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아이즈원 최예나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1. 13. 16:45
728x90
반응형

위에화엔터테인먼트 소속 연예인으로 대한민국과 일본에서 활동하는 걸그룹 IZ*ONE의 멤버이다.

 

데뷔전

서울특별시 강동구 길동에서 태어났고 광주광역시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12][13] 이후 성남에서 중학교를 다니고 동시에 서울에서 댄스학원을 다니며 기초를 다졌다.
2015년부터 폴라리스엔터테인먼트에서 연습생 생활을 했다. 이달의 소녀의 희진과 현진, 다이아의 주은과 함께 연습생 생활을 했으며, 지금도 친분을 이어가고 있다.
이후엔 위에화엔터테인먼트로 이적, 2년 3개월 동안 연습생으로 지냈다. 당시 위에화의 두번째 여자 공개 연습생이었다.[14] 데뷔하기 전부터 연습생답지 않게 팬서비스가 좋았던 걸로 팬들 사이에선 유명했다.
2017년 7월 10일(31회)부터 2018년 3월 6일(86회)까지 SBS 어린이 요리 정보 교육 프로그램 "요리조리 맛있는 수업"에서 2대 달콤언니로 활약했다. 유튜브에 남아있는 영상들을 통해 달콤언니 시절의 최예나를 만나볼 수 있다.돈까스 편 우동 편 쓰유 편 같이 출연했던 아역 배우 신아인 양의 인스타그램에 따르면 # 프로듀스 48 참가를 위해 프로그램을 하차했다고 한다. 마지막 녹화를 끝내고 송별회를 했는데 당시의 영상이 남아 있다

 

활동

2018년 10월 29일 데뷔무대를 마친후 소감으로 "저 요즘 하루하루가 행복해요. 이렇게 꿈같은 날이 올 줄 몰랐는데··· 모두 다 여러분 덕분입니다. 감사합니다."라 말했다. #
2018년 11월 8일 IZ*ONE이 엠 카운트다운에서 데뷔 첫 1위를 차지한 후 울음을 터뜨렸는데, 같은 소속사의 fromis_9의 멤버들인 송하영, 이새롬, 이나경, 백지헌, 노지선, 장규리와 IZ*ONE의 동료 조유리,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장원영 등이 위로해 주었다. 전술했듯이 친오빠가 가수로 실패했던 모습을 본인이 직접 본 적이 있기에, 감회가 남달랐던 모양이다.
2018년 11월 18일 《QT Show》에서 TMI로 예나는 2009년 9월 29일[15] 노래방 차트 1위곡인 G-DRAGON 《Heart Breaker》를 잘 알지는 못하지만 부를 수 있다![16] #
2018년 12월 10일 저녁에 있었던 2018 MAMA 한국 공연 오프닝 영상에서 영화 반지의 제왕 시리즈에서 요정들의 여왕으로 등장하는 갈라드리엘을 연기했다. #
2018년 12월 20일 네이버 웹투니스트데이 축하공연에서 학창시절부터 즐겨보는 웹툰으로 완결작인 스피릿 핑거스를 꼽았다

 

 

2019년 1월 6일, 13일 방송된 일본 AbemaTV에서 방송한 처음 뵙겠습니다! IZ*ONE의 퍼스트스텝 in 일본(はじめまして!IZ*ONEのファーストステップin日本)에서 본인의 2019년 새해 목표 신춘 휘호[17]를 공개했다. 공개한 단어는 용기를 뜻하는 勇気. 선정 이유는 '무언가를 시작할 때 용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였다.
2019년 1월 9일 사쿠노키에서 한 멤버가 다른 멤버를 소개하는 코너가 있었는데 나코는 한마디로 다 할 수 없을 만큼 매력이 많고, 여동생같은 언니 언제나 같이 있어서 즐겁다고, 사쿠라는 보이는대로 말하면 오리, 담당하는 색도 노랑이고 멤버들이 장난치고 싶어하는 존재라고 민주도 예나 언니의 입술이 정말 좋다며 언니를 놀릴 때 입술이 나오는데 그래서 더 놀리고 싶어진다며 예나를 소개했다. 근데 정작 장난을 좋아하는 자신은 장난이 싫다고 밝혔다. 정확히는 깜짝 놀래키는 장난이나 화장실에 있을 때 불을 끄는 장난. 이 말을 듣고 약점을 잡은 사쿠라와 나코가 예나가 화장실에 들어갔을 때 불을 끄겠다고 놀렸으나 예나는 안된다면서 예전에 똑같은 장난을 당했을 때 울었다고 했다. 그러자 미야와키 사쿠라와 야부키 나코은 그러면 장난은 못하겠다며 아쉬워했다. 덤으로 나코는 진짜 할 뻔 했다고 한다.
2019년 1월 28일 ENOZI CAM 13회에서 짧게 진행된 TMI에서 밝히길 평소 쇼핑과 여행 중 여행, 놀이공원과 영화관 중에 놀이공원을 골랐으며, 무인도에 데려가고 싶은 멤버 3명으로 같이 인터뷰하던 안유진과 강혜원을 골랐다. #
2019년 2월 5일과 6일에 방송된 2019 설날 아육대 계주에 첫 출전했으며, 3번 주자로 나섰다. 강혜원 다음으로 달렸으며, 다영과 하나가 2위그룹 다툼을 벌인 사이 거리를 살짝 벌린 후 권은비에게 바턴을 넘겼다. 이 날 IZ*ONE은 단 한 번도 선두를 빼앗기지 않는 완벽한 역주를 선보이며 첫 출전에 첫 금메달을 획득했다. 1등으로 골인한 권은비를 끌어안고 격하게(?) 세리머니를 하는 모습을 보였다. 방송으로는 나가지 않았지만, 몇몇 팬들이 찍은 사진 중 어퍼컷 세리머니를 하는 모습도 보인 듯.
2019년 02월 13일 일본 라디오 레코멘에서 2019년 목표로 멤버들과 디즈니랜드 가는 것이었는데[18] 최근 같은 멤버 강혜원, 안유진, 장원영과 함께 도쿄 디즈니랜드[19]를 다녀왔다. # 스페이스 마운틴이랑 타워 오브 테러를 탔고, 기회가 된다면 멤버 전원과 같이 가고 싶다고 말했다.
2019년 2월 17일 일본 방송인 모모치해변 DX스토어[20] 인터뷰에서 밝힌 바에 따르면 처음으로 외운 일본어는 'おなかすいた(배고파)'이다.
2019년 3월 16일부터 9월 7일까지 고정으로 출연한 호구들의 감빵생활에서는 막내 포지션으로 활약했다. 출연진들의 귀여움을 한몸에 받고 있으며 같이 출연 중인 이수근 등 베테랑 예능인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듣기도 했다. 푸시가 꽤 대단해서 제작진들 가운데 위즈원이 있다는 소문은 이미 유명하다.[21] 별명인 예나벨, 막둥오리가 이 프로그램에서 나온 것이며 최근에는 어미에 '~오리다'를 붙인 자막이 자주 나오고 있다.[22]
2019년 3월 31일 블루룸 라이브에서 처음으로 중국어 인사를 하면서 중국어 담당을 맡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소속사가 위에화엔터테인먼트라 기초적인 교육을 받은 듯 하다. 팀이 만약 중화권 지역에서 활동할 경우 최예나의 역할이 중요해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23] 이후 문제적 남자에서도 중국어를 어느정도 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며, 2019년 7월 10일 사쿠노키에서 사쿠라가 대만 콘서트 당시 최예나가 중국어로 '에어컨을 켜달라' 등 간단한 의사소통을 도맡아 해줘 멋있어 보였고 의지가 되었다고 밝히기도 했다. 에너지캠 플러스에서 공개된 대만 망고빙수 먹방 영상에서도 능숙한 중국어를 구사하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2019년 4월 25일 엠넷 TMI News에서 Apink 윤보미의 열렬한 팬임을 밝혔고 팬사인회를 통해 사인이 들어간 CD를 받은 사연을 털어놨는데 이번에 만나서 같이 춤까지 췄다. 성공한 덕후.
2019년 7월 5일에는 K-CON 참가를 위해 뉴욕으로 출국하는 IZ*ONE 멤버들의 모습이 제각기 기사화되었는데 예나는 특히 크롭티와 배기 팬츠를 입고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힙합 패션을 선보였다.# 사람들의 반응은 주로 "카리스마" , "힙한 오리" , "걸크러시" 라는 반응을 보였다.
2019년 8월 1일에 진행된 2019 MGMA에서 가장 인기 있는 여자 그룹상을 타고 수상소감을 말했는데 역시 예나다운 재치를 발휘하였다. 이 상은 10시보다 늦게 시상되었기 때문에 아이즈원 내의 미성년자 멤버 6인은 귀가한 상태였다. 이 상황을 관람객들에게 설명해야 했던 상황에서 우선 초대받은 것만으로도 감사하고 상상하지 못한 상이었다고 운을 뗀 후, "아가들은 시간이 늦어서 집에 먼저 갔다" 며 상황을 귀엽게 묘사해서 위즈원과 멤버들의 웃음을 자아내었다.
2019년 8월 14일에는 아케이드 시리즈 8회가 업로드되었고 예나가 큰 주목을 받았다. 이날 게임 종목은 눈을 가리고 하는 좀비 게임이었다. 그런데 예나는 좀비 차례일 때 의외로 조용히 지나가더니 인간일 때 매드무비를 찍으며 단숨에 해당 아케이드의 중심이 되었다. 크게 세 활약을 꼽을 수 있는데 다음과 같다, 먼저 이채연에게 잡힐 뻔했을 때, 몸을 사리지 않고 현란한 다이빙과 옆구르기를 선보이며 위기에서 탈출하였다. 그리고 두 번째로는 같은 팀 김민주가 붙잡혔을 때다. 김채원에게 민주가 잡히자 힘을 발휘하여 단번에 둘을 떨어뜨려놓는데 성공하였다. 마지막으로 본인이 안유진에게 완벽히 잡혔을 때인데, 이때는 아예 자신의 손을 뒤에서 붙잡은 유진이의 오른손을 역으로 잡고 팔을 한바퀴 돌려버리면서 그 힘 그대로 빠져나갔고 마치 호신술같은 이 장면이 매우 큰 반응을 일으켰다.
2019년 8월 19일 방송된 샤베쿠리007에서도 엄청난 예능감을 보여주었다. 기존의 탄산 개인기를 MC들의 요청으로 맥주로 바꾸었는데 멘트를 "あぁ おいしい(아아, 맛있다!)"를 "あぁ やっぱりこれだね!(아, 역시 이거지!)"로 재치 있게 받으면서 MC들의 폭소와 함께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실제로 한 위즈원의 트위터 계정에 올라온 영상을 100만 명 이상이 시청하면서 화제가 된 건 덤.#
2019년 11월 9일 원영과 함께 도레미 마켓 촬영분이 방영될 예정이었으나 잠정 보류되었다

 

 

2020년 2월 26일 도레미 마켓에 방송 보류되었던 분량이 방영되었다. 해당 방영분에서 '센스'는 좋지 않지만 '촉'은 좋다고 어필하며 출연진들을 혼란의 도가니로 빠트렸다.
2020년 3월 사쿠라의 프라이빗메일에 따르면, 사쿠라, 강혜원, 안유진과 함께 모여봐요 동물의 숲에 빠져 있다고 한다. 최예나비보벳따우 그리고 2020년 10월 31일 V LIVE에서 실제로 나비보벳따우 코스프레를 하였다! 보러가기 이모티콘 캐릭터로 변장한 채원이와 함께 누군지 한눈에 알아보기 가장 어려운 분장이었다고 팬들은 평가했다.
2020년 6월에 U+아이돌라이브에서 방영된 리얼리티 잇힝트립 시즌1에서는 뭔가 종이를 숨기는 척 하다가 오히려 스파이로 몰려 종이를 냅다 버렸는데, 이를 강혜원이 줍자 '그거 쓰레기야 이 멍충아', 이른바 '그쓰멍'으로 통하는 레전드 대사를 날림으로써 시청자에게 제대로 재미를 선사했다.
2020년 6월에 방송된 리얼리티 아이즈원츄 시즌3 환상캠퍼스 편에서 담당했던 여신은 놀랍지 않게도 인싸여신이었다.
2020년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아육대 대신 진행된 추석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 대회에서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 종목에 은비, 유리와 함께 참가하였다. 아이템 팀전에서 상당한 실력을 내비치며 준우승으로 마무리하였다.
2020년 10월에 유튜브에서 공개된 KCON:TACT의 한 코너인 K-FOOD KITCHEN AVATAR에 출연하였다. 달콤언니로 요리 프로그램을 진행한 경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요리 팀에 선택되지 않아, 유리와 함께 심사위원이 되었다. 요리 도중 재료를 자꾸 먹는 원영이에게 경고를 주다가 오히려 음식으로 매수(?)당해 봐주는 등 편파 심사를 하려는 예능감을 보였다.
2020년 10월 17일에 아는 형님 방과 후 활동에 은비, 원영과 함께 댄스 강습 선생님으로 출연하여 강호동과 신동에게 환상동화 안무를 가르쳤다. 연습 때 강호동이 제자리를 찾지 못하고 헤매자 이를 보고 웃겨서 안무를 중도에 그만둬버리기도 했다.
2020년 10월 31일 퀴즈 위의 아이돌에 사쿠라, 유진, 원영과 함께 출연하였다. 그리고 요정이 아닌 인간임을 밝혔다. 짧은 방영분 속에서도, 정형돈에게 자기와 한 팀이 될 기회를 주겠다며 당당하게 손을 내밀고 셋을 셌지만 정형돈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자 귀엽게 구차하게 '넷'을 세는 모습을 보여주며 녹슬지 않은 예능감을 보여주었다.
2020년 12월 6일 MAMA에서 권은비, 이채연, 김채원과 함께 보아의 아틀란티스 소녀를 커버했다. 고글을 쓴 게 더욱 그때 그 감성을 느끼게 해주며, 음색이 매우 잘 어울린다는 평이었다.

 

보컬

허스키한 평상시 말투와는 달리 노래를 부를 때는 목소리가 굉장히 고운 미성으로 달라진다. 프로듀스 48 참가 당시 첫 방송 전 개인 PR에서 Apink의 <Secret>의 후렴구를 불러 보컬로서의 모습을 이미 보여줬으며, 첫 소속사 평가인 Little Mix의 곡 <Move>에선 곡의 메인보컬로 화음과 고음 더블링을 담당했다. 이후 I.O.I의 <너무너무너무>를 부른 그룹 배틀 경연에서 메인보컬을 담당해 자신이 맡은 하이라이트와 애드립을 준수하게 소화해 냈다. 직접 녹음한 곡으로 경연을 참가한 Demi Lovato의 <Sorry Not Sorry>에선 하이노트 직전 킬링파트인 Talk that Talk Baby 부분을 불러 음색이 좋다라는 평을 들었으며, 조에서 1위를 차지한 I AM에선 메인보컬이었던 허윤진과 비등할 정도로 많은 보컬 분량을 분배받았으며 무리 없이 잘 소화해냈다. 포텐이 터졌다는 평가를 듣는 생방송 경연 <반해버리잖아?>와 <꿈을 꾸는 동안> 전부 넉넉한 분량을 받고 중요한 파트들을 담당했는데, 최예나 특유의 음색이 빛을 발하며 두 곡에서 보컬로 호평을 들었다.

데뷔 후 권은비, 김채원, 조유리, 안유진과 함께 진행한 V LIVE에서 아이즈원의 보컬라인 라이브를 통해 조유리와 함께 다비치의 <마치 우린 없었던 사이>를 즉석으로 불렀는데, IZ*ONE 팬덤 사이에서 가창력이 재조명되며 보컬라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데뷔 앨범인 COLOR*IZ에선 타이틀 곡 <라비앙로즈>에서 메인 랩 파트를 부여받아 보컬 파트가 후반부 1소절밖에 없지만 다른 수록곡들에선 전부 보컬로 참여했다. <아름다운 색>과 <O' My>에서 브릿지 파트를 담당했으며 특히 수록곡 중 하나인 <비밀의 시간>에서는 후렴구와 하이노트를 부르며 3단 고음을 보여줬다.

HEART*IZ에서는 타이틀 곡 <비올레타>에서는 보컬만 담당했고, 2절에서 팀 메인보컬인 조유리와 함께 사비를 맡아 안정적인 보컬 실력과 데뷔곡에서 보여주지 못한 매력적인 음색을 보여주었다. 또한 이대휘가 작곡한 수록곡 <Airplane>에선 곡의 버스, 사비, 하이노트를 전부 담당하며 멤버들 중 가장 많은 보컬 파트를 배정 받았다. 통통 튀는 해당 곡의 특성상 곡에 가장 어울리는 목소리로 평가 받는다.

BLOOM*IZ에서도 역시 많은 파트를 받았으며, 타이틀곡 <FIESTA>에서는 고난도의 안무를 동반한 킬링 파트를 맡았다. 수록곡에서도 후렴구를 주로 부르며, <언젠가 우리의 밤도 지나가겠죠>에서는 허스키하면서도 맑은 음색을 통해 감정을 잘 표현하였으며, <OPEN YOUR EYES>에서도 김채원과 함께 사비 대다수의 파트를 불렀다.

미니 3집 Oneiric Diary의 타이틀곡 <환상동화>에서 메인 랩뿐만 아니라 보컬 파트도 소화했다.

미니 4집 One-reeler / Act IV의 타이틀곡 <파노라마>에서 보컬 지분이 크게 늘어났다. 다채롭고 난이도 있는 안무들과 함께 킬링 파트와 하이 노트를 모두 소화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이번 곡의 핵심 멤버로 언급되고 있다.

 

댄스

팀내에서 리드댄서 포지션을 맡고 있으며, 고등학교에서 실용무용과를 전공했고, 연습생 생활을 하기 전 댄스 스쿨을 다닌 경력이 있다. 프로듀스 48 출연 당시 공개된 지원서를 살펴보면 이채연, 권은비와 함께 안무를 짜는 것이 가능하며, 실제 방송 내 포지션 평가도 댄스 포지션으로 지원해 본인 파트의 안무를 본인이 짜서 경연을 펼쳤다. 첫 소속사 평가 <Move>#에서 왕이런과 함께 개인 독무 분량을 할당받았는데, 여기선 왁킹을 선보였다. 이후 경연에서 선보인 <Sorry Not Sorry>#나 호평을 받았던 <I AM># 영상 평가를 보면 춤추는 스타일이 유연하고 부드러워 우아한 분위기가 가미된 곡도 잘 소화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1분 PR 자기소개 때 파워풀한 댄스도 잘한다며 선보인 Wanna One의 <에너제틱>과 최예나의 첫 센터곡인 <반해버리잖아?>#를 보면 군무와 각을 중요시 여기는 안무도 상당히 잘 소화하는 것을 보여준다.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다양한 곡을 소화하며 호평을 받았다. 전반적으로 장르를 가리지 않는 컨셉 소화 능력이 뛰어나고, 완성도가 높은 댄스 실력을 갖추고 있다. 활발하고 에너지 넘치는 이미지에 비해서는 상당히 우아한 춤선.[27]

데뷔 후 아이돌룸에선 제작진들이 준비한 EXO의 <Call Me Baby>에 맞춰 이채연과 함께 듀오로 댄스를 선보였다. 강혜원과는 워너원의 <Energetic>을 선보였다. 최예나의 파워풀하고 카리스마 있는 안무를 볼 수 있다.

'2018 MAMA in JAPAN'에서는 같은 그룹의 혼다 히토미, 몬스타엑스의 셔누, 형원, TWICE의 모모, 미나, 그리고 GOT7의 JB, 유겸[28]과 함께 조용필의 <Bounce> 덥스텝 버전 무대를 꾸몄다.무대영상

2019년 1월 6일, 골든디스크 어워즈에서 동방신기의 MIROTIC 커버 댄스를 선보이며 자신의 춤 실력을 팬들에게 다시 한 번 각인시켰다. 특히 돋보이는 표정연기와 춤선으로 다른 가수의 팬들에게도 호평을 받았다.

BLOOM*IZ의 타이틀 곡 피에스타에선 킬링 파트의 상당 부분을 책임지며 만능의 면모를 유감없이 과시하고 있다. 특히 곡 최후반부에 나오는 본인의 후렴구 파트 안무를 직접 짠 것이 밝혀져 팀의 댄스 멤버임이 다시 한 번 부각되었다. #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 449회에서 세븐틴의 독:Fear을 췄는데, 이 때 '아이즈원 리드댄서의 위엄'이라는 자막이 나와 공식적으로 리드댄서임이 밝혀졌다. #

Oneiric Diary의 타이틀 곡 환상동화에선 이채연과 함께 페어 댄스, 그리고 단독 댄스 브레이크 파트도 맡으면서 댄스 지분이 크게 늘어났다.

One-reeler / Act IV의 타이틀 곡 파노라마에서도 포인트가 될만한 제스처를 직접 짜는 등 안무를 다채롭게 소화하면서 팬들 사이에서 이번 곡에서 단연 최고의 멤버로 언급되고 있다. 실제로 2020 MAMA에서의 파노라마 무대를 담은 영상의 댓글에도 처음부터 끝까지 최예나 이야기밖에 없을 정도이다.

 

보컬 포지션임에도 데뷔 앨범 COLOR*IZ의 타이틀 곡인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에서 메인 랩을 맡았다. 허스키한 목소리가 특징으로 랩 포지션을 맡은 강혜원이나 김민주와는 다른 느낌의 랩.

원래 포지션은 보컬과 댄스였지만 프로듀스 48에서 콘셉트 평가를 기점으로 랩에까지 소질이 있음이 밝혀졌다. <I AM>에서 보컬과 랩을 동시에 소화하고 <Rumor>에서 랩 파트를 연습하고 있던 권은비의 랩을 지도해주면서 화제가 되었는데[30] 랩을 할 때에는 평상시의 목소리와 유사하다. 즉 보컬 때와 다르게 허스키한 목소리를 보여준다. 즉 노래할 때와 랩을 할 때의 갭이 상당히 크기 때문에 무대에서 다양한 모습을 보여줄 것이라고 예측된다. 데뷔 앨범이 발매되기 전 앨범 타이틀 및 수록곡에 랩이 있을 경우 랩을 담당할 가능성이 있는 멤버로 거론되곤 했다.

사실 아이즈원이 결성되고 나서도 최예나가 랩을 할 거라는 예상이 많지 않았으나 (주로 강혜원과 안유진이 거론되었다. ) 리얼리티인 IZ*ONE CHU에서 데뷔 앨범 COLOR*IZ의 타이틀 곡 라비앙로즈(La Vie En Rose)의 메인 랩을 담당한 것이 확인되었으며, 데뷔 쇼콘서트 스페셜 무대 Rumor에서도 메인 랩 파트를 담당해 프로듀스 48에서 화제가 되었던 '다른 얘기들은 모조리 다 불태워줘'와 '불쌍하게 만들어' 파트를 실제로 부르게 되었다. 특히 좋게 평가받는 부분은 '이곳 저곳 하나같이 모두 맘에 안 들어' 부분으로 '맘에 안' 발음을 할 때 목을 긁는 듯한 스크래치 소리를 내는데 많은 사람들이 곡과 잘 어울린다고 호평했다. 랩을 할 때 표정 연기 역시 많은 호평을 듣는 부분이다.

다만 가지고 있는 보컬 실력이 랩 실력보다 더 뛰어나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강혜원이나 이채연, 안유진과 김민주 등 랩을 할 수 있는 다른 멤버들도 있기 때문에 다음 앨범에서도 계속 타이틀곡의 메인 랩을 담당할지는 아직 미지수다. 일단 일본 싱글 1집에서는 보컬만 소화하고 있다.

미니 2집 HEART*IZ의 타이틀곡 <비올레타>에서는 강혜원과 김민주에게 랩 파트가 넘어가 본인은 보컬에만 집중하게 되었고, <해바라기>와 <Really Like You>, <Airplane>에서도 강혜원, 김민주, 이채연이 랩을 했다. 다만 수록곡인 <Highlight>에서는 랩을 했는데 딥 하우스 곡에 어울리는 그루브한 래핑을 선보였다.

2019년 4월 20일 첫 출연한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서 부른 김연자의 아모르파티를 편곡한 버전에서 메인 랩 파트를 담당했다.

일본 싱글 2집 Buenos Aires에도 랩 없이 보컬을 맡았다.

정규 1집 BLOOM*IZ의 타이틀곡에서는 랩 파트가 없지만 수록곡 <Eyes>에서 그루비한 곡에 어울리는 랩을 맡았다.

미니 3집 Oneiric Diary의 타이틀곡 <환상동화>에서는 곡의 킬링포인트 중 하나인 메인 랩을 맡으며 강렬한 존재감을 보였다.

사실상 랩과 보컬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만능형으로 자리잡았다고 보는 것이 맞을 듯하다. 여러 노래를 하는 무대를 보면 다양한 색을 잘 살리는 면이 특히 돋보인다.

 

성격

프로듀스 48 당시 참가자들이 꼽은 고정픽 1위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IZ*ONE 멤버들이 뽑은 가장 남자친구로 삼고 싶은 멤버 1위에 랭크되기도 했다.[31] 프로그램 내에서 엄청난 친화력을 보여 나이, 국적을 모두 초월하고 언니, 동생들과 친구처럼 잘 지낸다. 프로그램 종료 후에도 참가자들의 인터뷰나 인증을 통해 꾸준히 일화들이 발굴되었고[32], 그 결과 정식 데뷔 전부터 IZ*ONE 멤버 전원과 본방송, 비하인드 영상 및 스틸컷을 통해 벌써 케미가 만들어졌다.
이러한 친화력은 일본인에게도 예외없는데, 쥬리의 경우엔 평소 최예나와 장난치고 노는 등의 사이 좋은 모습을 보였고 일본으로 귀국하고 나서는 예나가 보고 싶다는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쓸 정도로 예나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다.# 방송 종영 후 둘이 따로 만난 영상과 사진을 쥬리가 올린 것을 보면 둘의 사이도 꽤 절친한 듯. 이렇게 언어의 장벽도 뚫고 일본인들과도 잘 지내다보니 나코와 히토미로부터 그룹 내에서 일어를 잘하는 멤버 중 한 명이라는 평을 받았다. 정확히는 일본어를 재미있게 한다고.[33] 실제로 미야자키 미호의 라디오 방송에서 타케우치 미유가 밝힌 바로는, 첫 합숙에서 같은 방에 배정되었을 때 예나가 일본어 회화책을 들고 다가오길래 무슨 이야기를 하려나 했더니 대뜸 "한 잔 하실래요?"라고 했다고. 이걸 들은 미호나 이와타테 사호가 "예나답다"라며 웃는 걸 보면 프로듀스 48 때부터 계속 이렇게 열심히 들이댔던 듯하다.
굉장한 친화력과 더불어 일관성 있게 여기저기 깐족거렸다가 응징당하는 <포로리> 같은 이미지이기도 하다. 동생들에게도 깐족거렸다가 하극상을 당하고 나서 오히려 동생들의 귀여움을 받기도 한다. 언니들은 이런 깐족거림이 귀여운지 프로듀스 48 당시엔 이가은에게 귀여움을 받았다. <I AM> 조 연습 중 예나가 먹고 남은 테잎형 젤리 껍질을 가은의 목에 둘러주자 그것도 귀엽다면서 그 상태로 안무 연습을 했다.#
사교성이 좋다는 건 그만큼 사람에게 다가가고 말 거는 것에 스스럼 없고 자신감이 강한 것을 의미한다. 그래서 아키모토 야스시를 웃음짓게 한 콜라 개인기를 시작으로, 연습생 시절 공중파 MC를 담당한 경력이 이후 방송에서 플러스 요소가 될 것으로 보였는데, 첫 리얼리티인 IZ*ONE CHU에서는 팬들의 예상대로 그야말로 하드캐리. 첫 화부터 동분서주 움직이며 재미있는 상황을 만들어내기도 하고 멤버들을 공격하기도 공격당하기도 하면서 주옥같은 드립을 끊임없이 날려 예능적인 부분에서 대활약을 했다. 더해서 맏내의 고발로 걸그룹의 숙소 생활에서 한명씩은 있다는, 속옷 바람으로 돌아다니는 캐릭터임이 공개되었다. # 또 희한한 패션센스로[34] 황토방 최사장님이라는 별명을 얻었다. 첫 회 방영 후 최예나에 대한 호평이 끊이질 않았다. 안유진이 전체적인 진행과 멤버들의 의견을 정리해주는 역할을 한다면, 최예나는 적재적소에 멤버들을 활용한 멘트를 끊임없이 치면서 본인까지 돋보일 수 있게 분량을 뽑아낸다. 김신영 PD는 최예나에 대해 사랑을 많이 받고 화목한 가정에서 자랐다는 느낌을 많이 받았으며 구김살이 없고 멤버들이 다 너무 좋아하는 밝은 에너지가 있는 친구라서 분위기가 업되고 제작진 입장에서도 좋은 캐릭터라는 평을 하기도.#
그룹 내에서 허세 넘버원이다. 볼링 200점 발언부터, 롤러코스터를 탈 때 어깨 움츠리고 울어놓고 자신은 잘 탄다고 말한다거나, 스스로 무서운 영화를 못 본다 해놓곤 무서운 영화 볼 때 무서운 영화 좋아하는 멤버를 자신이 지켜줬다며 얘기한다. 아는 형님에서도 '이름을 맞혀봐'코너에서 '허세왕 최예나' 타이틀로 어필하였다. 물론 아형 멤버들은 모두 누군지 바로 감 잡았다.
허세왕이라는 별명인 만큼 허세 기믹을 들이대다가 동생들에게 당하면 곧장 해명 루트로 진입하는 해명의 아이콘이기도 하다. 멤버들의 태클이 거의 청문회 수준인데, 해명을 넘어 변명할 때의 논리가 상당히 귀엽다. 볼링 200점 발언에 대해서 나중에 다시 했을 때 해당 점수가 나오지 않자 "(그때) 볼링장이 점수를 후하게 준 것 같다"고 하거나 "평소 치던 볼링장이 달라서 점수가 낮게 나오는 것 같다"고 하거나 롤러코스터에서 어깨 움츠리고 눈물 흘린 이유가 "급작스러운 움직임과 바람 때문"이라는 아무도 안 믿을 소리를... 그래도 결국엔 멤버들은 오냐오냐 하면서 수긍해준다.
그룹 내의 연령으로 보면 언니라인에 포함되는데, 첫째인 권은비는 온화한 성격이라 멤버들을 이끌기보단 멤버들을 따라가주는 스타일이고, 둘째인 미야와키 사쿠라는 일본인 멤버라 소통 등이 어려워 주로 따라가야 하는 입장이다 보니 3번째로 연장자인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이 함께 팀 분위기를 주도해나가는 멤버이다. 일본어를 잘 하는 이채연이 일본 멤버들과의 소통을 담당하고, 타고난 마이페이스이지만 잔정이 많은 강혜원은 뒤에서 멤버들을 챙겨주는 스타일이라면 최예나는 주로 분위기를 맞장구쳐주면서도 분위기를 밝게 이끌어가는 분위기 메이커다. 예나의 생일 롤링페이퍼를 보면 멤버들이 얼마나 예나에게서 밝은 에너지를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다.#
반면 그룹 내 역할과는 별개로 연령대치고는 말투나 행동이 은근 어린아이같다. 멤버들은 물론 팬들에게도 '초딩'같다는 인식이 잡혀있고, 특히 말투나 목소리는 이미 초딩 남자 아이 같다는 소리를 듣는다. 나쁜 의미는 아니고 생각이 순수하고 행동이 단순하다는 것. 사소한 것에도 자극을 받아 반응이 즉각적이고 솔직하다. 예나 어린이
김채원이 손가락으로 예나의 입술을 가지고 장난치다가, 예나의 낼름(...)에 당해 손가락을 예나의 옷에 비볐는데, 이를 두고 예나는 우는 시늉을 하며 코디 선생님한테 일렀고으앙선생님ㅠㅠ으아아앙, 이를 옆에서 지켜보는 강혜원이 '몇살이니'라며 애 취급을 했다. 자막도 '5살이 된 예나'라며 박제한 건 덤.
에너지캠 55화에서는 과한 컨셉으로 찍은 사진을 유진이에게 보여줬더니 유진이가 거부반응을 일으키자 상처받았다며 '아아앙 자꾸 머라 그래여ㅠㅠㅠ'하며 앙탈을 부렸다.
그리고 초딩미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 잇힝트립이었는데, 앞에 선물이 있다고 하다가 '거짓말이지롱~'하면서 멤버를 속이거나, 다들 스파이 찾는 데에 혈안인 와중에 혼자 지나가는 개미를 보며 신기해하고, 힘들게 퍼즐 찾아왔으니 칭찬해달라 하고, 여기저기 계속 돌아다니며 탐방하려고 하자 동생인 채원이한테마저 '초딩이야~' 소리를 들었다.[35][36]
이는 어떻게 보면 마음 자체가 순수해서 그런 것인데, 실제로 예나는 보이스피싱이나 보험가입 권유 전화도 잘 못 끊고 계속 들어주다가 속을 뻔해서 옆에서 멤버들이 도와줬다고 한다. KCON:TACT Meet & Greet 인터뷰에서 가장 잘 속는 멤버로 예나가 만장일치로 지목되었고, 2020년에만 3~4번 이런 전화가 왔다고 전했으며, 그때마다 다행히 멤버가 옆에 있어서 구해줬다고 한다.
오빠 최성민의 인터뷰에 따르면, 예나는 혼자서 스트레스를 받고 힘들어하는 성격이라고 한다. 이에 오빠로서 애정 담긴 말도 해주었다.기사원문
2020년 6월 21일 영상통신 팬싸인회에 참가한 한 팬의 후기에 따르면 MBTI 검사는 하였으나 영어가 너무 많아 맨 앞이 E인 것을 제외하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고 한다. 물어볼 필요가 없는 부분만 기억했다 # #. 2021년 1월 11일에 공개된 여고추리반 선공개 영상에서 최근에 검사해본 결과 MBTI가 ENFP 임을 밝혔다

 

취향

게임을 상당히 좋아한다. 프로듀스 48에서 나온 프로필만 보더라도 취미가 게임하기인데, 본인의 말로는 잠이 잘 안 올 때 게임을 할 정도라고. 김채원은 자기 전에 예나 언니가 게임하는 걸 지켜보기도 한다고 하였고, 강혜원은 생일 축하 롤링페이퍼에 "게임도 같이 많이 하고"라고 적거나#, 롤을 처음 제대로 하는 예나에게 매우 답답해하며 한번 알려주면 곧잘한다며 예나의 게임실력을 인정했다.# 은비도 예나가 게임을 많이 하고 잘하기도 한다고 말하기도 하였는데[37], V LIVE에서 밝히길, 숙소에서 사쿠라와 함께 게임을 많이 하며, 밤에 게임을 할 때 그렇게 혼잣말을 많이 한다고 한다. 또 안유진이 밝히길(42:00~) 숙소에서는 사쿠라랑 같이 게임을 하면서도 자주 티격태격하는 듯 하다. 서로 "예나↓~ 짓↑짜↑ 못↓해↓", "언니가 더 못하는 거 알아요?" 이러면서 허세 대결을 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사쿠라나 강혜원과 달리 무슨 게임을 하는지는 알려지지 않았으나 2018년 12월 4일 공항 출국 사진에서 포켓몬스터 레츠고! 피카츄·레츠고! 이브이 에디션 닌텐도 스위치를 들고 있는 것이 확인되어 레츠고 시리즈를 한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후에는 오빠와 함께 PC방에 갔고,# 동시에 리그 오브 레전드를 플레이 한다는 사실도 알려졌다.
2019년 3월 28일 IZ*ONE CHU - 비밀친구 2화에서 테일즈런너를 했던 사실이 밝혀졌는데, 닉네임이 무려 'o예쁜예나o'···. 이 닉네임을 본 강혜원은 충격과 공포를 금치 못했다.[38] 그리고 예나 테일즈런너 캐릭터 프로필에 "전희진, 김현진 연락을 안해? ㅡㅡ" 라고 적혀 있는데, 이 둘은 현재 이달의 소녀의 멤버다. 폴라리스 연습생 시절부터 친했던 사이로, 같이 테일즈런너를 즐겼음을 알 수 있다.
V LIVE 통해 사쿠라와 함께 VR게임을 했다.#
위즈원 2기 키트의 프로필에 따르면 채원, 나코와 함께 카트라이더 러쉬플러스를 플레이한다고 한다. 실력은 아이즈원 내에서 수준급인 것으로 보인다. 은비의 말에 따르면 예나보다 좋은 차를 얻었는데도, 예나의 기록을 깨기는 힘들다고... 2020 추석특집 MBC 아이돌 e스포츠 선수권 대회 카트라이더 종목에 출전했는데 아이템 팀전에서 좋은 팀워크를 보여주며 무려 준우승을 달성하여 실력을 입증하였다. 닉네임은 공개하지 않았다.
메이플스토리를 시작했다. 2020년 12월 7일 컴백 후에 가진 브이앱 '누구게' 에서 게임 얘기를 하는 도중 은비와 혜원이 예나가 활동하는 서버가 스카니아인 것과 골렘을 잡고 있고 레벨이 11 쪼렙이라는 점을 거론하는 대화가 나와, 그걸 들은 위즈원이 예나를 찾기 시작했고, 결국 아이디가 '간장마미'라는 것이 밝혀졌다. 발견되자마자 동시에 많은 유저들이 골렘의 사원으로 집결하였다. 나중에는 서버에 들어가지 못했다는 얘기도 들린다, 고확에 아이즈원 vs 러브라이브가 올라온 건 덤 사람이 몰려서 육성도 제대로 안되자 페리온에서 힘겹게 레벨업을 한 뒤 육성을 종료했다. 다음날 예나의 단독 브이앱에서 어제 일어난 강제 비대면 메이플 팬미팅에 대해 감사하며 원래 캐릭터 '간장마미'를 지울 예정이었는데 위즈원 덕분에 인기도 1위가 되어서 삭제하지 않고 간간히 이걸로 팬미팅을 대신할지 고민중에 있다고 전했다. 레벨이 200대인 고인물 중에서 유일하게 50도 채안되는 캐릭터가 인기도 1위 순위를 차지하고 있다. 직업은 불독을 고를 예정.
인형뽑기를 매우 좋아한다고 한다. 일주일에 한 번씩 만 원을 쥐어들고 인형뽑기방에 갈 정도였다고 하는데 꿈은 자기 집에 인형뽑기 기계가 있는 것이라고.
식성을 보자면, 과일을 좋아하고 그 중 포도를 좋아한다고. 한편 못 먹는 음식은 홍어와 민트초코 그리고 팥이라고 한다.[39] 은비의 말로는 녹차도 싫어한다고. 아이스크림은 딸기,초코맛을 좋아한다고 하며 붕어빵은 무조건 꼬리부터 먹는다. 방송 촬영으로 삭힌 홍어를 처음으로 맛보게 되는 기회가 생겼고, 먹고 나서는 화들짝 놀라며 곤란한 표정을 지었다. 이후에 다시 한입을 더 먹게 되었지만, 꾸역꾸역 밀어넣은 뒤 홍어의 매력을 알 것 같다는 말을 남기며 리액션에 단련된 방송인으로서의 모습을 보였고# 후에 V LIVE에서 밝히길 홍어를 못 먹는다고 밝혔다. 최근 G마켓에서 개최된 팬미팅에서는 민트초코가 좋아지고 있다고 민초단에 합류할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예나가 좋아하는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감자탕이 있다. 라면을 먹을 때는 물을 한강물처럼 해서 먹는다고 말했고, 고구마도 좋아한다. 예난고구마
섹시 컨셉에 대한 욕심이 어느 정도 있는 것 같다. 2020년 2월 20일 정규 1집 컴백 기념 SPEED QnA에서 '팬들이 불러줬으면 하는 애칭은?'이라는 질문에 대해 '섹시퀸'이라고 답했고, 4월 6일 공개된 에너지캠 51화 5분 24초에서는 채원이 본인이 아이즈원 내에서 섹시 담당이라고 소개하자 예나가 이를 부정하며 섹시는 자기 담당이니 채원에게 바꾸라고 했다. 그 외에도 종종 댄스 요청이 들어오면 섹시 쪽으로 미는 경향이 있다.
최근 파노라마 활동 중에 영상통화 미팅을 통해 본인의 주량이 소주 기준 두 병이라고 밝혔다

 

특기

프로듀스48 개인 PR 영상에서 본인이 다방면에서 활약할 수 있음을 강조했고, 실제로 프로듀스48 방송부터 IZ*ONE 활동까지 보컬, 댄서, 래퍼까지 모든 포지션을 소화해냈다. 최근에는 예능감까지 한껏 뽐내는 아이즈원의 대표적인 올라운드 플레이어. 보컬에서도 변화무쌍한 다양한 음색을 갖고 있는 것이 특기인데, 궁금하다면 랩으로는 <Rumor> 무대를, 보컬로는 <AIRPLANE>, <비밀의 시간> 무대와 V LIVE의 <마치 우린 없었던 사이> 영상을 보는 것을 추천.
그룹 내에서 체력왕 포지션을 맡기도 한다. 프로듀스 48 당시 운동회에서 펀치퀸에 등극한 것을 시작으로 JTBC 아이돌룸 첫 출연 방송에서 개최된 '순발력 센터' 부분에서도 1등을 차지했다. IZ*ONE CHU 3화에서 실시한 잠수대회에서 다른 후보들을 간단히 제압하며 잠수퀸 자리에도 등극했다. JTBC <인간지능 - 가장 완벽한 a.i.>에서 실시한 단체 줄넘기에서도 언니 팀의 에이스 역할을 했다. 다만 허술한 모습도 종종 보여주는데 V LIVE를 통해서 줄곧 자랑했던 볼링 실력이 별것 아닌 것으로 밝혀져 구박받기도 하고, 팔씨름 대회에선 권은비에게 간단히 제압당하기도 했다.그래도 멤버 중에선 강한 편이다.
발이 치명적인 살인 무기(...)로 발가락 꼬집기를 상당히 잘 한다.영상 참조
댄스에 있어서 예나의 가장 큰 특기는 자타공인 '제스처 천재'. 제스처 여왕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 무대에서 예나가 등장하면서 취하는 액션은 대부분 정해져 있는 본래의 안무가 아니라 본인이 창작해낸 제스처다. 물론 다른 멤버들도 본인들만의 창작 제스처를 넣기도 한다. 다만 원영이는 주로 표정연기를 밀며, 리더 은비는 한 타임에 눈빛, 표정, 제스처 등을 모두 활용하여 난이도 높게 창작을 하는 반면, 예나는 주로 재치 있는 포인트 동작을 하나 넣는 스타일이다보니 흡입력이 남다르다. 한마디로 과하지 않은데 화려하고, 이홍기의 평가처럼 특유의 그루브를 잘 살린다. 그래서 멤버들 사이에서도 예나의 제스처는 인정받으며, 비올레타나 피에스타 활동 당시 민주나 유리 등이 예나에게 제스처 자문을 구하는 장면이 종종 등장한다.
사실 예나의 제스처는 프로듀스48 때부터 이미 돋보였는데, 너무너무너무 평가 때의 '하트깨물기', 반해버리잖아에서의 '고개 까딱'과 '하트쪽' 등은 큰 호평을 받았다.
데뷔 후에도 라비앙로즈에서 랩파트 시작할 때 하는 'Red~', 비올레타의 '내게 널 보여줘' 파트, 피에스타에서는 '태양을 꾹 삼킨 채' 파트 등에서 포인트 있는 제스처를 항상 남겼다. 특히 '축제는 절!정인 걸" 파트에서는 기존버전도 평이 좋았지만, 수트버전에서는 의상을 활용하여 넥타이를 살짝 풀어헤치는 제스처로 바꾸자 폭발적인 반응을 일으켰다. 오죽하면 멤버 전원이 같이 찍은 안무영상이었는데 댓글은 예나 너무 멋지다는 댓글로 도배될 정도. 피에스타 수트댄스 넥타이 당기다가 보는 사람 심장을 당겨버렸다 한편, 환상동화 때는 '너를 위한 춤을 춰~' 파트에서 비트에 맞게 골반 세번 튕기기, 메인랩 파트에서 머리 위로 풀어헤치기, 마지막 '우아하게'에서 손가락 튕기기 등 본인의 특기를 한껏 뽑냈다. 파노라마 때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는데 특히 '태권미인 테이크온미~~'와 '스팟라잇!'은 모두가 예나를 이 노래의 주인공이라고 인정할 정도로 존재감을 펼친 제스처였다.[40] 정말 제스처를 만드는 센스가 남다르다고 볼 수 있다.
제스처 중 특히 자켓을 활용하는 움직임이 유난히 눈에 띈다. 남자 아이돌 커버 무대에서 주로 보이는 모습으로 표정 연기과 함께 최예나의 시그니쳐가 되었다. 2019년 1월 골든 디스크 미로틱 공연 중, 공식 인스타 업로드 사랑하게 될거야 커버를 보면 알 수 있다. 반응은 대체적으로 '예나 정말 멋있다'로, 남돌 커버댄스는 역시 예나라는 평이 주를 이룬다.
하지만 예나 제스처의 진가는 바로 멋있는 제스처뿐만 아니라 귀여운 것까지 구사할 수 있다는 것. 수록곡 무대인 Airplane, 하늘위로, Spaceship 등에서는 본인의 매력포인트인 입술을 활용하는 등 제스처를 귀엽게 구사하기도 한다.
중국어 회화에 강하다고 문제적 남자에서 밝혔다. 아마 소속사가 위에화 엔터테인먼트라서 중국어 교육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이로써 예나는 모국어인 한국어를 포함해 한국어, 중국어, 일본어 3개국어를 구사 할 수 있는 언어능력자가 되었다.
예나하면 빠지지 않는 것이 바로 예능감이다. 위에서도 몇번 언급됐지만, 예나는 텐션높고 리액션 좋은 앚망진창 아이즈원 중에서도 대표적으로 밀어주는 예능캐다. 안유진과 더불어 예능에서의 활약상이 돋보이며[41], 데뷔 후에도 안유진, 권은비, 사쿠라 이렇게 넷만이 예능 고정자리를 꿰찼다. 리얼리티 아이즈원 츄에서도 대놓고 '주인 닮아 예능감 있는 선글라스'라며 예나의 예능감을 부각했으며, 멤버들 모두 이를 인정하는 듯한 분위기다. 특히 아는 형님에 출연했을 때는 모두가 예나의 애드립에 폭소했으며 클립영상 댓글반응만 살펴봐도 모두가 이구동성으로 예나가 진짜 캐리한 편이라고 말한다.[42]
전동호버보드를 꽤 잘 타는 편이다. 주행하는 모습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이즈원츄 시즌3에서 채원이 찍어서 보여준 모습에 의하면, 좁은 숙소 안에서도 보드를 타고 빙글빙글 돌면서 춤을 추거나 한발타기 등 묘기를 선보일 정도의 실력은 있다. 반면, 민주는 타다가 엉덩방아를...

 

비주얼

나이에 비해 굉장히 동안인 데다가, 본인의 캐릭터 덕분에 민증 나온 성인이라는 이미지가 거의 없다. 가짜막내 기믹을 달고 다니는 셈.[43] 실제로도 처음 본 사람들은 안유진이나 장원영을 보고 예나보다 언니라고 생각하거나, 최소 동갑내기일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매우 많다. 그리고, 오빠 최성민과 많이 닮았다.

 

프로듀스 48시절부터 COLOR*IZ 활동까지 주 무대에서는 한결같은 포니테일을 유지하는 포니테일 캐릭터다[44]. 포니테일 이외에 하는 헤어스타일은 생머리 정도가 끝.
이런 이미지가 본인이 가진 동안의 외모와 만나면 실제 나이보다 훨씬 어려 보이게 만드는 효과를 발휘한다. 팀 내의 장신 동생들인 안유진, 장원영과 실제 나이는 네다섯살 차이가 나지만 모르는 사람들이 보면 동갑내기로 보이거나 되려 더 어리게 보인다.
그래서인지 연하 취급을 받으면 발끈한다. 언니라인[45] 유닛으로 V LIVE를 진행할 때 사쿠라에게 "예나는 언니라인이 아니라 아기라인인 것 같다"는 말을 듣자 적극적으로 부인[46]했고, 동생들에게 귀여움을 받으면 언니임을 열심히 어필한다. 이젠 거의 클리셰 취급. 상대적으로 연장자가 된 은비가 자신의 젊음을 강조하려고 하는 반면, 예나는 어떻게든 언니이자 연장자로서 위엄을 높이고 싶어하는 모습이다.
입술이 삐죽 나올 때 오리상이 된다. 스스로 오리를 닮은 것을 자각하는지, PR 때도 오리 개인기를 선보였고, 사진 찍을 때도 입술을 오리 같이 만들기도 한다. 대놓고 쥬리는 그림에서 예나의 입을 오리 같이 그린다.# 그리고 빵빵덕이라는 인형과 닮았다.# 또 나카니시 치요리는 예나를 쿠치팟치라고 부른다고 쇼룸을 통해서 밝힌바가 있다.[47] 치요리가 예나한테 "예나 쿠치팟치"라고 계속 말하니까 예나가 "와따시 쿠치팟치"라고 말했다고···.# 그리고, 호구들의 감빵생활에서 이수근은 직접적으로 '오리'를 언급하진 않았지만, 최예나가 흥분할 때마다 입술이 나온다고 했다.[48]
닮은 인물로는 카고 아이, (여자)아이들의 우기[49], 오마이걸의 아린과 조유리거의 본인가 있으며 일본 탤런트 오오사와 아카네와 닮았다고 보는 평이 많다.[50] 여자친구의 예린의 느낌이 조금 있기도 하다.
본래 안경을 쓸 정도로 시력이 나쁘지 않지만, 프로듀스 48 비하인드 캠에서 처음으로 안경을 쓴 모습을 보였고, 데뷔 후에는 첫 단체연습 끝난 뒤 아이스크림 집에서 안경을 착용한 모습을 보였다.#1 #2 이후 안경 쓴 모습이 반응이 좋자 간혹 알이 없는 안경을 착용하고 나올 때가 있다. 하지만 안경을 쓸 정도로 시력이 나쁘지 않은지라, 알이 없는 안경에 대해서 본인도 조금 신경 쓰이는 모양. 알이 없는 것을 지적당하면 뻘쭘해한다. 멤버들도 안경의 알 부분에 손가락을 넣어서 장난을 친다. 2018년 9월 23일 브이라이브에서는 원영이 요즘 하는 놀이라며 언급을 하기도 했다. 여담이지만 1년이 지난 아직까지 멤버들에게 그 놀이로 놀림받고 있다. 그래도 본인 스스로 나름 만족하는 듯하며, 팬들도 귀엽다는 반응이 주.
정규 1집 BLOOM*IZ 때 마젠타색으로 염색했다가 Oneiric Diary 활동 때 금발로 바꿨다가 활동 종료 후 애쉬그레이로 바꾸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