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레이디스 코드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3. 20. 20:55
728x90
반응형

2013년 3월 7일 데뷔한 대한민국 3인조 걸그룹.

데뷔 당시에는 5인조였으나, 2014년 9월에 일어난 레이디스 코드 교통사고로 인해 멤버 리세와 은비가 사망하면서 그룹 활동이 잠시 중단되었다. 그 후 2016년부터 3인조로 다시 활동하고 있다가 2020년 2월,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이 만료되면서 3명 모두 회사를 떠나게 되면서 활동 중단 상태이다.

대표적인 히트곡으론 <예뻐 예뻐>가 있으며, 그 외 <나쁜여자>, <So Wonderful>, <KISS KISS> 등의 곡들 역시 대중들의 많은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얻었다.

 

그룹명

레이디스 코드라는 뜻은 여자들이 원하고 여자들이 바라는 워너비 코드를 담아 드라마틱한 스테이지를 구현해 내는 퍼포먼스 그룹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줄여서 '레코'라고도 불린다.

또한 멤버들마다 각자 맡은 코드가 있다.
애슐리 : 글로벌(global)
소정 : 펑키(funky)
주니 : 프리티(pretty) & 시크(chic)
은비 : 러블리(lovely)
리세 : 퓨어(pure)

각자 담당하고 있는 코드를 본인들과 직접 연관을 지어보자면 애슐리는 영어, 스페인어, 일본어 등 외국어를 할 수 있는 멤버였기에 글로벌 코드를 담당했다. 소정 역시 멤버들 중 압도적인 가창력과 펑키한 음색을 가졌으며, 주니는 고향 광주에서 보이시한 얼짱으로 이름을 알리며 멤버들 중 가장 시크한 성격을 가진 멤버였다.

은비는 멤버 내에서 가장 발랄하고 화사한 분위기의 멤버로, 팬들 역시 별명으로 은비타민이라고 불렸으며 리세는 청순하고 순수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다.

 

콘셉트

2013년 데뷔 5인조 활동 시절에는 밝고 활기찬 레트로한 컨셉을 가지고 있었다. 데뷔 앨범명이 <CODE#01 나쁜여자>인데, 이 'CODE#01'은 코드 넘버라고 칭하며 앨범을 발매할 때마다 표기해왔다. 그래서 다음에 나온 앨범 역시 <CODE#02 PRETTY PRETTY>으로 발매하며 'CODE#' 넘버링 표기를 했다. 애초부터 그룹명이 (레이디스) 코드이기 때문에 그룹명이 팀의 컨셉을 알려주고 있다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디지털 싱글과 싱글 앨범으로 발매할 때에는 넣지 않았고 미니 앨범 한정으로만 넣는 듯하다.

하지만 <CODE#02 PRETTY PRETTY> 앨범 발매 이후로 한동안 코드 시리즈를 발매하지 않았는데, 그 이유가 교통사고를 당하면서 두 멤버를 떠나보내게 되어 CODE 시리즈를 복귀 이후 바로 이어서 활동하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사실 교통사고가 발생하기 직전에 발매 했던 싱글 <KISS KISS>가 세 번째 'CODE 시리즈'의 수록곡이자 선공개 곡이었다.

교통사고 발생 이후 1년 4개월이 지난 뒤에야 그룹 활동을 다시 재개했는데, 이번에는 코드 시리즈 대신 '치유 3부작'이라는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다.[] 그래서 발매 된 앨범들이 <MYST3RY>, <STRANG3R>. 상징하는 색상 역시 어두운 블랙도 아니고 귀여운 핑크도 아닌 신비로운 느낌을 간직한 보라색이 되었다.

이 두 앨범은 숫자 3을 강조했다. 일단 앨범명부터 'MYSTRY', 'STRANGR'라는 영단어에 숫자 3을 추가해 발매했으며 타이틀 곡인 'Galaxy'와 'The Rain'의 재생 시간이 3분 33초이다.[] 그리고 기존의 발랄하고 펑키한 음악의 레트로 곡이 아닌, 몽환적이고 보컬이 강조된 노래들로만 채워져있다.

그러나 3부작인데 마지막 앨범은 나오지 않아서 의문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은데, 사실 세 번째 앨범 역시 준비를 마친 상태였으나 소속사의 자회사에서 데뷔한 후배 그룹과 뒤이어 데뷔할 보이그룹과 걸그룹을 데뷔 시킨다는 무리한 계획 때문에 2년 7개월이라는 치명적인 공백을 가져야만 했다.[]

2019년 2년 7개월의 공백 끝에서야 나온 새로운 싱글 <FEEDBACK>에선 치유 3부작의 앨범 컨셉과 다르게 기존 레이디스 코드의 분위기와 비슷한 레트로한 노래로 돌아왔다. 그리고 같은 해 발매한 미니 앨범에서 6년만에 CODE 시리즈로 돌아왔다. 앨범명은 <CODE#03 SET ME FREE>.

CODE 시리즈를 재시작하면서 본격적으로 다시 그룹 활동을 이어갈 것으로 보였으나, 현재는 멤버 셋 모두 소속사를 나가면서 갈라진 상태라 힘들 것으로 보인다.

 

인기

2010년 말부터 2011년 상반기까지 방영된 MBC 오디션 프로그램 스타 오디션 위대한 탄생, 2011년 하반기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하며 이미 연예 활동을 하고 있던 리세와 2012년 상반기 엠넷의 오디션 프로그램 보이스 코리아 시즌 1 준결승 출신으로 가창력과 독특한 음색으로 이름이 알려진 소정. 오디션 출신 둘이 있었기에 데뷔 하기 전부터 화제가 되었다. 권리세의 인지도가 가장 높았기에, 언론과 네티즌들은 '권리세 그룹'이라고 부르기도 했다. 하지만 소정의 경우에는 솔로가 아닌 그룹으로 데뷔하여 본인의 실력이 묻히는 것이 아니냐며 부정적인 평가들이 많았다.

데뷔 앨범인 <나쁜여자>는 가온 앨범 주간차트 23위를 기록, 음악방송 엠카운트다운에서 8위까지 올라가는 등 데뷔곡 활동을 성공적으로 끝냈다. 그 후 약 5개월 뒤에 발매 된 싱글 <Hate You>는 음원사이트 실시간 차트 첫 1위를 달성하였다.

그리고 9월에 발매 된 미니 2집 <예뻐 예뻐>는 지드래곤, 버스커 버스커, 아이유 등 음원 최강자들이 차트를 폭격하는 와중에도 한 달 이상 10~20위권에 머무르는 위엄을 보여주었으며, 10월 4일자 '뮤직뱅크 케이 차트'에서 9위까지 올라가는 성과를 거뒀고, 쇼챔피언 2위를 기록했다. 거기다 하반기에 발매했음에도 2013년도 멜론 연간 차트 83위를 기록하였다. 그 결과로 2013년도 데뷔 한 걸그룹 중 유일하게 연말 가요제 참석, 신인상 수상이라는 기록을 세웠다.

다음해 2월에 발매한 <So Wonderful>은 많이 들어본 듯한 밋밋함이 단점으로 지적되었고, 원더걸스와 콘셉트가 겹친다며 표절 논란이 휩싸이기도 했으나 뮤직뱅크에서 방송 점수를 통해 6위라는 순위를 받아 현재까지도 지상파 음악방송 순위 중 가장 높은 순위를 기록하였으며 발매 후 세 달동안 멜론 차트 100위권 안에 머무르고 가온 디지털 차트에서 주간 14위로 그룹의 역대 최고 순위를 기록했다.

이어 8월, 미니 3집 발매를 위한 선공개 곡 <KISS KISS>를 발매했는데 예뻐 예뻐의 하위버전이라는 소리를 들으며 빠르게 음원 사이트에서 광탈하였으나, 음악방송에선 TOP10위권에 들어갈 정도로 인기를 유지하였다. 거기다 리세는 데뷔 이후 헤어스타일에 변화가 딱히 없었으나 이번 활동으로 금발로 염색과 함께 다이어트로 살이 많이 빠져 리즈를 기록하였다. 발매 해가 축제의 계절인 만큼 대학 축제를 하루에 3개의 스케줄을 소화했다.

하지만 9월에 일어난 교통사고로 두 멤버를 잃게 되면서 1년의 휴식을 가진 뒤, 리세의 사망 날에 맞춰 추모곡이 발매 되었다. 제목은 <아파도 웃을래>. 발매 후 각종 음악사이트에서 상위권에 랭크되었다.

그리고 5개월만에 치유 3부작이라는 콘셉트를 들고 싱글 앨범 <MYST3RY>를 발매하여 3인조 활동을 하기 시작했는데, 이 앨범은 각종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으며 타이틀 곡 <Galaxy> 역시 각종 음악사이트에서 상위권에 랭크되며 활동을 끝냈다. 그 후 2020년에 발표 된 빌보드 K-Pop 최고의 곡 19위를 기록하였다.

같은 해 하반기에 발매 된 미니 3집 <STRANG3R> 역시 평론가들에게 극찬을 받았지만, 음악방송 외에는 거의 없다시피 한 홍보 문제와 그 당시 트렌드와 맞지 않는 스타일 등의 이유로 음악사이트에선 금방 차트아웃 당하게 되었다. 그래서 현재 많은 대중들이 역주행했으면 하는 노래들로 <Galaxy>와 <Tha Rain>을 언급하고 있다. 그래도 SBS MTV 더 쇼에서 1위 후보로 올랐고 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MYST3RY, STRANG3R 앨범 활동 이후 치유 3부작의 마지막 앨범은 레이디스 코드 데뷔 5주년 기념 V LIVE <CODE#R3BORN>에서 멤버들이 이 V LIVE가 치유 3부작의 마지막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2020년 8월 5일 애슐리가 진행하는 라디오에서 치유 3부작에 대해 말하였는데, 원래 마지막 앨범도 녹음을 다 해놨던 상태였고, 이 앨범 끝으로 다시 기존의 레이디스 코드의 밝은 분위기 곡으로 컴백했어야 한다고 한다. 타이틀 곡 제목은 'Birthday Cake'이며 이전 타이틀 곡 'The Rain'과 비슷한 재즈풍 느낌의 노래였다고.[16][17] 2021년 4월 애슐리가 라디오에서 마지막 앨범 수록 곡중 하나가 보아의 타이틀 곡 <ONE SHOT, TWO SHOT>이었다고 밝혔다.[18] 하지만 2017년 당시 회사 직원들이 많이 퇴사하면서 계획이 엎어진 것이라고..

결국 2년 6개월이 넘도록 멤버들은 각종 행사를 제외하곤 방송 활동 하나 없다시피 시간을 흘러보내게 되었으며 이 사이에 애슐리의 <HERE WE ARE>와 소정의 <Stay Here> 솔로 앨범 하나만 발매되었다. 하지만 음악 홍보와 방송 활동이 거의 없어 아무런 이득없이 활동을 종료했다. 주니는 솔로 앨범이 아닌, 4부작 리얼리티를 촬영했었는데, 마지막 회에서 ‘시즌 1의 마지막 회!’라고 쓰여있는 것으로 보아 시즌 2도 계획에 있었던 것으로 보였지만 현재까지 나오지 않았다.

그러다 2년 7개월의 공백을 깨고 2019년 5월 디지털 싱글 <FEEDBACK>로 컴백하였다. 하지만 기존과 같이 공격적인 홍보를 해주지 않은 탓에 이틀만에 모든 음악사이트에서 광탈당하게 되었다. 그러나 빌보드에서 이 곡에 대해 호평 했으며 치명적인 공백에도 멜론 음악사이트에 89위로 진입까지 성공하였다.

같은해 10월에 발매한 <SET ME FREE> 또한 홍보가 전혀 없다시피 했기에 지난 앨범보다 더욱 더 부진한 성적을 기록하였는데 벅스, 소리바다 차트 외에는 진입 조차 하지 못하고 활동을 종료하게 되었다. 거기다 3년만에 발매하는 미니 앨범임에도 초동 판매량 역시 400여장 밖에 팔지 못했으며 10월 월간 판매량이 '1,769장'밖에 되지 못했다.

결국 2020년 2월, 멤버 모두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와의 계약 종료 소식이 들려오며 회사를 모두 떠나게 되었다.

그러나 2020년 11월부터 방영 된 싱어게인 - 무명가수전에 소정이 11호 가수로 참가하면서 이름을 크게 알리게 되어 다음해 2월에 발매한 디지털 싱글 <함께 했는데 이별은 나 혼자인 거야>은 가온 디지털 주간 차트 20주차까지 100위권 안에 머무르고 있었으며 음원 순위 또한 다섯 달 동안 100위권 안에 유지하고 있었다.

그 결과로 솔로 데뷔 후 처음으로 2022 골든디스크에 '디지털 음원 부문' 후보, 서울가요대상에 '발라드상 부문' 후보에 올랐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