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NiziU(니쥬)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4. 6. 7. 20:14
728x90
반응형

JYP엔터테인먼트 소속 9인조 일본 현지화 걸그룹. JYP엔터테인먼트와 소니 뮤직 엔터테인먼트가 기획한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인 Nizi Project로 결성되었다. 2020년 12월 일본에서 데뷔했고 2023년 10월 한국어 음반을 발매하며 한국에서도 데뷔하였다.

 

NiziU 맴버

NiziU의 탄생과 데뷔


NiziU는 "꿈을 향해 도전하는 소녀들의 모습"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시작된 "Nizi Project"에는 일본 전역에서 약 16,000명의 지원자가 참가했으며, 엄격한 선발 과정을 거쳐 최종 9명의 멤버가 결정되었습니다.

데뷔 전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던 NiziU는 데뷔 싱글 "Step and a Step"이 발매 즉시 음원 차트 1위를 기록하며 엄청난 인기를 입증했습니다. 이어진 싱글 "Take a Chance"와 "Make It Pop" 또한 큰 사랑을 받으며, NiziU는 데뷔 6개월 만에 일본 골든디스크 신인상을 포함한 수많은 신인상을 석권했습니다.

 

NiziU의 매력


NiziU의 가장 큰 매력은 멤버들의 밝고 에너지 넘치는 모습과 뛰어난 퍼포먼스 실력입니다. 또한, 다양한 국적과 배경을 가진 멤버들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독특한 그룹 케미 또한 NiziU의 매력 포인트입니다.

데뷔곡 "Step and a Step"부터 최근 싱글 "Take Me Higher"까지, NiziU는 밝고 경쾌한 곡들을 선보이며 청취자들에게 긍정적인 에너지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강렬하고 완벽한 댄스 퍼포먼스는 NiziU의 무대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NiziU 실력 및 포지션

멤버들 중 마코, 리마, 미이히는 JYP 연습생 출신, 마야는 YG JAPAN 연습생 출신이며 Nizi Project 기간에도 지속적으로 박진영으로부터 실력을 인정받아 높은 순위에 랭크되었던 멤버들이다. 이들은 한국 대형 기획사에서 트레이닝을 받은 만큼 준수한 실력을 가지고 있다고 평가할 수 있겠지만, 나머지 멤버들은 대부분 체계적인 트레이닝을 받아본 적이 없는 아마추어였다.

리오는 LDH에서 운영하는 댄스 학원인 EXPG STUDIO에서 댄스 트레이닝을 받았으며, E-girls의 동생 그룹인 'Bunnies'와 EXPG.lab 유닛 KIZZY에 소속하여 활동했다. 그러나 댄스만 오랫동안 배웠고 Nizi Project 이전에 보컬, 랩을 배워본 경험은 전혀 없다고 한다. 특히 리쿠, 아야카, 마유카, 니나는 니지프로젝트 참가 이전까지 연습생 경험이 전혀 없었다.

데뷔는 했지만 아직 실력이 부족한 멤버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퍼포먼스를 만드는 데 한계가 있다. 한국 아이돌과 나란히 경쟁 가능한 높은 수준의 실력을 가진 멤버들도 있지만 상대적으로 실력이 많이 부족한 멤버들도 소화 가능하도록 전체적인 댄스와 보컬 난이도가 하향 조정된 곡들로 활동하기 때문에 인외괴수들이 득시글거리는 한국의 K-POP 아이돌 그룹과 경쟁하기에는 아직 시기상조로 보인다. 팬덤에서도 멤버들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 되기 이전엔 일본을 위주로 활동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한국 데뷔를 목표로 한다면 더욱 많은 연습으로 실력과 경험을 보강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다만 아직 데뷔한 지 반년도 되지 않았고 싱글 두 개밖에 나오지 않은 시점인데다 싱글 2집 Take a picture/Poppin' Shakin'이 발표된 후 공개된 퍼포먼스 영상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룬 모습으로 가능성을 보여주었기에 추후 JYP에서 이 그룹을 어떻게 성장시켜 나갈지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 특히 아야카와 니나의 댄스 실력이 참담한 수준에서 평범하게 봐줄 만한 수준까지 올라온 기적(?)은 장기 합숙 오디션이라는 성장 스토리의 연장선이라는 화제성과 함께 맞물려 팬들에게 오히려 더 열광하는 요소로 작용하는 분위기이기도 하다.

극장판 도라에몽: 진구와 하늘의 유토피아 테마곡인 Paradise 안무영상에서 NiziU의 군무 수준이 꽤 올라간 걸 보여줘서 일본에서 화제가 됐기도 했다. #

2024년 들어 4세대 아이돌들이 립싱크, 라이브나 앵콜로 가창력에 대한 비판이 많아지자. 니쥬의 쇼챔피언에서의 앵콜이 조금씩 재조명되고 있다. 멤버들이 전원 일본인임에도 깔끔한 한국어 발음과 안정적인 음정을 보여주며 대체로 큰 호평을 받았다.

 

NiziU 보컬 랩

마코
메인보컬인 니나에게 밀리지 않는 실력을 보유하고 있다. 'Nizi Project'에서 보컬과 댄스 모두 1위를 하기도 했다. 가장 큰 강점은 고난도의 댄스와 보컬이 동시에 필요할 경우, 가장 안정적으로 소화 가능한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리오
'Nizi Project' 시작 시점에는 댄스 실력에 비해 보컬 능력이 떨어지는 멤버였지만, 트레이닝 이후 약점이었던 음정 불안과 보컬 안정성이 많이 개선된 편.


마야
특유의 살짝 허스키한 음색이 매력적이며, 중고음역에서 본인의 음색을 가장 매력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보컬이다. 마코와 더불어 고난도의 댄스와 보컬이 동시에 필요할 경우 소화 가능한 멤버이기도 하다.


리쿠
3옥타브를 상회하는 넓은 음역을 갖고 있다. 박진영도 "노래할 때 호흡을 교과서처럼 매우 잘 쉰다"라고 말했을 정도로 호흡조절 능력이 좋으며, 안정적으로 후렴을 소화할 수 있는 멤버이다. 가수 지망생이었던 어머니로부터 보컬 트레이닝을 받은 경험 덕분에 니나, 마코에 밀리지 않는 보컬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아야카
'Nizi Project' 시작 시점에는 일본인 특유의 비음이 강했고, 성량도 다소 작은 편이었다. 허나 꾸준한 트레이닝을 통해 상당히 발전한 모습을 보여준 멤버이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보여준 빠른 발전 속도를 봤을 때, 추후 지속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보이는 멤버이다.


마유카
'Nizi Project' 세 번째 미션이었던, <Heartbeat>에서 인트로에 등장하는 랩파트를 훌륭하게 소화했으며, 최종화 미션곡 <Make you happy> 랩 파트에서 좋은 발음과 리듬감을 보여주며 높은 평가를 받았다. 프로그램 기간 동안 트레이닝을 받으면서 래퍼 포지션으로 발전해나간 케이스이다.


리마
발성, 딕션, 호흡조절 등 래퍼가 가져야 하는 자질을 모두 갖추고 있는 멤버이다. 멤버들 중 독보적으로 뛰어난 랩 실력을 가지고 있지만, 충분히 파트를 소화할 수 있는 보컬 실력도 갖추고 있는 멤버이기도 하다. 뛰어난 영어 실력을 활용해 랩메이킹하는 능력 또한 가지고 있다. 일본에서 전설적인 래퍼인 아버지 ZEEBRA의 영향을 받아 타고난 재능을 보여주는 래퍼이다.


미이히
어린 나이지만 성숙한 음색을 가지고 있는 보컬이다. 박진영이 강조하는 '말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편안한 음색과 가창'이 장점인 보컬이다. 'Nizi Project' 기간 동안 박진영도 미이히의 감정 표현 능력에 대해 거듭 칭찬했을 정도로 곡을 이해하는 능력과 감정 표현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파트 배분에서도 서정적인 멜로디가 깔리는 브릿지 전반부는 거의 미이히가 도맡아 부르는 경우가 많다. 특유의 부드럽고 호소력 짙은 음색을 바탕으로 향후 솔로 가수로도 성장이 기대되는 멤버.


니나
걸그룹 메인보컬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넓은 음역대, 성량, 음색 등 필요한 능력치를 충분히 갖추고 있다. 가장 큰 장점은 청량한 음색과 안정적인 고음역대이다. 3옥타브를 훨씬 상회하는 음역을 쉽게 소화하며, Nizi Project에서 보여준 여러 번의 무대를 통해 본인의 보컬 역량을 보여주었다. TWICE의 Dance The Night Away 커버 무대에서 나연의 하이라이트 고음 3옥타브 파(F5)를 상당히 깔끔하게 소화했을 정도. 걸그룹 특성상 넓은 고음역을 안정적으로 맡을 수 있는 메인보컬이 존재할 경우, 그룹이 소화 가능한 곡과 컨셉의 범위가 넓어지기 때문에 매우 긍정적인 부분으로 작용한다. 놀라운 점은 니지프로젝트 참가 이전까지 가수 연습생이었던 적이 한 번도 없다고 한다.

 

NiziU 댄스

마코
JYP 연습생 시절부터 사내에서 댄스 실력으로 손꼽히는 멤버로서 춤 실력으로 인정받는 ITZY의 채령, 류진 등과 함께 자주 연습하기도 했었다.# 'Nizi Project' 중에도 댄스에서는 항상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했던 멤버이다. 댄스에 대해서는 엄격한 박진영이 매 심사마다 극찬을 했을 정도로, 강약 조절과 완급이 매우 뚜렷해 세게 추는 것과 가볍게 추는 것이 가장 눈에 잘 띄는 멤버이다. 여러 장르의 댄스를 모두 소화 가능하며, 덤블링 같은 아크로바틱 기술도 가능한 멤버이다.


리오
힙합, 락킹, 스트리트 댄스 등 파워풀한 장르에 강점이 있는 멤버이며, 직접 안무 메이킹이 가능한 멤버이기도 하다. 일본에서 트레이닝을 받았던 EXPG STUDIO 시절부터 춤을 오랜 기간 배웠기 때문에 춤에 대한 자신감과 자부심이 있는 멤버이다. 다만 본인이 잘할 수 있는 장르와 K-POP 아이돌 댄스는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Nizi Project' 초반에는 다소 취약한 모습을 보였지만,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빠르게 적응해나갔다. 단체 군무에서 중심을 잡는 것은 마코, 단독으로 포커스를 받는 댄스는 리오라는 느낌으로 안무 배정을 받는 경우가 많다.


마야
동작의 빠른 전환, 감정과 느낌을 살릴 수 있는 표현력과 연기력에 강점이 있는 멤버이다. 표정부터 시작해 제스처 하나하나를 모두 활용해 춤선을 예쁘게 표현하는 능력이 탁월하다. 오디션 중에도 박진영에게 본래의 실력보다 더욱 잘 하는 것처럼 보이게 만드는 재능이 있다고 평가받았으며 실제로도 난이도가 크게 높지 않은 퍼포먼스들 기준으로 마코, 리오에 뒤쳐지지 않는 흠잡을 곳 없는 수준급의 댄스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리쿠
동작의 힘과 유연성이 뛰어나며, 무난하게 안무를 소화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추고 있다.


아야카
'Nizi Project' 초반 과거 9년가량 댄스 학원에 다녔다고 밝혔지만, 춤에 다소 어설픈 모습을 보여주었다. 트레이닝을 거치면서 동작의 유연성과 매끄러움이 많이 발전했으며, 본인에게 배정받은 역할 정도는 무리 없이 소화할 수 있다.


마유카
초기에는 댄스 실력이 하위권이었지만, 빠른 성장을 한 케이스이다. 동작이 정확한 것이 장점이기도 하다.


리마
'Nizi Project'에서 랩, 보컬뿐만 아니라 댄스 실력 또한 상위권을 차지했던 만큼, 댄스 라인 멤버들 못지않게 실력이 뛰어나다.


미이히
보컬과 마찬가지로 감성적이고 귀여운 계열의 춤에 소질이 있다. 다만 파워풀한 동작이나 빠르고 민첩한 동작은 조금 아쉬운 편. 기본기 자체는 Nizi Project Part 1에서 박진영이 "감정 표현, 연기력, 춤, 춤선, 동작의 정확성, 느낌 등이 완벽해서 지적할게 전혀 없다"라고 말한 만큼 충분한 편으로, 향후 피지컬적인 면이 강화된다면 더욱 실력이 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니나
보컬에 주목을 받은 나머지, 댄스 실력은 부족한 모습을 보였었다. 'Nizi Project' 프로그램을 통한 트레이닝 덕분에 춤 실력이 많이 성장했다. 장신이면서 신체 비율이 좋고, 특히 팔 다리가 매우 길어서 동작이 길고 시원해 보이는 것이 장점이다.

 

마무리

데뷔 2년 만에 일본을 대표하는 걸그룹으로 성장한 NiziU는 앞으로도 더욱 발전된 모습으로 팬들을 만날 계획입니다. 2023년 7월에는 첫 월간 싱글 "SIGNAL"을 발매하며 새로운 음악적 시도를 선보였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음악과 활동으로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NiziU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노력과 발전을 통해 전 세계 팬들의 사랑을 받는 걸그룹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