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아이오아이 결경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3. 25. 16:03
728x90
반응형

10인조 걸그룹 PRISTIN 출신 외국인 멤버이며,[] 서브보컬, 리드댄서와 비주얼을 맡았었다. PRISTIN 해체 후 중국에서 솔로 활동을 하고 있다.

2016년 엠넷의 서바이벌 프로그램 프로듀스 101에 출연하여 이름을 알렸다. 방영 내내 큰 기복 없이[] 상위권에 쭉 안착하며 최종 6위에 들면서 프로젝트 그룹 아이오아이의 멤버로 선발되었고, 2016년 5월 5일부터 2017년 1월 31일까지 활동했다.

 

 

비주얼

김도연, 정채연과 나란히 비주얼 삼대장인 도결채 라인의 한 명이다.

전통적인 중국 미녀상[]이라는 평에 걸맞게 이목구비가 굉장히 뚜렷해서 비주얼 굴욕샷을 찾기 힘들다. 특히 콧날이 오똑해서 옆모습이 화제가 되곤 한다. 큰 눈과 하얀 피부로 무대에서 눈에 띄는 비주얼 멤버 중 한 명.

 

보여지는 비주얼과 실제 성격의 차이가 상당히 큰 편으로, 표정이 없는 위 사진만 보면 인상이 굉장히 차갑고 성격도 무뚝뚝해 보이지만 그 실상은...

 

성격

아이오아이의 대표 비글 세 자매(주결경, 최유정, 전소미) 중 맏언니 포지션이었다.[] 성격이 매우 명랑하고 활발해서 아이오아이 활동 당시 멤버들이 전체적으로 쾌활하고 밝은 이미지였는데도 전소미와 함께 비글미 투톱을 달렸다.[] 친화력도 좋아서 프로듀스 101 당시에도 많은 연습생들과 친했다. 황인선이나 최은빈 같이 자신과 나이 차가 많이 나는 연습생들과도 거리낌 없이 잘 어울렸는데, 황인선은 프듀 직후 인터뷰에서 '결경은 프로그램 초반 모두 나를 어려워할 때 가장 먼저 내게 다가와 말을 걸어준 친구' 라고 밝혔으며 솔로 앨범[]이 나온 후 결경에게 먼저 연락이 왔었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앞서 말했듯이 무표정을 유지하고 있으면 각 걸그룹 간판에 전혀 뒤지지 않을 정도로 이지적인 외모를 가지고 있는데, 성격이 너무 활발하여 이런 진지한 표정은 잘 나오지 않는다.[] 본인도 냉미녀 이미지를 가지고 싶지만 성격 탓에 잘 안 된다고 이야기한 바 있다. 반면 외국인으로서 타국에서 잘 적응하는 데 매우 좋은 성격을 타고난 셈. 그렇다고 마냥 생각 없이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의외로 속도 깊고 배려심도 많아서 팬들에게 긍정적인 평가를 받곤 했다. 예시 어떤 팬들은 비주얼도 비주얼이지만 무엇보다 착하고 명랑한 성격 때문에 입덕하게 됐다고 했을 정도. 여기에 가끔 소녀스러운 리액션도 보여준다.[] 

외모 못지않게 인성이나 친화력도 상당히 호평받고 있다. 외국인임에도 프로듀스 101 내에서 친목왕으로 꼽혔다.[] 참가자들이 선정한 비주얼 순위도 거의 인기투표나 다름없는데, 외국인임에도 불구하고 거기서 1위를 했다는 것은 인성이나 친화력이 상당히 좋다는 것을 입증한다. 또한 본방에서 분량이 별로 없었음에도 다른 연습생들에 대한 양보나 배려심이 돋보이는 장면이 많았다.[] 연습생들뿐만 아니라, 화보나 광고 촬영에 참가한 스탭들이 주결경의 인성을 칭찬하는 후기도 여럿 있다.

보다시피 프로듀스 101 방영 당시 엠넷의 악마의 편집을 피해간 몇 안되는 참가자이다. 기분이 상할 법한 상황이 조성되거나, 개인 인터뷰 자리에서 프로듀스 101 제작진들이 악의적으로 편집할 거리를 만들어내기 위해 슬쩍 몇 번 낚아보려 시도했으나, 어떤 상황에서든 전혀 싫어하는 기색을 안 보였는데다가, 아예 논란이 될 만한 행동들을 일절 하지 않아서 인성 논란에서 완전히 자유로웠다.

 

팬사인회 포스트잇에 다른 매력이 뭐냐는 질문에 적은 셀프칭찬 답변.

친화력이 얼마나 좋은지 아이돌학교 연습생들이 PRISTIN한테 안무 연습을 받으러 오자 친절하게 가르쳐주었고, 가려고 하자 연습생들이 "왜 금방 가요"라며 서운해했다.

아이오아이로서 프듀 컨셉으로 출연한 아는 형님 아는 소녀에서도 희철과 금방 친해진 것으로 보인다.[] 베개 싸움을 할때, "베개를 맞을 때 제 모습이 예쁘게 나오나요?"라고 묻기도(...)

 

포지션

PRISTIN에서 서브보컬과 리드댄서[]을 담당하고 있다.

 

보컬

2016년 11월 2일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결경&성연의 'Put your Records On(커린 베일리 레이) & As Long As You Love Me(저스틴 비버)'

고음만 부르는 PRISTIN의 서브보컬이라는 사실이 충격적이다. 그룹의 비주얼 포지션으로 알려져 있지만, 가창력도 준수해 고음도 잘 소화한다. 노래를 듣고 있으면 "이 부분은 결경의 파트이다!"라고 바로 알만큼 독특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으며, 소프트하면서도 허스키 한 목소리가 특징. Whatta man에서 가장 파트가 많은(!) 고음 파트를 잘 소화했다.
무용을 전공한 황인선이 어떤 안무도 빠르게 습득한다고 칭찬할 정도로 춤 실력도 좋다.

프로듀스 101에서 트레이너들이 실시한 두 번의 평가에서 모두 A-A등급을 받은 8명의 성골[37] 중 한 명이며, 몰라요 1조 서브보컬을 할 때 가창력, 7회의 보름달 조에서 댄스를 한 것을 보면 노래와 춤 솜씨도 평균 이상의 준수함을 보여주고 있다. 결과적으로 걸그룹에 흔치 않은 멀티툴[] 플레이어다.

 

댄스


PRISTIN의 리드댄서와 센터 비주얼이기 때문에 주로 센터에 등장해야 한다. 때로는 쾌활하거나 진지한 표정으로 유명하며 깨끗하고 부드러운 춤을 가지고 있다. 춤을 추는 동안 매우 밝고 행복해 보이며 걸 크러시와 귀여움의 두 가지 컨셉에도 잘 어울리는 Whatta Man 댄스를 선보임과 동시에 특유의 강렬함으로 많은 이들의 탄성을 자아냈다.

 

중국 시절

여성동아 5월호 인터뷰에 의하면, 중국 저장성 타이저우시 출신이다. 10세에 비파 전공으로 중국 상하이 음악학원[] 부속 중등음악 전문학교(上海音乐学院附属中等音乐专科学校(上音附中)에 입학하게 되면서 학창시절엔 상하이에서 거주하였다. 주결경 중국 상하이 음악학교 가창 대회 입상 기록.

2010년 상하이 현지에서 플레디스 스카우트에게 길거리 캐스팅[]이 되었는데, 당시에는 연예인이 될 생각은 별로 없었는지[] 2012년까지는 방학 때만 한국에 와서 트레이닝을 받았다. 하지만 소속사에서 연습을 하며 점차 가수의 꿈을 키웠고,[] 2013년 가을부터(만 14세부터) 아예 한국에 건너와서 한국 고등학교에 진학, 전업 연습생이 되었다. 고등학교 졸업 후 성균관대학교[]를 가려고 한다는 썰이 있었는데,[] PRISTIN 데뷔 때문에 대학 진학은 잠시 미룬 듯하다.

 

연습생 시절

같은 소속사 선배인 세븐틴에서 연습생 기간이 가장 긴 세븐틴 리더 에스쿱스와 비슷한 시기에 연습생을 시작했는데, PRISTIN 내에서는 시연과 성연 다음으로 연습생 기간이 길다. 2015년 12월에 기재한 프로듀스 101 프로필 기준으로 5년 5개월 동안 연습생 생활을 해왔다.[]

엠넷 프로듀스 101에 출연하기 전, 과거 PINKY라는 예명으로 세븐틴의 데뷔 전 리얼리티 쇼인 세븐틴TV에 나영 등과 함께 출연한 바 있다.

소속사 선배 세븐틴의 만세 뮤직 비디오를 보면 핑키 시절의 풋풋한 외모를 가진 주결경을 볼 수 있다. 오렌지캬라멜의 <나처럼 해 봐요> MV와 음악 방송에 백댄서로 등장하기도 했다.

 

 

아이오아이 활동

아이오아이의 비글 세자매 중 맏언니이자, 유일한 순수 외국인 멤버.[]

언니라인 중에서는 막내이며, 2016년 대한민국 기준으로 언니라인 중 유일한 미성년자였다. 특유의 밝은 성격과 친화력으로 언니들과 동생들과 두루두루 잘 어울리며 팬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재밌는 것은 언니들 앞에서는 한없이 귀여운 여동생 같은 면모를 보였다면, 동생들 앞에서는 맏언니스러운 면모를 보였다는 것. 특히 비글라인인 최유정, 전소미의 흥 폭발을 적당히 제지해주면서도 필요할 땐 같이 어울리며 방송을 난장판으로 만들기도 하는 등 예능에서의 활약이 돋보였던 멤버이다. 비글 세 자매로 묶인 세 명 중에서는 그나마 얌전한 축에 들긴 하지만, 흥 터지면 역시 만만하지 않았다. 방송 출연 및 활약상은 후술.

2016년 5월 7일에 방영된 SNL 코리아에서는 중국어 노래 첨밀밀을 불렀으며 양꼬치엔 칭다오의 야매 중국어를 관광태웠으나, 자기도 야매 중국어를 했다는 게 함정.

2016년 5월 23일에 엠넷의 모기업인 CJ가 한류 증진을 위해 마련한 'CJ 꿈키움 음악교실'의 봉사활동을 위해 중국 청두로 출국했었다. 이는 아이오아이의 첫 해외 활동이었다. 다만 모든 멤버가 가지는 않았고, 가위바위보에서 이긴 임나영, 주결경, 김소혜, 최유정, 전소미만 갔다. 멤버 조합이 조합인지라 팬들에게 큰 웃음을 주었다. 출국 전부터 지쳐버린 임나영의 표정이 압권. 

팬싸인회에서 밝힌 바에 의하면, 어머니는 데뷔 쇼케이스에 오셨지만, 아버지는 오랜 기간 동안 못 뵈었는데, 이번에 주결경이 청두에 간 기회를 이용해 그곳에 오셔서 서로 만남을 가졌다고 한다.[]

6월 3일, 아이오아이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한류 콘서트인 K-con에 참가했는데, 마침 방불 중이던 박근혜 대통령이 옆에서 진행되던 중소기업 홍보 부스를 방문하자, 주결경이 아이오아이 대표로 박 대통령을 맞으면서 "중국에서도 이런 한국 제품이 엄청 유행하는데 프랑스에서도 유행하는 것이 보기 좋고 그렇다."고 말했다고.

6월 17일, 아이오아이 유닛 멤버들과 함께 V앱에 출연했다. 특유의 비글미를 잔뜩 보여주었을 뿐만 아니라, 화장을 하지 않은 민낯을 공개했는데, 프로듀스 101에서 비주얼 1위다운 미모를 보여주었다.

6월 7일, 전소미와 함께 KBS의 배틀 트립 상하이 편을 촬영하기 위해 중국으로 다시 출국했고, 이후 7월 2일 방영된 배틀트립 상하이 편에 전소미와 함께 출연하였다. 고향이나 다름없는 상하이 시내를 전소미와 누비면서 가이드 겸 중국어 통역 역할을 톡톡히 했다. 또한 중국 요리 시식으로 많은 시간을 때웠는데, 샤오룽바오(만두), 룽샤(가재찜)[], 훠궈 시식. 특히 돼지 뇌요리를 시켜 기겁하는 전소미와 먹기도 했다. 한편 오랜만에 모교를 방문했는데, 마침 거기에 다니던 여동생도 공개되었다. 얼굴만 잠깐 제작진에게 소개하고 바로 돌려 보내서 오랜만에 본 동생에게 "지나치게 쿨한 거 아니냐"는 지적을 성시경에게 받았으나, 촬영이 끝난 후 밤에 다시 만났다고 해명을 했다.

7월 8일, 엠넷의 랜선친구 I.O.I 1회에 다른 아이오아이 멤버들과 출연, "난 타조 안 닮았다"고 애교를 보였다. 그러나 3회 관상타임 코너에서 관상가에게 타조상(!)이라는 말을 듣고 멘붕했다. []

채널A의 개밥 주는 남자에 멤버들과 출연했다. 처음으로 유기견들을 보살피게 된 회차에서 자신보다 빨리 온 멤버들이 개들을 숨겨놓고 몰카를 계획한 것을 어렴풋이 눈치채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아직 적응하지 못하고 낯설어하는 밀크[]가 침대 밑으로 들어가서 나오질 않자 억지로 몸을 구겨 넣어 다독여주는 모습을 보이는 게 명장면.
7월 28일, 로스엔젤레스의 K-CON에 참가하기 위해 출국했다.[]

8월 9일 공개된 Whatta Man (Good man)에서 후렴의 애드리브 "그래 니가 맞아~" 부분에서 시시파#라미레 라는 엄청난 고음을 자랑했다.[] 물론 고음이 가창력의 전부는 아니지만 주결경의 엄청난 실력을 확인할 수 있었던 활동. 또한 후렴구 안무에서 센터를 차지했다.[]

11월 28일, 비정상회담에 전소미와 함께 게스트로 출연했다. 여기서 똑부러지는 한국어 토론실력을 보였다.

2017년 1월 20일부터 2017년 1월 22일까지 선보인 아이오아이의 처음이자 마지막 콘서트 타임슬립 - I.O.I에서 임나영, 최유정과 함께 직접 만든 '선'이라는 곡을 선보였다. 콘서트 종료 이후에는 다른 멤버들과 마찬가지로 아쉬움에 눈물을 보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