIGNAL에서는 처음으로 랩을 맡았고,[63] 모모 다음으로 가장 많은 파트를 받았다.
정규 1집 twicetagram의 타이틀곡 LIKEY에서 1, 2절 모두 후렴구를 담당했다.[64] 대체로 미나의 톤이 노래에 잘 묻어난다는 평.[65]
미니 5집 What is Love?의 타이틀곡 What is Love?에서는 9초 정도의 파트를 담당하며 멤버 중 가장 적은 분량을 담당하게 되었다.[66] 다행히도 파트는 적은 대신 곡 초반부 센터를 차지한다. [67]

스페셜 앨범 Summer Nights의 타이틀 곡 Dance The Night away에서는 메인보컬인 지효 다음으로 파트를 많이 담당했다. 이때 동안 활동곡과는 다르게 힘 있게 부르는 미나를 볼 수가 있다.[68] 이 때문에 유난히 이 활동때 미나 혼자 핸드마이크를 들고 공연한 적이 많은데, 지금까진 파트 분배 자체가 본인의 약점인 성량을 커버할 수 있게 되었지만 이번 곡에선 그렇지 않아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서인 듯. 여담으로 무대 라이브에서는 미나가 지효를 제치고 가장 많은 파트를 부른다.

미니 6집 YES or YES의 타이틀곡 YES or YES에서는 지효와 나연 다음으로 파트를 많이 담당했다. 노래의 나레이션과 1절 초반부에서 솔로 파트를 두 번이나 받았다. 그 덕분에 파트 배분에서 나연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69][70] 그리고 노래 시작과 함께 유창한 영어를 구사하며 나래이션을 하는데 미나의 저음과 맞물려 매혹적인 느낌을 받는다.[71]

사실 지금까지 파트 분배를 보면 알겠지만, 거의 나연, 지효 다음으로 파트가 많고, 후렴구를 맡는 경우도 많이 생기는 것으로 보아 나연, 정연, 지효와 함께 보컬 라인이라고 볼 수 있다.[72]

맬로디 프로젝트로 토이의 좋은 사람을 불렀다. 미나의 가창력을 보여주는 커버라고 할 수 있다.

게다가 핑클의 NOW 커버에서 엄청난 고음(D#5)을 펼쳤다.

 

메인댄서

팀 내의 메인댄서로 춤을 상당히 부드럽게 잘 추는데 11년간의 발레 경력답게 몸의 전체 라인, 춤선이 매우 예쁘다. 아래의 선미의 24시간이 모자라처럼 이를 살린 안무를 했을 때 능력치가 극대화된다.

 

나올 때는 귀여운데 음악이 나오니 다크 섹시로 돌변

그러나 박진영이 한 번 지적한 바 있듯, 발레로 단련한 몸이기 때문에 몸이 잔 박자를 타지 않아서 힙합이나 걸그룹의 통통튀는 안무는 아직 어색해보인다는 평. 한편 클래식(?)한 박자를 들썩들썩 타는 모습정남이가 또이 자주 포착되는데[73] 이 박자를 미나가 즐기는 것인지, 발레의 흔적인지의 여부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모모에 가려져 춤 실력이 부각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으나[74] 아는 형님 TWICE편에서 팀원들이 말하듯 모모와 함께 가장 안무 실수가 적은 멤버이며 자신의 장점이 발휘될 수 있는 현대 무용등의 스페셜 스테이지에서 포스를 제대로 내뿜는다. 가요대전 직캠 TWICE LAND 직캠 Hit The Stage 실제로 모모가 댄스가 뛰어난 멤버를 뽑자면 본인 다음으로 미나를 뽑기도 했었다. 또한 멤버들이 모모 다음으로 안무습득이 빠른 멤버로 뽑기도.

 

비주얼

여담이지만, 볼살이 매우 통통하다

미나는 앨범 사진이나 화보, 그리고 셀카 등을 찍을 때에는 눈을 크게 뜨고 굉장히 진중한 표정을 짓는다. 그럴 때부터는 펭귄 같았던 모습을 완전히 없애버리고, 그동안 숨겨왔던 특유의 청순하고 아름다운 미모를 제대로 보여주기 시작한다.

'청순미와 처연미를 합쳐서 인간으로 만들면 미나'라는 말이 팬들 사이에 있을 정도로 독보적으로 우아하고 청순하고 처연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75]

식스틴에서는 쯔위와 함께 비주얼 양대산맥이라는 자막이 지나가기도 했다.[76] 파이널 미션 당시 지효가 마이너팀에 영입되었을 때 미나 같은 이미지를 생각해서 데려갈 거라고 예상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데뷔 후엔 나연, 쯔위와 묶여서 TWICE 미녀 삼국지라고 불린다. 국적도 삼국이지만 외모적인 면에서
미나는 우아하고 청순한 일본 미녀 그 자체
쯔위는 포르모사(Formosa) 섬에서 태어난 남방계 미녀
나연은 적극적이며 발랄하고 예쁜 한국 여동생의 느낌을 가졌기 때문.

 

트와이스 맴버로서

TWICE 내부에서 같은 일본인인 모모, 사나와 함께 미사모 라인을 이루고 있으며 여기에 쯔위까지 더해질 때는 외국인 라인인 미사모쯔라인이 구성된다. 나연과 미나 두 명이 하얀 피부에 긴 생머리를 가진 스타일로 비슷한 스타일이지만 구분이 잘 되는 개성이 있기 때문에 같이 있으면 미모 시너지가 일어난다고 하여 미나연으로 팬들이 자주 묶기도 한다. 그 외에도 케미요정으로 통하는데, 채영과 붙으면 미챙[77][78], 사실 미나가 채영이를 짝사랑한다 카더라 반대일 수도[79] 지효와는 97년 동갑라인.[80] 식스틴 때부터 데뷔 초중반까지 표정이 비교적 무표정에 가까웠지만 2017년 들어 웃는 일이 많아지고 표정이 풍부해지면서 점점 미모에 날개를 달고 있다는 평가가 많아지고 있다. 다른 멤버들도 다들 인정하는 부분이다 또한 다현과는 조류즈를 형성하고 있다.[81]

최근 예능에서 미는 기믹은 "시키면 잘하는 미나". 처음에는 '나 못해요 ㅠㅠ' 하고 자신없어하며 뒤로 빼다가 정작 할 때는 다른 멤버들보다 훨씬 더 잘 해내는 게 특징이다. 목소리 크게 내기는 아직... # 이게 가장 크게 드러난게 주간 아이돌 327회. 가시나 커버 댄스, 아기상어 판핍 커버, 와일드 엣지 보여주기에서 전부 못한다고 빼놓고 결과물은 좋았다. 가시나 커버에서는 도니코니가 "야 너 못한다며?" 라고 이의를 제기하고 아기상어 팝핀커버와 와일드 엣지에서는 '또 속을줄 알고?' 하는 반응. 단 전체적으로 보컬과 댄스에 비해서 예능에서는 조용한 성격덕에 같이 조용한 멤버인 채영과 쯔위와 함께 주로 편집이 된다.

 

활동

2015년 11월 22일 MBC 마이 리틀 텔레비전 MLT-16에 다른 외국인 멤버미사모쯔들과 함께 데뷔 후 첫 예능에 출연했다. 서버 다운 등의 악재와 소통 부재 등으로 전반전의 평가가 썩 좋지는 않았다. 멤버 각자가 20분씩 진행하던 방식으로 불운의 통편집의 원인인 마지막 순서에 등장하여, 특기인 발레를 접목시킨 데뷔곡 안무와 체형교정 등을 선보였다. 평소 전면에 잘 나서지 않는 멤버로 팬들의 걱정이 많았으나, 오히려 가장 차분하고 안정적인 진행으로 전반전을 사나와 함께 책임져 상대적으로 괜찮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11월 28일 토요일에 있었던 본방송에서 미나는 전반전 분량을 통편집당했다야 이놈들아!.[83] 미나 曰 "미나가 그렇죠..." 이후 후반전에서는 땅따먹기와 함께 제시되는 각종 미션에서 생각보다 능숙한 한국어와 예능감을 보이며 전반전보다 재미있는 후반전을 만드는데 큰 공헌을 했으나 본방송에서 트와이스 4인은 매우 적은 분량만이 방송되었다.[84]
2015년 12월 9일 MBC every1 주간아이돌에 9명 멤버 전원이 출연하였다. 내성적인 성격 때문인지 다른 멤버가 너무 비글미가 넘치는건지 카메라에 자기소개 때 잡힌 것 빼고는 거의 잡히지 않았다. 하지만 미나는 카메라 따위 잡히지 않더라도 열심히 하는 리액션 퀸이기에 방송을 미나만 보고 있으면 미나가 굉장히 많은 일을 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댄스파트 종결자에서 미나는 EXO의 CALL ME BABY를 모모가 주도하는 와중에도 뒤에서 일어나 웃으면서 춤을 춘다. 앉아서도 안무하더라 # 또한 AOA의 심쿵해에서는 나연이 원탑으로 나갔지만 싸비부분에서 모모와 함께 튀어나가 안무를 선보인다. 내가 심쿵 빅스의 사슬에서도 음악이 나오자마자 튀어나가 한 쪽 구석에서 꿀렁꿀렁을 선보인다. 관련 영상 지금 보니까 미나 자리가 너무 구석이라서 춤출 때 화면 안잡힌듯 미스에이의 배드걸 굿걸에서는 너무 열심히 한 나머지 나연의 머리카락을 발로 차기도 한다.

 

2016년 1월 1일 SBS 라디오 최화정의 파워타임 신년특집 녹음이 방송되었다. '설날이니까 요즘 대세에다가, 설날이니까 외국인에다가, 설날이니까 목소리가 듣기좋은 게스트를 찾았다'라는 섭외 이유. 간단한 한국과 일본, 대만의 설명절에 대한 얘기를 나누고, 한국 명절에 관련된 단어로 스피드 퀴즈를 했다. 미나가 좋아하는 한국 음식인 육회가 상품으로 걸린 이 대결에서 초반에 사나가 치고 나갔으나 미나의 추격 끝에 토이의 그녀가 말했다를 불러 역전에 성공. 다음 출연시 육회를 먹을 수 있게 되었다.
2016년 1월 8일 네이버 V앱 TWICE 방송 중 최초로 개인 생방송을 진행했다. TWICE 미나의 GAME V. 시작할때 충격적인 등장씬의 발차기바레킥? 닌자킥가 덕후들의 가슴을 정통으로 가격했다.

 

게임이란 컨텐츠를 선택한 이유에 대해 미나는 어릴적부터[85] 오빠의 영향으로 여러 게임을 했으며 그중에서도 다마고치"뵹아리?"와 마리오 카트를 열심히 했다고 한다. 방송에서 진행한 게임은 TWICE가 모델을 맡고 있는 엘소드와 서든어택이었다. 평소 조용한 성격의 미나의 방송이라 본인과 멤버들이 약간 걱정한듯[86] 하지만 결과는 높은 하트수를 기록하며 팬들의 호평을 받아, 멤버 개인별 라이브 방송의 좋은 시작을 알렸다.[87] 이 때문인지 1월 9일 진행된 음악중심 이후 미니 팬미팅에서도 미나가 굉장히 기분이 업 되어있었다고 한다.[88]
2016년 1월 18일 MBC 아이돌 육상대회에 멤버들과 함께 출전하였다. 출전 종목은 혼성 양궁으로 갓세븐의 멤버인 잭슨과 마크, 같은 팀 멤버인 다현과 함께 출전했다. 부들부들 떠는 병약미 넘치는 활시위와는 별개로 성적은 8점, 9점으로 선방하며 출전했던 네 명중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했다. 다만 팀원들의 부진으로 팀은 광탈.
2016년 2월 6일 SBS 설명절 특집 파일럿 프로그램 사장님이 보고있다에 멤버들과 함께 출연. 아이돌의 덕목으로 거론된 세번째 요소 : 운 테스트에서 대표주자로 나섰다. 종목은 삼지선다[89]였는데, 콩와이스와 콩PM답게 우영의 추천으로 2번 버튼을 누르자 바로 5분 49초부터 불행 모에 획득하고 광탈.
2016년 2월 17일 오후에 예고없이 깜짝 V LIVE를 해서 많은 원스들의 심장을 기습적으로 폭행하였다. 당일 예정되어 있던 모모의 V Live만 신경쓰고 있던 중 폭풍같이 지나간 방송에 많은 덕후들이 혼수상태. 이 날 미나의 넥슨 방문 이유는 추후에 귀여움 폭발하는 영상으로 공개 되었다.

 

2016년 5월 3일 아침 깜짝 연 V LIVE 모닝 블랙스완에서 '이따 트위터에 선물을 올릴 예정'이라는 공지를 한다.[90] 잠시 후 올라온 것은 '그녀가 말했다' 후렴구를[91] 무반주로 부른 영상[92]. 잠시 뒤...팬열성 덕후들의 리메이크가 이어지는데 피아노를 입힌 버전이 두 개, 이 중 하나와 영상을 결합한 버전 하나가 업로드되었다. 관련링크: 피아노#1, 피아노#2, #1+원본영상
2016년 5월 30일 V앱 JYP 단체곡 개별파트 쟁탈전[93]에서 박진영이 '뭘 해도 이길 수 있을 것 같은 상대'인 미나가 한 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하고, 실제로 제비뽑기에서 미나를 뽑는다.예능은 이렇게 하는 거야 하지만 6월 4일 실제 대결에서 박진영은...#
2016년 6월 5일 방영된 런닝맨에 다른 TWICE 멤버들과 함께 출연하였다. TWICE는 최후반부 이름표 뜯기에만 나왔다. 하얀팀으로 배정되어 송지효와 계속 함께 다니면서 숨겨진 힌트 찾기에 매진하였다. 달리 육탄전에 개입하는 장면은 없다. 그러나 팀이 패하면서 벌칙으로 마라갈치를 먹게된다. 엄청난 악취때문에 간만에 미나의 찡그린 표정을 볼 수 있다.
2016년 7월 10일 방영된 SBS 인기가요에서 타 걸그룹 멤버 5명[94]과 '육하원칙'이라는 이름으로 스페셜무대를 선보였다. 조용조용한 평소 모습과 달리 파워풀한 안무를 멋지게 소화해 반전 매력을 보여 주었다.160710 UDF영상정남이는 어디 가고 샤론이 왔다
2016년 7월 23일 'SuperStar JYPNATION' 런칭 기념행사에 참가하였다. 리듬게임인 슈스제에서 CHEER UP 최고 득점자 100명을 초대하여 열린 행사에서 탑10 기록자들과 동일한 세팅으로 게임을 하였는데 무려 전체 2등을 차지하며 겜덕후로서의 위엄을 보였다.
2016년 8월 17일 엠넷 힛 더 스테이지 에서 모모와 함께 팀을 이뤄 공연을 하였다. 선공개분 무편집 풀버전 무대 컨셉은 영화 '그레이의 50가지 그림자' 삽입곡 Crazy in love에 맞춰 여자에게 집착하는 남자에게 시달리고 감금당한 여자의 역을 했다.[95] 무대 마지막에서 미나는 붉은 천에 덮히는데 결국 남자의 집착이 광기에 이르러 살해당한듯한 연출이다.
2016년 9월 15일 MBC 추석특집 아육대에서 신설된 리듬체조 종목에 출전했다. 차오루와 더불어 후프에 유이하게 참가했고 성소도 두려워할 만한 우승 후보로 점쳐졌으나, 결정적일 때 후프를 두 차례 떨어뜨리는 실수가 겹쳐 0.6점 감점을 받아 경기 후 눈물을 보였다. 결국 미나는 9.8점으로 7명 중 6위에 그치고 말았다. 중계석의 혜리도 눈물로 안타까움을 표시할 정도. 성실하게 준비한 미나의 부진이 안타까웠는지, 이례적으로 실수 없는 연기를 선보였던 리허설 장면까지 따로 방영하기도 하였다. 경기 직후 네이버 실시간 검색순위 1위를 달성하였다. 거기에 채영이 60m 달리기에서 비디오 판독 끝에 0.01초 차로 은서에게 밀려 동메달을 놓쳤고, 양궁 준결승 총점에서 러블리즈에게 1점 밀리는 잇따른 불운으로 트와이스는 2016 추석 아육대에서 노 메달에 그치고 말았다.
2016년 9월 15일 정오에 Melody Project의 일환으로 네이버 V앱을 통해 토이의 좋은 사람을 부르는 영상을 공개했다.# 인터뷰에서 하트 수가 천만을 돌파하면 영상 하나를 더 만드는 걸로 공약을 걸었고, 이에 ONCE들은 영상공개로부터 48시간이 지나기전인 18일 아침 11시에 천만 하트를 돌파하는 화력을 선보였다. 6분 가량의 뮤직 비디오 제작 준비 과정과, 비디오 본편, 짤막한 후기로 마무리된다. 평소 이상으로 예쁘게 꾸미고 나온 미나가 방송내내 방긋방긋 웃고 노래하는 모습에서 미나의 매력이 다시금 찬연하게 꽃핀다.
2016년 10월 16일에 잠실 야구장에서 열린 2016 KBO 리그 준플레이오프 3차전 넥센 히어로즈:LG 트윈스 경기에서 미나가 시구자로, 채영이 시타자로 나섰다. 두 사람은 전날 연습부터 시타할 때까지 4번의 V앱 방송을 했다. 특기를 살려 다리를 우아하게 위로 쭉뻗으며 무난한 시구를 선보였다.[96]
2016년 10월 26일자 주간 아이돌에 전 멤버들과 같이 출연했을 때는 쯔위, 모모, 사나와 같이 한국어 받아쓰기를 했는데 칼로 _베기(칼로 물 베기가 정답) 부분에서 모모와 같이 비범하게배라고 적었다. 혹시나 싶어서 먹는 배 아니냐고 데프콘이 물으니 단호하게 몸의 그 배맞다고 확인사살.[97] 아마 한국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한것이지 아직 한국 속담에 익숙하지 않아 그런듯. 실제로도 칼과 벤다는 키워드를 보고 떠올린게 사무라이라고 하기도 했고....[98] #
2016년 11월 10일 송출된 라디오 정오의 희망곡에 출연하여 DJ 김신영의 "정남이 말고 가지고 싶은 한국 이름이 있는가?" 라는 질문에 금방 떠올리지 못하자 다른 멤버들이 TT의 가사[99]에서 따와 '이미나', 혹은 '임미나'가 괜찮을 것 같다는 이야기를 하였다.

 

2017년 1월 16일에 열린 설날 아육대에 리듬체조 선수로 출전하였다. 이번에는 볼로 출전했다. 지난 추석특집에서 실수를 하며 입상에 실패한 뒤 눈물을 쏟았던 일과, 리듬체조 연습으로 인해 각종 연말 시상식에서 무릎에 멍이 들어 있는 사진이 올라와서 팬들의 마음을 아프게 하였으나, 이번엔 실수 없이 훌륭히 무대를 마쳤고 평점 12.25점으로 동점인 피에스타의 차오루와 함께 공동 금메달을 수상하였다. 메달과는 영 인연이 없었던 트와이스에 있어서 전 종목 최초로 아육대 금메달을 기록하게 되었다.장하다 미나리[100][101]
2017년 5월 20일 아는 형님에 멤버들과 함께 출연했는데 큰 분량은 없었지만 주특기인 발레로 분량을 뽑았다. 미션은 "따르릉"을 배경으로 발레를 추기. 우아한 면은 있었는데 백그라운드 음악이 음악이다보니(...) 상당히 개그스러웠고, 결국 모모와 다현도 합세하여, 각각 발레, 섹시 댄스, 그리고 막춤(...)의 조합으로 분량을 가져갔다.
2017년 10월 17일과 24일의 뭉쳐야 뜬다에서는 조용은 했는데 은근히 분량을 가져갔다. 모모와 정형돈과 한 그룹이 되어 움직였는데 이 팀이 모모의 미친듯한 리액션과 괴성으로 분량을 상당히 가져갔기 때문. 모모와 함께 겁쟁이 자매의 진면모를 보여주는데 모모가 겁에 질려 소리를 지르는 타입이라면 미나는 겁먹으면 아예 얼어붙는 스타일이다.[102] 그래도 모모보다는 겁이 좀 덜해서 카트 레이싱때는 크게 겁내지 않고 다른 멤버들과 같이 완주했다. 하지만 역시 자체적으로 분량을 뽑는데는 아직 역부족(...)이라 김용만과 안정환과 한팀이 되자가장 조용한 쯔위랑 한 팀이 된것 역시 분량이 모두 증발했다.
2017년 10월 31일 뭉쳐야 뜬다에도 많은 분량은 없었다. 눈을감고 항아리를 깨는 베트남 전통놀이를 하였는데 순서가 맨 마지막이였다. 미나 차례가 되었고, 정형돈 주도하에 미나를 제외한 전 인원이 퇴장하는 몰래카메라를 진행하였다. 트와이스 인원중에 가장 경쾌하게 항아리를 깼지만, 리액션 해주는 사람은 없었다. 가이드 선생님만 잘했다고 칭찬해주었다. 또한, 김용만이 파도에 잃어버린 모자를 찾아내는 것으로 한 분량 나왔다.
2017년 11월 1일 주간 아이돌에서 은근히 활약도 분량도 많았다. 아기 상어 댄스를 시킬때는 머뭇거리더니 정작 음악이 나오자 180도 돌변해 소화해내는가 하면 선미의 가시나 역시 잘 소화해냈다.

 

또한 OOH-AHH 하게 때처럼 와일드 엣지 컨셉을 보여달라는 보여달라는 요청에 레몬을 한입 베어먹더니 과즙을 짜는(...) 모습으로 가장 와일드 엣지 하다는 평을 멤버들 사이에서 받았다. 아무거나 집어 넣었는데 정답이 나와[103]
2017년 12월14일 강타의 별이 빛나는 밤에에 출연하였다. 강타가 밝히길 멤버들 한명한명의 목소리를 듣고싶어서 개인질문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덕분에 라디오 생방에서 분량이 거의 존재하지 않았던 미나도 조금이나마 분량을 확보했다. 멤버들 각자의 특징을 담아서 자기소개를 하는 코너에서는 "발레하게 생기고 코에 점이 있는 미나입니다."라고 자기소개를 했다. 처음으로 본인 입으로 코에 점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데뷔 후 처음으로 앨범소개를 하였다.[104] 유창하지는 않았지만 머뭇거림 없이 앨범소개를 했다. '멤버중에서 화장을 잘하는 멤버'를 묻는 질문에서 쯔위는 미나를 뽑았고누군가 옆에서 쌩얼과 화장한 얼굴의 차이가 없다고 했다., '멤버중에서 걱정이 제일 많은 멤버'를 묻는 질문에 나연은 미나를 뽑았는데, 그 이유는 '걱정보다는 조심성이 많기 때문에.'라고 답하였다.

 

2018년 2월 1일 일본에서 약 10분 정도 일본 투어, 지효 생일, 근황 등을 주제로 해서 V앱을 진행하였다. 짧은 영상이지만 미나야나누워쪄, 윙크, 에어허그이얗등 은근히 씹덕 포인트가 많이 있다.
미니앨범 5집 What is Love? 뮤직비디오에서 다현과 함께 라붐을 패러디했다. 그리고 미모가 폭발하였다. 소피 묘르소

 

오랜만에 앞머리를 넘기지 않고 내린 상태로 활동을 하고있는데, 긍정적인 평가가 아주 많다. 실제로 팬들은 물론 이전에 미나의 앞머리를 싫어했던 사람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고있다. 리즈갱신

 

오랜만에 앞머리를 넘기지 않고 내린 상태로 활동을 하고있는데, 긍정적인 평가가 아주 많2018년 4월 15일 복면가왕에 모모, 채영과 함께 판정단으로 출연하였다. 판정단장(...) 김구라 바로 옆자리에 앉아 화면에 자주 잡히며 은근한 리액션찾잼과 인터뷰비싼무늬 토끼 토기 의문의 1패를 보였다. 특히 중반부에 출연자와 비교를 위한 바레턴을 보이며 신봉선에게 복면가수가 보여준 장기인 쌩턴과 비교되는 레슨턴이라는 평가와 함께 박수를 받았다. 출연자중 PRISTIN의 나영을 맞추며 모모, 채영과 함께 좋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2018년 6월 11일 일본에서 사나, 모모와 5편의 V앱을 진행했다.[106] 3명 모두 일본인 멤버들이라 대부분의 대화를 일본어로 해서 알아듣기 어려울 수 있지만, 사나의 말에 따르면 사소한 대화소재인데도 신나서 얘기한 것이라고 한다. 일알못은 웁니다 엉엉 방송 진행 내내 3명 모두 엄청 장난치고 웃는 등 상당히 기분이 좋아보였다. 사나랑 모모는 원래 그런데? +미나 얼굴에 점 많다고 대놓고 디스(?) 하는 모모·사나·원스들은 덤
스페셜 2집 Summer Nights의 수록곡 Shot thru the heart를 모모, 사나와 함께 작사했다.[107] 7월 9일 8시에 진행한 컴백 V앱에서 발언에 따르면 What is Love?에서 나연 파트 촬영 중에 퀸카에 대해 생각했던 것이 작사에 영향을 줬다고 한다.
2018년 7월 10일 아이돌룸에 멤버들과 함께 출연했다. 조용한 미나답게 별다른 활약은 없었으나 트와이스 내의 섹시를 찾아라 코너에서 채영의 선택으로 섹시 댄스를 추게 되었는데 여기서 역시 시키면 다 잘하는 교과서 미나의 우월함을 보여주었다. 이후 아이돌룸에 출연한 박진영의 발언으로는, 멤버 중에서도 미나의 섹시 댄스가 매우 인상적이었다고 한다다. 실제로 팬들은 물론 이전에 미나의 앞머리를 싫어했던 사람들에게도 큰 호평을 받고있다. 리즈갱신

 

2018년 7월 15일 데뷔 1000일 기념일 V앱에서 평소처럼 조용한 모습을 보였으나, 1~2년에 한 번만 볼 수 있다는 대노하는[109]모습을 보여주며 큰 재미를 선사했다. 상황은 이랬다. 미나가 너무 말을 안 해서 한 원스가 댓글로 미나의 목소리를 듣고 싶다고 했고, 사나의 제안에 따라 댓글을 읽어주기로 했는데... 문제는 다른 멤버들이 정신없이 떠드느라 미나가 읽은 "토후 토후 토후"[110] 댓글을 전혀 듣지 않았다는 것. 나중에 가서야 멤버들은 미나에게 댓글 좀 읽어달라고 했고(...) 이 말을 들은 미나가 화가 나서 "아니 읽었는데 안 들었잖아!"라고 말하는 장면이다. 화난 미나 화난 목소리인데도 엄청 작다. 그와중에 나오라고 하자 바로 나오는 서열9위
2018년 7월 29일 히든싱어의 홍진영 편에 사나, 정연과 함께 출연하였다. 카메라에 은근히 많이 잡혔다
2018년 10월 2일 일본투어 후 휴식 중 V앱을 진행하던 채영의 호텔 방에 몰래 들어오려다 실패하고 들어와서 함께 방송을 진행했다. 노잼 채영과 말 없는 미나의 조합으로 큰 재미보다는 흐뭇한 미소를 짓게 만드는 방송이었다. 긴 방송은 아니었지만 일본인인데 일본어 잘한다는 칭찬을 듣기도 하고, 채영과 함께한 추억들(눕방, 시구 등)을 되살려보기도 하고, 노래도 불러주고, 에어허그 채영: 우와 이거 설렌다 등 소소한 볼거리들이 많았다. 여담으로, 앞머리가 엄청 길어져서 다시 넘겨서 활동 중이라고 한다.[111] 채영에게서 머리가 식스틴때 느낌이 난다는 말을 듣기도 했다.
2018년 11월 3일 멤버들과 아는 형님에 출연했다. 다른 멤버들특히 정연에 비해 큰 활약을 보이지는 못했지만, 나를 맞춰봐 코너에서 이전에[112] 언급되었던 미나의 레전드 에피소드인 쌍코피 사건[113] 을 소개해 큰 웃음을 줬다. 또한 저번 출연에 이어서 이번에도 다양한 음악에 맞춰 발레를 선보이는 등 활약을 했다. 하지만 다른 멤버들의 임팩트가 너무 커 묻힌 감이 있는건 함정

 

2018년 11월 6일 멤버들과 아이돌룸에 출연했다. 정연이와 함께 아이돌룸 티셔츠를 입고 왔고 매번 그랬던 시키면 잘하는 미나의 모습을 보여줬다. 하바나 댄스때는 다른 멤버들은 쑥스러워하거나 개그의 향연을 펼친반면 혼자 제대로 소화해내서 결국 미스 하바나의 타이틀을 가져가는 위엄을 보이기도......
2018년 11월 12일 지효와97즈 안녕하세요에 출연했다.
2018년 12월 25일 SBS 가요대전에 레드카펫에는 멤버들과 함께하였지만, 건강상의 이유로 생방송을 불참하게 되었다. 이 때문인지 방송에는 사전 녹화분만 방영되었고 미나가 없는 생방송 무대 공연 장면들은 직캠으로만 볼 수 있다. 특히나 3일 뒤 KBS 가요대축제에서도 무대에서 내려갈때 무릎을 부여잡는 모습이 잡히면서 예전에 지효처럼 활동을 중단하는게 아닌가 우려하고 있다.[114] 트둥이들 좀 쉬게 하자 떡고야...

 

1월 30일, 일본 스케줄을 마치고 한국으로 온 미나가 다리를 절뚝대는 모습으로 귀국해서 팬들이 걱정하고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며칠 전부터는 허리도 아팠다고 해서 더더욱... 그나마 다행인 것은 소속사에서 1월 23일 가온차트 뮤직 어워드 이후부터 중간에 스케줄을 포함해서 설 연휴까지 휴식을 부여해 팬들은 그때 조금이나마 회복하길 바라고 있다.
3월과 4월 계속된 돔투어에서 다리를 완전히 테이핑하고 있는 모습이 확인되어 팬들의 우려가 계속되고 있다. 이러다 4월 22일부터 예정된 신곡 활동을 제대로 할 수 있을지 걱정하는 목소리가 많았다.
7월 이후 건강 상의 문제로 모든 스케줄에 불참했다. 당초에는 단순 컨디션 난조 또는 몸살로 알려졌으나, 7월 11일 소속사측은 미나가 현재 무대에 서는 것에 대한 극도의 심리적인 긴장 상태와 불안감을 호소하고 있다고 밝혔다.[115] 이에 따라 현재 진행중인 TWICELIGHTS 월드투어의 참가를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또한 7월 중에 진행 될 일본에서의 하이터치 활동 역시 불참하게 되었다. 여기에 더해 아베 신조의 대한국 수출 통제로 인해 확산되는 반일 감정으로 인한 악플[116]들까지 문제가 되면서 소속사 측에서 강력 대처를 밝혔다. JYP 공지
일본 본가에서의 휴식이 이어지던 중, 8월 1일 어머니와 함께 한국으로 입국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그래서 일부에서는 차기 앨범 준비를 위해 귀국한 거 아니냐는 얘기도 있다.[117]
8월 27일, 소속사의 공식 입장을 통해서 미나의 진단명이 나왔는데, 대부분의 예상대로 불안장애라고 진단을 받았다고 한다. 회복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일정 참여를 본인이 원하는 날을 선택해서 그 날에만 해야한다고 한다. 부정적으로 보면 거의 모든 일정에 불참할 가능성이 아주 높지만, 긍정적으로 보면 그나마 원스들과 다시 만날 수도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이런 말이 나온 걸 보면 예전보다는 나아진 것 같기도 하다.
8월 29일, 뮤직비디오 촬영에 미나도 참여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때문에 다음 앨범 컴백 때 복귀를 하는거 아니냐는 얘기에 소속사 측은 추후 활동에 대해서는 확답을 드릴 수 없다고 밝혔다.
9월 14일 0시, 미나의 컴백 활동이 불투명한 가운데, 미나의 Feel Special 뮤비 티저가 나왔다. 티저 영상
9월 23일, 결국 Feel Special 앨범 활동에 최종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아직 활동을 하기에는 무리라고 판단한 듯. [118][119]
10월 20일, 모두의 예상을 깨고 ONCE HALLOWEEN 2 팬미팅에 참여했다. 다만, 게임을 할 때는 빠지고 무대에만 참여했다. 지효의 말로는, 원래는 8명이서만 팬미팅을 진행할려고 했는데, 미나가 용기를 내서 자기도 하고 싶다고 말해서 참여하게 되었다고. 이후 2부 끝인사에서 마이크를 잡은 뒤 "원스 너무 고마워요, 멤버들도 너무 "라고 하자마자 감정이 벅차올랐는지, 말 그대로 펑펑 울었다. 그러자 멤버들이 바로 달려와서 미나를 달래주었고,[120] 그 뒤에 "모두들 고마워요"라고 인사하였다.[121]
10월 23일, 이번에도 모두의 예상을 깨고 TWICELIGHTS 일본 콘서트에 참여했다. 심지어 신곡 3곡을 제외한[122] 모든 무대를 다 소화했다. 건강 상태가 엄청나게 좋아진 듯 하다. 다만, 미나는 나왔지만, 이번 콘서트에서는 채영이 감기몸살 때문에 잠시 쉬기로 했다고 한다.
11월 29일부터 3일간 열린 아이치 공연에서 운동 중 입은 다리 부상으로 인하여 29일, 30일에는 의자에 앉아서 노래를 불렀다. 12월 1일 공연에는 초반에 안무를 소화하다가 앉아서 공연했다. 이번 콘서트에서도 채영이 불참했다.
11월 말~12월 초 기준, 상태가 훨씬 호전된 것으로 보인다. 단 공항에서 늘 어머니와 손잡고 왔다갔다하는 걸 봤을 때 아직은 어머니에게 의존해야 하는듯. 다만 아직까지 시상식에는 불참하고 있다.

 

2월 1일과 2월 2일, &TWICE의 하이터치회에 미나의 참석이 확정되었다. 팬들과 직접 소통하는 자리에 참석해도 될 정도로 상태가 호전된 듯하다. 그러나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행사가 취소되었다.
2월 10일, TWICELIGHTS 일본 콘서트에서 미나의 복귀로 인해 드디어 Feel Special을 완전체로 공연할 수 있게 되었고, 콘서트 이후 건강이 엄청 많이 좋아졌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2월 24일, TWICELIGHTS 일본 콘서트를 마치고 공항으로 입국할 때, 미나를 포함한 트와이스 전원이 오랜만에 다같이 들어오는 광경을 볼 수 있었다. 그러나 정연과 지효의 손을 잡고 들어온 걸로 봐서는 아직도 불안장애 증상이 조금 남아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모습을 본 한 네티즌이 미나에게 본인 건강은 생각도 안하고 너무 팬들만 생각하면서 억지로 활동하는 것이 아니냐며 쓴소리(?)를 하기도 했다.
3월 24일, 생일 기념으로 오랜만에 개인 V앱을 했는데, 금발로 염색을 했다! 그것도 어중간한 금발도 아닌 완전한 금발로... 더더욱 천사답게 변했다
3월 25일, 트와이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 미나TV “미나리의 게임방송”이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마인크래프트를 플레이했는데 "하루에 얼마나 게임을 하냐"는 질문에 "일단 많이 켜놓고 자다 일어나서 하고 밥 먹고 하고... 좀 많이 부끄러운데..."라며 역시 겜순이다운 대답을 했다. 잠겜밥겜 본인의 집 소개나 보물찾기 등으로 20여 분동안 전혀 지루하지 않게 플레이를 했고, 국내 및 해외 팬들은 댓글에 미나에게 트위치 게임 채널을 하나 만들어달라는 요청까지 했었다. 세상 포스 넘치게 등장하고서는 세상 귀엽게 게임한다
4월 1일, 트와이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 미나TV “미나리의 레고 ASMR”이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해리포터 레고를 조립하는 ASMR을 했는데 본인 말로는 난이도 '하' 에 해당하는 수준이라고 한다. 역시 블록게임의 천재 퍼즐 봉투 3개짜리 레고였는데 본인이 만든 기묘한 이야기 레고는 퍼즐 봉투가 18개가 있었다고 하며, 퍼즐 봉투가 30개가 넘는 해리포터 레고도 만들었다고 한다. 그리고 본인이 말한대로 1시간만에 완성하는 저력(?)을 보여줬다. 목소리가 워낙 작고 조용조용해서 트와이스 멤버들 중 ASMR이 가장 잘 어울리는 멤버가 미나라고 한다. 게다가 ASMR로 말해서 그런지 원래는 허스키했던 목소리가 굉장히 귀엽고 달콤하게 들린다. 잠이 잘 온다 그리고 이 영상에는 유독 귀여운 표정들이 많이 나오니 심장 마사지를 꼭 하고 보시길
4월 3일, 트와이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 리얼리티 프로그램 "TIME TO TWICE"로 얼굴을 비췄다. 정말 오랜만에 트와이스 멤버들끼리 하는 리얼리티 프로그램인데다가 대만에서 자가격리를 마치고 귀국한 쯔위를 포함한 9인 완전체로 돌아와서 팬들은 열광했고 아니나 다를까, 9명 모두 미모들이 열일했다. 그리고 미나도 한결 밝아진 모습으로 귀여운 모습들을 자비없이 마구 투척한다. 그 와중에 한국어 실력이 급상승했다. 쉬면서 한국어 공부를 많이 했나
4월 17일, TWICE: Seize the Light 스페셜 트레일러에서는 그동안 숨겨 왔던 미나의 아프고 힘들었던 때의 모습 중 일부가 공개되었는데... 무대 밑으로 내려가는데 당장이라도 쓰러질 듯이 터덜터덜 내려가고, 심지어 무대 뒤에서는 매니저와 멤버들의 손을 꼭 잡고 울먹거리면서 걸어가는 모습까지 나왔다. 아무래도 불안장애 증상이 굉장히 일찍부터 드러나기 시작한 듯 하다. 정말 슬프고 짠하긴 하지만, 그와 동시에 이 불안장애 증상을 원스들 앞에서는 어떻게든 숨기려고 했던 미나 특유의 착하고 이타적인 천사같은 마음씨를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5월 13일, 트와이스 공식 유튜브 채널에 Feel Special Dance Practice Video COMPLETE Ver이라는 영상이 올라왔다. 미나가 복귀한 뒤에 찍은 첫 9인 안무 영상이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