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ARTMS 하슬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5. 3. 30. 15:04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 겸 배우. 현재 모드하우스 소속 걸그룹 ARTMS의 멤버.

2018년 8월, 걸그룹 이달의 소녀의 멤버로서 정식 데뷔해 활동했다

 

하슬 데뷔전

초등학교 5학년이던 2008년 5월 17일, 무한도전 창작동요제 특집에 출연했다.  백 코러스 중앙에 폭이 넓은 흰 머리띠를 착용한 어린이가 하슬이다.


2015년 9월 6일, 제15회 복사골 청소년 예술제에서 아이유의 나만 몰랐던 이야기를 불렀다. 


구체적인 활동 기간은 불명이나, 누베스 어린이 합창단에서 활동한 적이 있다. 휴식기간 동안 찾아가서 크리스마스 노래인 '선물'의 코칭을 맡기도 했다고. 


중학생일때 핑크엠 아카데미에 잠깐 다녔었다

 

하슬 뛰어난 보컬 실력 

하슬은 깊고 풍부한 음색과 안정적인 가창력을 자랑합니다. 특히, 고음 처리 능력은 많은 이들의 감탄을 자아냅니다.


하슬 따뜻한 리더십 

ARTMS의 리더로서 멤버들을 세심하게 챙기고 이끌어가는 모습은 팬들 사이에서 유명합니다. 멤버들에 대한 깊은 애정과 배려심이 돋보입니다.


하슬 다재다능한 끼 

뛰어난 노래 실력뿐만 아니라, 다양한 예능 프로그램과 콘텐츠에서 보여주는 센스 넘치는 입담과 재치 또한 하슬의 매력 중 하나입니다.


하슬 팬 사랑 

팬들을 향한 하슬의 진심 어린 마음은 팬들 사이에서 유명합니다. 팬들과의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늘 감사한 마음을 표현합니다.

 

하슬 보컬

상대적으로 분류되는 포지션은 메인보컬.

데뷔 전에는 성악을 배웠고 실제로 성악가를 꿈꾸던 적도 있었다.성량이 좋고 매우 예쁜 음색을 가졌으며 음역대도 넓어서 고음을 안정적으로 낸다중고음역 레인지에서 비음을 꽤 섞어 써 독특한 느낌을 주고, 고음역대에서는 진성보다 가성에서 강점이 더욱 살아나는 편이다. 그래서 템포가 빠른 곡보다는 발라드곡이나 미드템포 곡에서 더 많은 파트를 가져간다.

일명 극락 파트 혹은 성녀 파트를 담당할때 가장 보컬의 진가가 나타나는 멤버인데, 대표적으로 [&]의 타이틀곡인 PTT의 브릿지 파트가 과거 배웠던 성악 실력과 하슬의 음색을 제대로 보여주는 부분으로 자주 언급된다. 비록 해당 곡에서 단독 파트는 적었지만, 브릿지 파트의 임팩트가 상당해 팬이 아닌 사람들도 하슬의 파트를 듣고 누구인지 묻는 댓글이 많았다.

이외에도 알 수 없는 비밀, 색깔, Flip That 등의 노래에서 보컬이 부각되는 브릿지 파트를 담당해 특유의 음색이 지니고 있는 분위기를 가장 잘 드려내주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이후 ARTMS로 데뷔하여 타이틀곡인 Virtual Angel에선 하이라이트 부분을 담당하게 되었는데, 특유의 성스러운 느낌이 드는 음색과 파워풀한 보컬 실력을 적절하게 사용하여 곡의 극락 파트로 꼽힌다. 상대적으로 멤버 수가 줄어듦에 따라 전보다 곡의 다양한 부분에서 자신이 가진 보컬적인 역량을 보여주고 있어 팬들 또한 반응이 상당히 좋은 편

 

하슬 댄스

춤으로 워낙 뛰어난 멤버들이 있어서 드러나지는 않지만, 춤을 출 때 자신이 배운대로 정석적으로 춘다.

 

하슬 랩

비비의 솔로 앨범 ViVi의 타이틀곡 'Everyday I Love You(Feat. 하슬)' 에 피처링으로 참여하였고, 이외에도 이달의 소녀 탐구 #97화에서 현진과 랩 케미를 보여주기도 하였다.

 

하슬 성격

이달의 소녀에서 공식적인 리더는 없지만 실질적인 리더 역할을 할 만큼 리더십이 좋다. 12명의 멤버들이 공개되는 동안 매번 새 멤버들을 가장 적극적으로 챙겨주려고 하는 모습을 이달탐에서 자주 볼 수 있다. 희진의 솔로 컴백 쇼케이스 때, 이제는 서로 다른 소속사에서 활동을 하고 있는 이달의 소녀의 거의 모든 멤버들이 와서 축하해줬는데, 객석에 앉으려고 하는 멤버들의 수를 습관적으로 확인하며 여전히 듬직한 리더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모습이 포착된 적이 있다. 


12명이라는 많은 멤버가 있는 그룹의 리더를 맡을 정도로 똑부러지는 성격이지만 의외로 마음이 여리고 눈물이 많은 멤버이다. 이렇게 어려운 자리에 있는 자신의 고충을 가장 먼저 이해해 준 사람이 비비라서 비비에게 고마워한다.


비비와 함께 성격이 굉장히 순하고 착한 걸로 유명하다. 팬들과 소통할 때의 리액션도 좋은 편.


화를 거의 안 낸다고 한다. 그러나 츄의 언급에 의하면 의외로 김립과 함께 군기담당이라고 한다.


MBTI 결과에서 늘 F(감정형), J(판단형)이 나오는 것을 보아 이성적이고 옳고 그름을 판단하기보다는 감정적이고 좋고 나쁨을 판단하며, 계획적이고 체계적인 성격으로 보인다.


처음을 함께한 사람들과의 인연을 소중하게 생각하는 편이라고 한다. 블록베리를 나오고 나서 모드하우스를 선택한 것도 본인의 아이돌 가수로서의 가능성을 가장 먼저 알아봐 주고 적극 지원해 준 정병기 대표가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며, 제 1회 소극장 콘서트에서 함께한 밴드 세션 분들과도 버스킹에 이어서 계속 함께 하고 있다. 후에도 계속해서 조하슬 밴드로 본인만의 팀을 꾸려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한 본인이 노래를 하는 가수라는 직업을 갖게 첫 계기를 마련한 어린이 합창단과도 계속해서 연을 이어가며, 데뷔 7주년이 되는 해에 해당 합창단 공연에 특별 출연을 한 적이 있다. 그만큼 처음 함께 시작하게 된 인연들을 굉장히 소중히 여긴다.


이달의 소녀 멤버들 중 말하는 것을 가장 좋아하는 멤버 중 하나이다. 하슬이와 수다를 떨다 보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고 하는 멤버들의 증언이 많다. 제 1회 소극장 콘서트에서 진행자 없이 스스로 공연 전체를 이끌어 갈 정도로 말솜씨가 좋고 진행에 능숙하다. 해당 공연에서는 팬들과 소통과 더불어 게스트로 참여한 ARTMS 멤버들과의 멘트 그리고 팬들의 수많은 요청곡으로 인해 기존 100분으로 잡아놓았던 공연시간을 훌쩍 넘겨 무려 180분이라는 혜자 공연시간을 달성하였다. ??? : 하슬이 하고싶은 대로 하세요~ 그만큼 어떤 누구와도 잘 소통하는 편이며 공감 능력이 좋아 소통에 굉장히 능한 성격이라고도 볼 수 있다.


팬들과의 소통을 굉장히 소중히 여긴다. 과거 브이앱을 비롯하여 현재는 인스타 라이브 등의 라이브 콘텐츠를 굉장히 자주 하는 편이며, 라떼톡이라는 고민상담 콘텐츠로 직접 본인이 오빛들의 사연을 듣고 상담해주면서 신청곡을 불러주기도 한다. 또, 데뷔 초부터 수차례 언급했던 소극장 콘서트를 하고 싶었던 이유 중 하나도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직접적인 소통이라고 하며, 버스킹을 도전하는 이유 중에 하나도 비슷한 맥락의 이유라고 밝혔다. 데뷔 6주년을 맞아서는 친동생과 함께 팬들을 위해서 직접 역조공 카페를 운영하기도 하며 테이블마다 돌아다니면서 대화를 나누었고 또 대기까지 하였지만 아쉽게 시간&여건 상 카페 이용을 못한 팬들과도 직접 대기 줄로 내려와 최대한 많은 대화를 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였다. 매번 본인의 성장 계기를 마련해준 팬들을 기뻐해주기 위한 방법을 고민하고 또 그것을 늘 실천에 옮기고자 하는 모습을 보인다.

 

하슬 취향

상징동물이 새인데 정작 새를 무서워한다고 하고, 그 대신 개를 좋아한다고 하며, 실제로 반려견 라떼를 키우고 있다.
새를 무서워하는 것 말고도 물도 무서워 한다고 한다. 최리의 'Love Cherry Motion' 뮤비촬영에서 다이빙하는 장면이 있는데 유일하게 안 했다고.


바이킹은 무서워서 못 탄다고 한다.


서브웨이 픽은 에그마요인데 빵은 플랫브레드, 소스는 랜치, 올리브는 싫어해서 뺀다고 한다.

 

공차에서 제일 좋아하는 메뉴는 특별히 없고, 항상 펄을 두 번 추가해 먹는다고 한다.


배라 픽은 월넛, 피스타치오 아몬드이다.


김치를 좋아해서 김치가 들어가는 음식은 다 좋아한다고 한다.


아버지 같은 남성이 이상형이라고 하며, 열린 마인드를 중요시한다고 한다.


KIA 타이거즈의 열렬한 팬이다. 친동생은 광주 챔피언스필드에서 시구까지 한 경력이 있다. 하슬의 가족 또한 전지훈련까지 같이 가서 응원을 했다고 한다. 2022년 4월 29일 최리와 함께 챔피언스필드 삼성전에서 시구를 했다. 기아 타이거즈 한국시리즈 우승 축하영상 V LIVE에서 일명 '시옷 댄스'라 불리며 2022 시즌 최고의 중독성 있는 응원가로 불리는 소크라테스의 응원가를 따라하기도 했다.# 또한, 2024년 7월 14일에도 희진과 함께 챔피언스필드 SSG전에서 두 번째 시구를 했다.
좋아하는 색은 버건디와 겨자색이라고 한다.


롤모델은 아이유라고 하며 브이앱 등지에서 팬들의 요청에 아이유 노래를 자주 한다. 2021. 11. 16자 브이앱에서 아이유의 "좋은 날" 후렴부의 3단 고음을 완벽히 소화해냈다.


민트초코를 안 좋아한다고 한다.

 

하슬 특기

피아노와 기타를 다룰 수 있다. (100% Real live) 기타로 작곡을 독학 중이다.


츄 , 김립 등과 더불어 명실상부 보컬라인 대장 중 한 명이다. 파트 배분이 적지만 그 적은 파트에도 자신의 장점을 모두 살려낼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특히나 PTT 브릿지 파트에서 본인의 전공이었던 성악을 살려 한 순간에 홀리한 분위기를 낸 일명 ‘성녀 파트’가 유명하다. 실제로 해당 파트를 부른 멤버가 누구냐고 물어보는 댓글이 많이 달린다.


다른 멤버들을 성대모사하는 능력이 매우 출중하다. 아 봐봐 조하슬 또 이러지~~ 특히 이 능력은 다른 멤버들을 놀릴 때 매우 유용하게 쓰인다.


메이크업 자격증이 있다.


이달의 소녀 멤버들 중 가장 처음으로 운전면허를 딴 멤버이며 실제로도 드라이브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이라고 밝혔다.

 

하슬 비주얼

동양적 미인상의 정석이다. 오밀조밀하고 뚜렷한 이목구비와 동글동글한 얼굴이 특징이다.날카로운 이미지의 미녀가 많은 이달의 소녀에서 다른 멤버들과 다른 느낌의 미인형이라 부드러운 이미지가 크다.


공중파 방송이든 개인 브이앱 라이브 방송이든 전반적으로 깔끔하고 청순한 스타일의 메이크업을 한다. 그러나 메이크업 방식에 따라 다양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Butterfly"의 몽환적인 분위기나 "PTT" 같은 걸크러시 컨셉도 잘맞는다. 동글동글한 두상이 굉장히 예뻐서 다양한 헤어스타일링도 소화해낸다.


여진과 이목구비, 분위기, 동글동글한 특징까지 매우 닮았다. 하슬의 어머니도 여진을 보고 하슬이 어릴 때랑 똑같다며 인정했다. 서로 정반대 스타일의 패션을 입고 같이 사진을 찍어도 똑같아 보이는 마법 같은 이미지다...# 2018년 여진의 오구설명서에서 하슬이 여진에게 친자매 드립을 치기도 했고, 여진 데뷔앨범 수록곡 My Melody에서도 여진과 함께한 곡이 들어가고 우만나에서도 여진이 하슬의 동생역을 맡는 등 회사에서도 자매 관련 기믹을 미는 듯하다.


양쪽 귀의 모양이 다르며 왼쪽 귀가 접힌 형태이다.


개인 인스타를 개설한 이후로는 본인의 자연스러면서 일상적인 모습을 자주 올리게 되어 실제 여친짤을 방불케 하는 수많은 사진들로 인해 오빛/우리들의 마음을 계속해서 설레게 하고 있다.

 

하슬 그외정보들

공부에 대한 가치관이 훌륭하다. 본인이 좋아하는 분야의 지식을 쌓아가는 것이라고 브이앱을 통해 밝혔다.


팀에서 유일한 키 150대 멤버로 여진 다음으로 키가 작아서 여진과 함께 묶여 다른 멤버들에게 쪼꼬미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듯 하다.


팬덤 내에서 은근 인기 지분을 많이 차지한다.그 이유로는 대중적으로 선호되는 이상형 중 하나인 귀여운 얼굴 + 아담한 체구 + 발랄한 성격을 가졌기 때문. 팬 조련 실력이 굉장히 뛰어난 것도 한 몫 한다.


청바지가 잘 어울리는 편이다. 각종 영상들을 보면 유독 다른 멤버들에 비해 스키니핏 청바지를 입은 모습이 자주 보인다.


반려견 '하동이'를 키웠으나 이달의 소녀 탐구를 통해 무지개 다리를 건넜다고 밝혔다. 이후 '라떼'라는 이름의 새로운 반려견을 키우고 있다고 한다.

 

마무리

하슬은 뛰어난 재능과 따뜻한 마음씨를 겸비한 매력적인 아티스트입니다. 앞으로 ARTMS와 함께 펼쳐나갈 그녀의 활동을 기대하며,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