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적의 가수, 배우, 방송인이다. 5인조 보이그룹 god의 멤버이며,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
미국 출생이며, 1983년에 한국으로 귀국한 부모를 따라 6살 때부터 한국에서 자랐다. 아버지는 MBC 1기 공채 탤런트 출신, 어머니는 모델 출신이라고 한다. 또한 같은 멤버인 박준형은 고종사촌이다
병역 관련 논란
대한민국 사회에서 민감한 문제로 받아들이는 병역에 대한 부분에서 현재까지도 비판받고 있다.
데니안은 미국에서 출생했고 한국인 아버지의 대한민국 국적을 동시에 물려받아 대한민국과 미국의 선천적 이중국적을 보유하게 되었다.[] 그러다가 1983년 귀국한 부모를 따라 6살 때부터 한국에서 쭉 자랐다. 그렇게 한국에서 자라다가 1996년 처음 가수의 꿈을 꾸게 되었고 1997년부터 god 멤버로서 합숙 생활을 시작, 1999년 1월 god로 데뷔하며 이중국적 상태로 연예계에 입문했다. 아마 국외 이주를 신청한 듯 보인다.
그렇게 연예계에서 활동하다가 2001년 병역법이 개정되면서 국내에서 60일 이상 체류하며 영리활동을 한 해외 영주권자, 이중국적자에게 병역 의무를 부과하도록 법이 바뀌게 되었다. 그러자 당시 토니 안[2] 등 일부 연예인들은 해외 영주권을 포기하거나 신검을 받아 군에 복무하는 방법을 택했다. 병역법이 개정되기 전에 병무청은 이중국적 상태이거나 해외 영주권을 가진 사람들에게 한국 국적 포기 또는 국외 이주 신청과 함께 출국의 기회를 부여했는데, 데니안은 2000년 7월 28일 한국 국적을 포기함으로써 단독 미국 국적자가 되었으며, 한국에서는 재외동포 비자로 체류하며 활동하게 되었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는 케이스.
당시에는 스티브 유 병역기피 사건 이전이라 연예인의 국적 포기에 대한 여론이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그저 '또 그러나 보네' 정도의 반응이었고, 연예인은 그 당시만 해도 일반인과는 다른 백그라운드를 가졌다고 여겨졌기 때문에 대중들도 그저 그러려니 했다. 하지만 스티브 유 병역기피 사건이 터진 후부터 연예인의 병역 이행 여부에 대한 대중들의 시선이 매우 엄격해지면서, 그의 병역 문제도 조금씩 대중들의 시선으로 올라오다가 결정적으로 2005년 5월, 같은 팀 멤버 손호영이 국적 논란에 휩싸이면서 데니안 역시 병역에 대한 문제로 비판을 받았다.
박준형의 경우에는 생후 1년도 안 된 상태에서 이민을 가서 미국에서 성장했으며, 한국말과 한국 문화에도 매우 서툰 모습을 보였기에 사람들이 이해를 해주었지만[], 데니안의 경우에는 영어는 거의 못하고 한국어가 모국어이며, 정체성도 미국인보다는 사실상 한국인에 더 가깝고, 또 한국에서 대부분의 삶을 살았기 때문에 의무는 지지 않으면서 권리만 누리려고 하는 검은머리외국인이라는 꼬리표 때문에 비판을 받았다.
그 후 손호영이 귀화하겠다고 이야기를 해서 논란이 마무리되면서 그의 병역 문제도 수면 밑으로 가라앉았으나, 2008년 1월 한 인터뷰에서의 발언 때문에 다시 논란에 휩싸였다. 당시 그는 영화 <기다리다 미쳐> 에 군인 역으로 캐스팅되었는데, 병역을 이행하지 않은 그가 한국 군인 역할을 맡는 것에 대해 상당한 논란이 되었다. 이 논란이 불거지자 기자가 인터뷰에서 이 논란을 언급하자, 데니안은 "군인 역을 맡는다고 군대를 다녀와야 할 필요는 없지 않냐"라는 말을 해서 대중들, 특히 군필 남성들에게 큰 비판을 받았다.미국 시민권자 데니안 "군대 꼭 가야하나" 논란, 한국일보, 2008.01.02 그러나 병역 문제와 별개로 이 말 자체는 완벽하게 옳은 말이다. 배우가 배역과 유사한 경험을 한 것이 강점이 될 수는 있지만 필수이지는 않다. 예를 들어 동성애자 배역을 맡은 배우가 실제로도 동성애자일 필요는 없다.
이후에는 본인이 언급을 자제하며 2014년 god가 컴백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자 이 이야기도 많이 묻혔으나, 여전히 그를 비난하는 댓글도 많이 보여서 지금도 본인에게는 안 좋은 꼬리표로 따라다니고 있다.
god 공식색 관련 발언 논란
2010년 BTOB의 풍선색이 god가 사용하는 응원 풍선색인 하늘색과 비슷하여 팬들 간에 서로 말이 나왔던 차에 본인이 SNS에 글을 올렸는데, 팬덤 싸움에 더 가열되는 글을 올려 논란이 되었다.[] 결국 박준형이 팬카페에 풍선색으로 그렇게 신경을 쓸 일이냐며 글을 올려 이번 논란에 대해 일단락. 이번 일로 박준형은 어른스럽다는 평을 받은 반면, 데니안은 나이에 맞지않게 성숙하지 못하다며 비판을 받았다.
유광잠바 구걸 논란
2013년 10월 본인의 SNS에 LG 트윈스 유광잠바를 입고 플레이오프전을 관람하는 모습을 인증하였다. # 그러나 이때 입었던 잠바가 이전부터 본인의 SNS에 대놓고 갖고 싶다고 글을 올렸으며, 글을 올린지 며칠만에 팬을 통해서 선물을 받았다며 인증하였다. 그것도 모자라 플레이오프전 티켓까지 구하면 된다면서 티켓까지 대놓고 요구를 했고, 그렇게 해서 티켓까지 선물을 받았다는 식으로 인증하였다. 이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반인들도 플레이오프전은 어렵게 예매하는 판에, 심지어 돈도 많으면서 팬들한테 대놓고 사 달라고 노골적으로 요구하냐며 비판이 쏟아졌고, 논란이 커지자 SNS를 탈퇴하였다. # 이 사건 이후로 조공거지라는 비난을 받았으며, 연예인 조공논란이 터질때마다 예시로 적용되는 등 본인한테는 흑역사로 남았으며 좋지 못한 이미지가 각인되었다.
유흥업소 허위 등록
서울 청담동에 있는 B모 샴페인바는 2018년 2월 이탈리아산 주류를 콘셉트로 문을 열었는데 당시 등록 업종은 일반음식점이었다. 데니안은 개업 당시 이 샴페인바 운영 회사의 사내이사였다. 이 때문에 세금을 덜 내는 일반음식점으로 등록해 사실상 유흥주점으로 운영했다는 논란에 휩싸였다.
데니안 측은 “창업 멤버였던 것은 맞지만 등록 업종 결정 과정에 참여한 적은 없다”는 입장이다. #
그러나 데니안의 고발인들은 데니안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 행태를 보이고 있다는 입장이며, 샴페인바에 대해 형사 고발된 3건은 인테리어(중층무단 설치, 불법테라스 설치) 혹은 MD 상품(불법생수제작) 등이고 데니안이 언론을 통해 밝혔던 내용만 봐도, 이 고발 사건들이 데니안과 무관한 것이라고 볼 수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2월 13일, 시민단체 국민연대가 B샴페인바의 무단증축에 대해서 데니안 등 3인을 고발했을 당시는 데니안이 사내이사를 역임하고 있었다며 '무관하다'는 해명은 사실이 아니라고 고발인들은 입을 모았다
그외정보들
손호영과 갓식스가 결성되기 전에 만나 함께 오디션에 붙어 슈, 김환성과 함께 4인조 혼성그룹으로 데뷔 직전까지 갔으나 슈가 SM엔터테인먼트에 캐스팅되어 S.E.S.로 데뷔했고 김환성도 천명훈을 따라 NRG로 데뷔하면서 무산됐다.
god 활동 공백기에는 연기자로 전업하여 2010년에는 추노에서 "백호" 역으로 출연했다. 물론 비중은 점차 공기화지만 그래도 장렬하게 사망. 2013년부턴 탑기어 코리아(시즌4부터 출연중)에서 드레그 레이스왕(드왕) 기믹으로 출연했다.
손호영과 김태우에 따르면 연락을 정말 안 받고 god 멤버들도 사생활을 잘 모른다고 한다. 어디 사는지도 잘 모르고 데니안이 여자친구가 생기면 인터넷 기사로 알 정도다. 한때 방송에서 S.E.S.의 유진을 좋아한다고 공공연히 이야기했다. 2009년 10월 26일에 공감토크쇼 놀러와 드디어 방송에서 만나서 번호도 교환했으나 유진은 당시에 함께 찍었던 드라마의 남주 기태영과 2011년에 결혼했다.
데뷔곡 어머님께의 대표 파트 어머님은 짜장면이 싫다고 하셨어가 본인의 파트인 걸 아주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김태우가 군 제대 후에 낸 곡 기억과추억에 피처링으로 참여했는데 윤계상을 제외한 god 멤버가 모두 참여해 말이 김태우 곡이지 god 노래 아니냐며 김태우가 우릴 이용해먹었다고 디스를 했으나 김태우는 형은 솔직히 필요없었는데 껴주기만 한 것도 고맙게 생각하라며 까였다. 은근히 잘 당하는 스타일인 듯.
2016년 후반부터는 친분이 있는 토니 안[9] 등과 함께 이만갑에 번갈아 가며 출연하는 중이다.
'연예인들 정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god 김태우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8.04 |
---|---|
god 손호영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8.03 |
god 윤계상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8.01 |
god 박준형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7.31 |
원타임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7.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