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여자 아이들 전소연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1. 31. 17:28
728x90
반응형

소연은 큐브엔터테인먼트 소속 5인조 걸그룹 (여자)아이들의 리더이다.

뛰어난 랩 실력과 수준 높은 보컬과 댄스, 자신만의 독특한 비주얼, 무대 위에서의 표정연기, 늘 좋은 평가를 받는 작사 작곡 편곡 능력, 멤버들을 탄탄히 이끄는 리더십 등 사실상 팀의 주축이나 센터라고 해도 무색할 정도로 여러 능력을 고루 갖춘 올라운더다.

프로듀스 101, 언프리티 랩스타 3, 컴백전쟁: 퀸덤[18] 등 서바이벌 프로그램 다수 출연자이나, 안타깝게도 셋 다 프로 내 최종승자는 되지 못하였다. 하지만 진정한 의미로 최종 승자라는 말이 돌아다닐 만큼, 셋 프로에서 모두 참여자 중 가장 이득을 톡톡히 챙긴 멤버 중 하나이다.[] 매번 서바이벌 때마다 상당한 임팩트를 남기며 천재성을 보여주어 서바이벌이 낳은 괴물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퀸덤 때는 아예 전소연 천재가 트위터 실시간 트렌드에 오르기도 했다.

리그 오브 레전드에서 스킨 프로젝트 그룹으로 발표한 K/DA와 True Damage의 메인래퍼인 아칼리 역으로도 유명하다.

 

데뷔전

초등학교 3학년 때까지는 발레를 했었다. 콩쿠르에 나가서 입상까지 할 정도로 뛰어난 실력이었지만, BIGBANG의 무대를 보고 가수의 꿈을 꾸게 되었다고 한다.

이후 여러 기획사의 연습생 생활을 거치며 랩에 심취하기도 하는 등 실력을 쌓아갔지만 자신의 진로에 대해 방황하며 지냈고, 잠시 스트릿 댄서 생활을 하며 보냈다고 한다. 중학교 시절에는 예고 진학을 꿈꾸며 댄스학원을 다녔고#[], 그렇게 예고 준비를 하는 동안 꿈이 가수에서 점점 댄서쪽으로 옮겨갔으나, 댄스 실기시험을 보는 날 운이 없게도 준비했던 CD가 제대로 틀어지지 않아 음악이 안 나오는 바람에 할 수 없이 무반주에 춤을 추고 떨어졌다고 한다. 같이 준비했던 댄스 학원 친구들은 전부 붙였던 반면에 혼자만 떨어지자 충격을 받아 '춤추기 싫다.' '댄서 하지 말아야겠다'라고 낙담하였고[], 몇달 뒤 정신 극복을 위해 전혀 계획에 없었던 큐브 오디션을 보게 됐다고 한다[]. 큐브에서는 랩으로 오디션을 보았고#[], 합격하게 되어 연습생 생활을 하게 되었다.[] 어린 나이 때부터 연습생 생활을 하였고 틈틈이 작사, 작곡 공부를 한 덕분에 출중한 작곡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되었다고 한다.

오랜 연습생 생활과 뛰어난 실력으로 당시 기획사 안팎으로 유명했던 모양. 프로듀스 101에서 MC 장근석이 처음 보자마자 "니가 큐브에서 (실력으로) 짱먹었다며?" 라고 인사할 정도였다. 실제로 프로듀스 101에서도 외모로 까일지언정 실력으로는 아무도 이의를 제기하는 이는 없었다. 외모지상주의가 만연했던 당시 프듀 갤러리에서도 "실력만 볼 거면 차라리 언랩이나 슈스케를 나가라" 며 높은 실력을 역으로 전소연을 공격했을 정도. 그래서 진짜 나갔다 이래 봬도 로열 A-A등급 성골인데다가 난이도가 너무 높아 대부분의 A등급 연습생들이 고전했던 PICK ME를 안무와 라이브, 고음처리까지 완벽하게 해낸 몇 안되는 연습생이었다.

그 후 언프리티 랩스타 3에도 나와 특유의 끼와 실력을 뽐냈고, 현재 (여자)아이들 멤버들과 데뷔조를 맞춰 데뷔를 준비하게 되었다. 언랩3 이후로는 소식이 전무했기 때문에 근황을 알지 못하는 이들이 많았지만, 자기 나름대로 솔로 음원도 발표하고 화보나 광고 촬영 등을 하며 조용히 데뷔를 준비하고 있었다. 현재의 (여자)아이들 멤버들과 길거리 버스킹을 하며 무대 경험을 쌓기도 했다.

실력으로는 어딜 가도 꿀리지 않을 수준이지만, 프듀 당시 외모에 대한 악플 때문에 자신감을 많이 상실했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안 그래도 압박이 심한 프듀 순위 시스템에 외모에 대한 지적까지 더해져 "내가 예뻤더라면 사람들이 날 더 봐주지 않았을까", "거울을 보기만 해도 화가 났다" 라며 자책하기도 했다고.

하지만 흔들리지 않고 언랩3에서도 꾸준히 자신을 어필한 결과 실력으로는 확실히 인정받을 수 있었고, 결과적으로 멘탈이 단단해지는 계기가 되었다. 스스로 '외모에 대한 악플 같은 건 무섭지 않다' 라며 자찬할 정도다.

 

리더

(여자)아이들에서 리더를 맡고 있다. 작곡과 작사, 프로듀싱뿐 아니라 MV와 의상 컨셉에도 관여하는 폭넓은 능력치를 갖추었으며, 이런 요소들이 모두 모인 앨범과 무대에서는 소연의 색이 크게 묻어난다. 멤버들과 함께 이야기한 것들을 바탕으로 곡을 만들고, (여자)아이들 만의 독창적인 컨셉을 이어나가면서도 대중들에게도 항상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프로듀싱한 컨셉을 무대 위에서 성공적으로 재현하는 무대 위 실력 모두 출중한 (여자)아이들의 중심.

 

보컬

뛰어난 랩 실력과 함께 보컬도 수준급이다. 보컬의 경우 비공식적으로 서브보컬을 맡고 있으며, 음색이 잘 튀고 곡 곳곳에서 눈에 띈다. 성량도 굉장히 크고 딕션도 정확한 편.


군더더기 없고 깔끔한 음색을 가지고 있다. 랩에서와 비슷하게 'ㅏ'발음에 강세를 주로 두고 곡을 꾸미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박자에 관계없이 곡을 신나게 만들고 텐션을 끌어올리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정확한 음감과 곡의 강약조절, 발성과 딕션 등 보컬에서 필요한 대부분의 요소를 보유하고 있어 작정하고 보컬로 꾸민 곡을 기대하는 팬들도 많은 편.


주 포지션은 래퍼이지만 보컬 실력도 상당한 편이라 보컬 파트도 제법 많이 맡는 편이다.

 

메인래퍼

팀에서 메인래퍼를 맡고 있다. 모두가 납득하는 현세대 걸그룹 최상위권의 실력을 갖춘 래퍼.


날카로운 래핑을 주로 구사하며, 저음과 고음을 넘나드는 래퍼에게 있어 넓은 음역대에 힘입어 다양한 톤을 능숙하게 사용한다. 라이브 무대에서 진가를 발휘하는 쩌렁쩌렁한 발성과 정확한 딕션은 덤. 약간의 라임도 플로우를 타며 발음을 비틀어 효과를 극대화하는 면모를 자주 보이며, 단순하지만 귀에 확 들어오는 플로우를 각 톤에 맞게 구성하는 능력이 출중하다.


발음을 섬세하게 다루는 플로우를 다루는 래퍼지만 쿠세가 강조되지 않는다는 것 역시 강점으로 여겨진다. 개성이 강하거나 쿠세가 강한 많은 래퍼들이 기본기와 실력을 완벽히 갖춘 상태에서 플로우에서 드러나는 특유의 쿠세가 호불호가 크게 갈리게 되는 지점인데, 소연의 경우 매 곡마다 인상 깊게 들어오는 벌스를 써내면서도 쿠세에 대한 이야기는 흔히 보이지 않는다. 모음 라임을 자주 사용하는 플로우를 구사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쿠세가 없다는 점에서 섬세한 플로우 구성에서의 노력을 엿볼 수 있는 부분.


박자감이 좋아 끊어 치는 플로우를 사용할 때 곡의 속도감을 다시 강조해 주기도 한다. 이 점은 Where is love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후렴구에서 한 음으로 밀고 가는 구성 탓에 곡이 약간 늘어진다고 느껴질 때쯤 끊어치는 벌스를 구사해 곡의 템포를 다시 살려내 곡의 후반부까지 텐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단일 벌스로 떼어놓고 봐도 훌륭한 실력이지만, 곡에 잘 녹아들고 결점으로 느껴질 부분을 다시 잡아낼 수 있게 해 준다는 강점 역시 보유하고 있다.


21년 여름에 낸 WINDY 솔로앨범에서 본인의 프로듀싱 능력과 다양한 플로우를 보여주었다.

 

댄스

댄스의 경우 어렸을 때 했던 발레와 스트릿 댄서생활 때 쌓인 내공으로 팀 내 우기와 함께 댄스를 맡고 있다. 스타일은 우기와 비슷하게 동작이 정확하고 각이 잡혀 힘이 들어가는 춤을 특히나 잘 춘다.

 

작곡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그리고 프로듀서로서의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다. 직접 (여자)아이들의 거의 모든 곡의 작사, 작곡, 편곡을 하고 아이돌로서 최고 수준의 재량을 보여주어 음악적 평가 역시 높다. 그만큼 그룹 활동에서 활동 컨셉이나 곡 기획에 참여지분이 높은 멤버로, 그룹의 색을 결정짓는 데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는 멤버라고 평가받는다.


최고의 장기는 유려한 멜로디메이킹 능력과 파트 배치. 리더로서 누구보다 (여자)아이들의 멤버들을 잘 알며 그들의 음색에 대한 이해도가 높다. 따라서 매 파트마다 가장 적절한 음색의 멤버를 찾아내 배치하는 면을 보이며 독특한 음색의 보컬들이 많은 그룹 내에서 이는 큰 장점으로 작용한다. 또한 귀에 확 들어오는 멜로디를 짜내는 능력이 굉장히 뛰어나며 이를 곡의 적절한 위치에 넣거나 그 파트를 가장 잘 소화할 멤버에게 맡기는 등 적극적으로 살려 강렬한 킬링파트로 만들어낸다. 이런 멜로디에는 (여자)아이들만의 느낌은 매번 착실히 실려 있지만, 섬세한 변주로 자가복제를 유연하게 피하는 모습을 보인다. 매 곡마다 다양하고 독특한 느낌의 멜로디를 선보이며 (여자)아이들의 팀컬러를 만드는 일등공신 작곡가

 

비주얼

얼굴이 굉장히 작고 v라인이며 입이 매우 크다.[] 또 다른 외모의 특징으로는 삼백안이라는 점이 있다.


157cm라는 키가 믿기지 않게 비율도 좋다. 얼굴도 작고 키도 작은 데다가 마른 체형이라 전체적으로 체구가 작은 편이다.

 

헤이즈와 닮았다.


I burn 활동에서 은발을 했는데 잘 어울린다는 반응이 많다.


방과후 설렘에서 다시 흑발을 하고 출연했는데 메이크업도 어울려서인지 많은 사람들이 외모 전성기라고 언급할정도로 예쁘다는 평이 많다.

 

성격

센 언니, 카리스마 리더 이미지와는 다르게 말투는 진한 콧소리가 돋보이는 매우 귀여운 말투다. 사실, 처음부터 그런 말투였던 것은 아니다. 프로듀스101 또는 언프리티 랩스타 시절, 심지어 (여자)아이들로 데뷔하기 직전이라 할 수 있는 솔로활동 시기도 그런 말투가 아니었는데, 그룹으로 데뷔 이후에 그렇게 바뀐 것을 보면 멤버들과 같이 지내다 보니 영향을 받은 것이라 추측된다. 이로 인해서 진정한 (여자)아이들의 귀여움 담당은 소연이라는 말이 나오기도. 그런데 또 다른 브이앱에서는 성우톤 목소리처럼 차분하고 또박또박 하게 말하는 말투를 보여주며 본인은 이대로 살아갈 수 있는데 네버랜드가 이질감을 느낄까봐 그렇다고(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