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가수이자 DJ.
1969년 9월 11일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초등학교 5학년 때 부모님이 이혼을 해 많은 방황을 했다고 한다.
1990년 현진영의 백댄서 '와와'로 활동했고, 1993년에는 현진영의 히트곡 '흐린 기억속의 그대'를 작곡한 이탁과 함께 '탁2준2'를 결성하여 활동하다가, 1996년부터는 프로듀서 김창환 사단에 들어가 강원래와 함께 클론이라는 댄스그룹을 결성해 대한민국과 대만에서 히트를 쳤다.
전성기에 대만에서의 인기는 엄청났으며, 거의 국빈에 가까운 대접을 받았다고 한다. 그 당시가 1992년 8월 한중수교와 동시에, 대한민국과 대만이 국교를 단절한 지 아직 10년이 지나지 않은 시점이다.
나이가 꽤 든 뒤에도 상당한 몸을 유지하고 있으며, 춤이나 음악적 능력은 물론, 그림도 잘 그리고(시각디자인을 전공했다)[], 기계 등도 잘 다루는 얼리 어답터. 그리고 아이언맨 마스크 및 슈트[] 제작 등등...여러모로 덕이 많다. 이렇듯 못하는 게 없어서 연예계에서도 '초인', '천재' 등으로 통하는 것 같다.
한국 연예계의 대표적인 스킨헤드 연예인 중의 한 명으로 민머리조차도 매력으로 소화시킬 만큼의[] 였으나 결국 탈모가 왔는지 탈모가 진행된 부분에 문신으로 머리카락을 새겨넣었다. 다만 그래도 멋있다는게 준수한 외모와 근육질 몸매, 나이가 무색한 동안[] 이다.
학창 시절엔 굉장한 말썽꾸러기였다고 하며, 같은 클론 멤버 강원래와 마찬가지로 학교 성적은 저조했다.[] 경기고등학교 시절부터 클럽을 드나들었을 정도였다고 하니...참고로 강용석과도 경기고등학교 동창이지만, 고등학교를 다닐 당시엔 서로 몰랐다고 한다. 정치부회의의 부장인 이상복과도 동창이라고 한다.
학창시절의 여담으로 구준엽은 모 지방 사립대의 산업디자인학과로 진학했는데, 나중에 클론이 뜨고 나서 이 대학 학생회는 축제 때 구준엽의 후광을 십분 활용해 당시 최고로 잘 나가던 그룹인 클론을 부르는 치트키(?)를 썼다. 당시 이 대학교의 대동제는 수만 명이 집결하는 진풍경을 낳았고[] 김해공항에서 학교까지 헬기로 이동해야 할 정도였다고 한다. 사실 지방 중소도시에서 연예인 보기가 쉽지 않은데 당시 최고의 스타였던 사람이 동문이라고 나왔으니 얼굴 보러 온 지역주민들로 인해 이 일대 교통이 마비된 것이다.
2002년 SBS 드라마 순수의 시대, 2004년 KBS 드라마 4월의 키스에 조연으로 출연해서 잠시 연기자로 활약한 이력도 있는데, 정작 아는 사람들은 극히 드문데다 해당 드라마 자체도 워낙에 인기가 없어서 흑역사로 묻혔다.
방송에서 마지막 연애가 2000년대 초반이었다고 언급했는데, 클론이 대만에서 활동하던 시기로 그가 대만 배우 서희원과 연애했던 시절과 겹친다. 2020년 tvN 예능프로그램 '온앤오프'에 함께 출연한 구준엽의 어머니는 연애도 결혼도 안 하는 아들에게 핀잔을 주는 등 상당히 오랫동안 솔로로 지냈다. 그러다가 2022년 서희원과 결혼 소식이 공개되었다. 서희원에 대한 감정을 20여년 동안 간직한 것을 볼 때 상당한 순정남인듯.
DJ KOO
클론이 인기를 구가하던 중, 멤버 강원래가 오토바이 사고로 하반신 마비가 되어 가수활동이 불가능하게 되었고, 구준엽도 그 영향을 받아 활동의 범위가 줄게된다.
그렇게 그의 이름이 잊혀져갈 즈음, 그는 일렉트로 하우스에 홀연히 빠져들어 클럽에서 DJ 활동을 시작하다가 2008년에 'DJ Koo'(디제이 쿠)[]라는 이름을 쓰게 된다.
참고로 DJ KOO의 1집 수록곡은 원우가 참여한 <왜>("아임클럽디제이 암고나매큐뭅 아임디제이쿠 암고나매큐댄스"(I'm club DJ. I'm gonna make you move. I'm DJ koo. I'm gonna make you dance)), 하나가 참여한 <Let Me>(don't stop the move,don't stop the dance), 둘의 리믹스 버전과 반주 버전으로 구성이 되어있다. 결론적으로 총6곡 수록이나 실질적으로는 2곡을 수록한 셈이라 앨범이 아니라 싱글이라고 해야 맞을 듯. 그나마도 작곡과 프로듀싱은 구준엽 본인이 한 게 아니다.
현재도 강남 일대의 여러 클럽에서 디제잉과 파티기획 등을 전개하거나 클럽 가이드북의 공저자로 나서는 등의 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청담동 모처에 자신의 이름을 내건 클럽인 Koo Bar를 운영 중.
또한 미국 마이애미에서 매년 열리는 초대형 야외 댄스 페스티벌인 UMF에 출전했다.
UMF에 등장했을 때 반응이 반은 조롱하는 분위기였다. 그러나 이후 단 10분 간 그보다도 더 짧게 등장했던 장근석이 팬을 제외한 일반 관중들에게 어그로를 끈 덕분에 차라리 디제이쿠는 기본 정도는 해줬다면서 까임방지권을 얻었다.
2017년 7월 30일 열린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런칭 행사인 GG투게더에서 이벤트 경기가 다 끝난 후 마무리로 나와 스타크래프트 ost를 리믹스한 걸 들려주었다. 그런데 문제는 행사가 5시간 가까이 진행되어 약 새벽 1시에 끝났고, 관객들도 빠르게 빠져나갔기 때문에 결국 눈물의 쇼가 되어버렸다. 원래는 오프닝 때 할 예정이었으나, 주최측에서 시간을 바꿨다고 한다. 이로 인해 늦은 시간의 엔딩에 EDM이라는 최악의 배치로 인해 황당한 상황이 연출되고 말았다.
2017년 9월1일 아리따움 9주년을 맞이하여 구주년 X 구준엽 광고를 촬영하였다. 오랜만에 그의 디제잉 랩을 들을 수 있다.
2018 평창 패럴림픽 개막식에 강원래와 함께 클론으로 출연해 <쿵따리 샤바라>를 부르며 공연했다. 구준엽은 이후의 DJ 파트에도 출연했다.
마약 관련 오해
2009년 5월, 연예인 마약사건이 터지고, 적발된 인물들이 클럽에서 구준엽을 자주 봤다고 진술하여 마약소지 및 복용혐의를 받았다. 구준엽은 마약에 손을 대지 않았던 것으로 결론났다.
구준엽이 디제이로 유명해진 상황이고 오래전부터 클러빙을 즐겨하는 모습이 널리 알려진 상황이다 보니, 클럽 자체가 일단 마약 문제가 자주 일어날 만한 음성적인 장소인 만큼, 경찰에서는 마약과 관련된 문제가 터질 때마다 구준엽을 조사 대상 1순위로 삼았던 것이다. 또 클론 데뷔 이전에 활동했던 탁2준2 시절 같이 활동했던 이탁이 마약혐의로 입건된 적이 있는지라 이를 근거로 혹시나 하는 마음에 지레짐작하는 부분도 있는 듯. 머리카락이 없어서 경찰이 마약 검사를 위해 체모를 요구할 때마다 꽤 민망한 상황에 몰린 적도 있다고. 거기다 마약 검사 피하려고 삭발한다는 루머까지 돌아서 구준엽 본인에겐 꽤나 큰 스트레스였다고 한다.
이에 구준엽 측은 자신의 인권을 존중해달라며 기자회견을 통해 경찰에 항의했다. 참고로 구준엽이 저때까지 마약흡입 혐의를 받은 것은 3번째로, 모두 무죄가 입증되었다. 그리고 이후 조사에서도 혐의 없음 판정을 받았다.
이에 관련하여 SBS의 연예기사 프로그램 한밤의 TV연예에서 구준엽을 인터뷰했는데, 인터뷰 하는 측의 태도와 편집, 코멘트가 마치 구준엽이 마약범인 것을 전제로 한 것처럼 비난적인 태도로 일관되어 대차게 욕을 먹었다. 그리고 구준엽의 결백이 입증되자 사과했다.
결혼
2022년 3월 8일 대만 드라마 꽃보다 남자의 주인공으로 유명한 7살 연하의 대만 탑배우 서희원(徐熙媛, 쉬시위안, 1976년생)과 결혼을 발표했다.
서희원과는 과거 1998년 클론의 대만 진출 시기에 대만의 여가수인 쑤후이룬의 콘서트장에서 처음 알게된 건 줄 알았는데 서희원은 동생 서희제와 함께하던 예능에서 모니터를 통해 구준엽을 처음 알게됐다고한다. 구준엽에게 관심을 갔던 서희원을 위해 예능 제작진들이 클론을 출연시키게 마련한것이다. 그렇게 두사람은 1년 정도 교제했다. 스포츠신문에 두 사람의 열애설이 실리기도 했다. 그러나 당시에는 연예인의 연애에 대한 대중의 시선이 매우 보수적이었고 특히 연예인끼리의 연애에 대한 구준엽측 소속사의 반대가 심해서 구준엽이 먼저 헤어지자고 했고 여자도 이해해줘서 헤어졌다고 한다.
2011년 서희원은 중국인 사업가 왕샤오페이(汪小菲, 1981년생)와 결혼하여 슬하에 1남 1녀를 두었다. 왕샤오페이는 중국 요식업계 거물 부모[]의 외아들로, 베이징의 F4로 불리기도 하여 이 결혼 역시 중국-대만 양안의 큰 화제였다. 이후 결혼 초기만 해도 여러 예능에 출현하면서 셀럽 부부의 인기를 과시했다. 원래는 서희원과 아이들은 대만에 거주하고 왕샤오페이는 중국 본토와 대만 양쪽에서 사업을 벌이며 부부생활을 이어갔는데, 반중 성향이 강한 차이잉원 대만 총통의 집권과 코로나19 사태 이후 관계가 틀어지기 시작했다.[] 특히 왕샤오페이가 점점 대만을 비하하는 발언[]을 자주 하면서, 정치적 견해 차이로 인한 불화가 심각해졌다고 한다. 급기야 왕샤오페이의 중국 여배우 장잉잉(张颖颖)과의 불륜설 등 2019년부터 중국 인터넷상으로 불화설이 돌았고, 마침내 2021년 11월 21일 이혼을 발표했다. 두 아이의 양육은 서희원이 맡았다.
그 후 구준엽이 이혼 소식을 듣고 서희원에게 20년 전 핸드폰 번호로 전화를 걸었는데 서희원이 여전히 번호를 바꾸지 않고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20년만에 몇달간 영상통화로만 데이트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외국인은 대만인의 가족이 아니면 대만을 방문할 수 없는 상황 때문에 구준엽이 혼인신고부터 하자고 계속 청혼하였고, 서희원이 받아들여 한국 측에 혼인신고를 했으며 결혼식은 따로 올리지 않을 계획이라고 한다. 서로 중국어와 영어를 섞어서 대화한다고 한다.
2022년 3월 9일 대만을 방문해 10일의 자가격리를 마치고 서희원을 만나서 대만 측 혼인신고를 하고 약 2달 간 거주하다가 서희원과 함께 한국으로 올 계획이라고 한다. 다만 서희제의 인터뷰에 따르면 아이들의 양육 문제 때문에 앞으로 대부분 대만에 거주하게 될 것 같다고 한다.
두 사람의 결혼에 대한 대만 언론의 관심이 크다. 구준엽의 대만 입국부터 자가격리 해제 후 일거수일투족이 대만 미디어를 통해 실시간으로 방송되는 일이 많다. 대만 언론과 대만 사람들은 그를 국민 형부[國民姊夫]로 부르기도 한다.
한국, 대만, 중국의 네티즌들은 영화같은 스토리에 놀라며 대부분 축하한다는 반응이 많다.
2022년 3월 28일, 대만에서도 혼인신고를 마쳤다.
4월 29일, 대만에서 문신을 받았는데 오른쪽 팔에는 아내 이름 '서희원'을 한글로 새겼고, 목에는 Remember together forever을 약자로 새겼으며, 대만의 수도 타이페이의 위도와 경도를 숫자로 새겼다.
6월 22일, 유퀴즈에 구준엽이 출연하여 서희원과의 연애와 결혼 스토리에 대해 직접 이야기했다. 영상 두사람의 결혼반지는 손가락의 링 문신으로 대신했다고 한다. 대만에서 혼인신고를 하던 날에 간소하게 웨딩 드레스 분위기의 의상을 입고 찍은 사진과 유재석에게 보내는 처제 쉬시디의 영상편지도 공개되었다. 그리고 앞으로 구준엽이 서희원과의 결혼을 이유로 다른 매체나 방송에 출연할 계획은 없다고 한다.
'연예인들 정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클론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9.06 |
---|---|
클론 강원래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9.05 |
R ef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9.03 |
IDOL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9.02 |
스페이스 에이에 대해알아보자 (2) | 2022.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