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여자친구 엄지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5. 29. 12:12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6인조 걸그룹 여자친구의 멤버이며, 막내, 서브보컬을 맡았다. 신비와 동갑으로 공동 막내이지만 신비가 보다 성숙해보이는 외모 덕에 보통 엄지가 막내로 많이 부각되는 편이다.

팀 내 순수하고 깜찍한 막내로서의 청순발랄함을 맡아 담당하며 다방면에서 의욕적이고 성실한 모습을 많이 보여준다.

 

"본명은 김예원. 멤버들 중 가장 파격적인 예명을 가진 게 저라고 생각해요. 인터뷰 때 여러 번 얘기했었지만 '엄지'라는 제 예명이 싫어서 3일은 울었던 것 같아요. 근데 부모님은 좋아하셨어요. 어떤 의미로 지어주신 이름인지 너무 잘 알겠다고. 여러가지 의미가 있는데 1번은 만화 까치의 여자친구 엄지. 팀 여자친구의 엄지로 팀의 마스코트가 되라고. 2번은 Thumbs up! 쉽게 말해 엄지 척! 그 외에도 엄지공주처럼 작고 귀엽다고 등등. 팬 분들은 좋아하시는 것 같아서 이제는 저도 마음에 들어요. 우리는 멤버들이 공통점이 굉장히 많은데 6명 모두 막내라는 점도 공통점이고, 예린 언니와 저는 생일이 같아요. 인천 출신인 것도 같고. 은하 언니랑은 형제 관계가 비슷해요. 저도 언니, 오빠가 있는데 은하 언니도 언니, 오빠가 있어요. 게다가 그 언니 오빠들은 같은 학교 출신이에요. 정말이지 얘기를 하다가 깜짝깜짝 놀랐어요. 언니, 오빠랑은 지금 굉장히 사이가 좋지만 어릴 때는 제가 좀 말을 안 듣는 개구쟁이였거든요. 언니, 오빠가 정말 착해서 많이 봐 줬던 것 같아요

 

데뷔전

인천광역시 연수구 연수동 출신이지만, 어릴 적에 송도동으로 이사했다.
초등학교에 진학하기 전 6살에 유치원 기린반을, 7살에 영어 유치원을 다녔다고 한다.[19] 영어 이름은 매리(Mary).[20] 영어를 전혀 모르는 채로 들어가는 바람에 창문을 열고 싶지만 말을 못해서 창문을 가리키면서 우니까 원어민 교사가 'Open the Window'라는 말을 가르쳐줘서 배우는 식으로 배웠다고 한다. 팝송도 이 때 배웠는데 배운 노래가 <Oops!... I Did It Again>...(2020년 2월 6일 네이버 나우 여자친구 쇼 2화) 학창시절에도 다른 학원은 꾸준히 다니지 않았지만 영어 학원은 꾸준히 다녔다고 한다.


예전에 3년 정도 첼로를 배웠다고 한다. 


나이 차가 많이 나는 언니, 오빠와 함께 자라면서 좀 더 빨리 성숙했다고 한다. 바로 위 프로필에서는 개구쟁이라고 소개했는데, 쇼타임 1화에서 언급한 바에 따르면 사춘기가 7살 때 왔다고 한다. 그렇지만 또 언니, 오빠와 놀고 싶어서 왕 놀이를 하면 신하 역할도 열심히 했다고 한다. 초등학교 3학년 여름방학 때는 친척 집에 가기 위해 혼자 미국 가는 비행기를 탔고 친척들이 마중을 나와줬다고. # 현재도 진지할 때는 나이에 비해 상당히 어른스러운 모습을 보여준다. 기사
아버지가 치과 의사여서, 2000년대 북한과 교류가 있던 시절 아버지가 금강산에 의료 봉사를 다녀올 때 따라 갔다왔다고 한다. 


어릴 때부터 노래 듣고 따라 부르고 춤추는 걸 좋아했다. 하지만 취미 생활로만 해 두고 공부에 집중하다가 고등학교에 진학할 때가 되니 예체능 쪽을 더 해 보고 싶어서 인문계 고등학교보다는 예술고등학교에 가고 싶었고 그래서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처음엔 학교에 다니면서 진로에 대해 고민할 생각이었지만 # 2014년 2월 5일 서울공연예술고등학교 연기과 예비소집일에 처음 만난 반 친구 10명 정도와[21] 다같이 친해지자는 의미에서 닭갈비를 먹으러 가던 도중, 쏘스뮤직 매니저에게 길거리 캐스팅됐다. # 아이돌에 관심이 있으면 연락을 달라는 말과 함께 명함을 받았고 좋은 기회라는 생각으로 오디션을 보고 멤버들 중 4번째로 여자친구의 멤버로 합류하게 되었다. # 캐스팅된 이유가 궁금해서 어느 날 그 매니저에게 물어보니 "그냥, 눈에 보였다고. 큰 눈이 눈에 띄었다고." 나중에 쏘스뮤직 오디션을 보러 갔을 때 소성진 대표님도 “애들을 뽑을 때 눈을 보면 알 수 있다”고 하셨다고 해서 엄청 감명 깊었다고 한다. # 그리고 얼마 후 쏘스뮤직에 입사하게 되고 3일 뒤 유주가 입사했다고 한다


다른 멤버들과 달리 쏘스뮤직이 첫 기획사였으며, 여자친구에서 유일하게 연예 활동 경력이 아예 없는 상태에서 여자친구의 멤버가 되었다. 연예계에 발을 디딘 것도 11개월 정도로 짧은 편이다. 그래서 처음 소속사에 들어왔을 때 굉장히 조심스럽고 어색했다고 하는데, 소원 옆에 있던 초코과자 다이제를 건네달라고 하면서 말문을 텄다고... 


데뷔 전 예명으로는 '신이 내려주신 아이'라는 뜻의 '에리얼'(2018년 5월 10일 정오의 희망곡)과 '아이'가 있었고, '엄지'는 원래 예린한테 붙었던 예명이었다. 그런데 어쩐 일인지 엄지가 이 예명을 받았고, 예린은 그냥 본명으로 활동하게 되었다. 인터뷰 예명을 받고 3일 동안 울었고 '엄지만 아니면 되겠다'는 생각에 '아람', '연두' 등의 예명도 지어보았다는데 결국 예명은 엄지로 정해졌다. 


현재 여자친구에서 귀엽고 맑은 음색을 담당하고 있는 것과 다르게 데뷔하기 전 어렸을 때는 자기가 듣는 목소리랑 녹음해서 듣는 목소리랑 다른 점 때문에 목소리가 괜찮다고 생각해 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런데 데뷔하고 나니까 팬 분들이 목소리가 예쁘다며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는 생각이 바뀌고 목소리에 대한 자신감도 생겼다고 밝혔다

 

 

맴버 관계

예린: 우리 막내. 항상 긍정적이라 좋고 똑 부러져서 좋다. 너의 야무진 모습이 언니는 정말 좋아!


소원: 막내로 힘든 점도 많을 텐데 항상 언니들 믿고 잘 따라줘서 너무 보기 좋다. 우리 귀염둥이 사랑해.


신비: 우리 엄지! 넌 나의 해결사야. 항상 고마운 것도 미안한 것도 많아. 지금도 너~무 잘 하고 있으니까 우리 지금처럼만 쭉! 알지? 사랑해!!!!


유주: 사랑하는 엄지. 내가 항상 고맙고 미안한 거 알지? 넌 배울 점도 많고 너무 예쁜 소중한 동생이야. 언제나 속이 안 좋을 땐 나한테 달려오렴. 가장 중요한 건! 언제나 아프지마.


은하: 귀염둥이 엄지야. 요새 들어 뭔가 우리 둘만의 시간이 적어진 것 같아 슬퍼 ㅠㅠ 내 두유도 요새 왜 먹지 않는 거야? 서운해ㅜㅜ 하지만 사랑해! 언니 생각 많이 해 줘!

 

 

포지션

공식적인 포지션은 서브보컬. 그리고 그와 함께 2개월 차이인 신비가 있긴 하지만 신비보다 두 달 어린 관계로 막내 포지션을 맡고 있다.

 

보컬

팀 내에서 가장 독특하고 매력 있는 음색의 소유자로 꼽히는 만큼 특색 있으면서도 부드러운 음색을 소유하고 있다. 다른 멤버들에 비해 가성을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편인데, 반가성을 기반으로 한 독특한 음색과 통통 튀는 발음으로 노래를 듣다 보면 확실히 "이 파트는 엄지다!"라는 구별이 간다. 딱 들으면 분간이 갈 정도. 소원이나 신비처럼 말할 때와 노래할 때의 목소리가 다르지 않고 자신만의 부드러우면서도 통통 튀는 목소리를 모든 곡에 부드럽게 선보이는데 특히 이는 타이틀 곡을 비롯한 댄스 곡보다는 잔잔히 흐름을 타는 발라드나 R&B 풍의 노래들에서 가장 두드러진다. 리드보컬인 은하와 팀 내 음색 쌍두마차를 끌고 있는데 은하가 전형직인 아이돌 보컬의 맑고 카랑카랑한 음색을 소지하고 있다면, 엄지는 부드러우면서도 통통 튀는 음색이 돋보이는 편이다.

기본적인 가창력 또한 매우 뛰어나며 음정과 호흡도 꽤나 안정적이다. 라이브 면에서는 언니들만큼 무리없이 소화해내는 건 물론, 언니들에게도 뒤쳐지지 않는 노래 실력을 자랑한다. 수록곡에서는 단독으로 동화 같은 음색을 적극 활용해 몽환적인 고음을 지르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음역대도 서브보컬 포지션에 비해 매우 넓은 편이여서 <여름비 (SUMMER RAIN)>에서는 춤추며 3옥타브 레♯(D♯5)을 태연하게 소화하고, Apple에서는 웬만한 메인보컬들도 소화하기 힘든 3옥타브 솔(G5)을, 그것도 서브보컬이 여자친구의 메인보컬 유주와 리드보컬인 은하와 함께 상당히 안정적으로 소화하는 출중한 실력을 보여주기도 하였다. 런닝맨에 나와서도 오늘부터 우리는을 혼자서 완창하기도 했다. 이 떄문에 타 그룹에 가면 리드보컬 이상을 할 수 있는 실력을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 같은 막내인 신비처럼 기본적인 보컬 실력이 뛰어나고, 나이가 어린 만큼 발전 가능성이 높아 앞으로가 기대되는 보컬. 본인도 보컬에 욕심이 있고 발전하고 싶어하는 듯하다. 현재까지 타이틀 곡에서는 앨범 내 수록곡과 달리 그리 많은 파트는 담당하지 않는 것으로 보이는데, 이는 데뷔 초 어린 나이와 많지 않은 경험 때문에 전반적으로 기교가 부족했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부족한 기교가 처음 여자친구의 컨셉이었던 순수하고 청량한 분위기에 맞아떨어져 유주나 은하처럼 기교나 가창력을 강조하는 파트가 아닌 음색을 강조하는 파트만 받았었는데, 기교가 많이 성장한 활동 후반기에는 점점 타이틀곡에서의 파트가 늘었다. 활동을 하면서 테크닉과 기교에 능숙해진 신비가 노래 파트가 많아진 것처럼 엄지 역시 기교와 테크닉이 성장하면서 파트가 늘어났다.

팀 내 메인보컬과 리드보컬 다음으로 복면가왕에 출연한 전적이 있다.

 

랩도 비중이 높은 편이고 딕션이나 리듬감도 좋은 편이라 그런지 주로 커버 무대나 수록곡에서 소원 다음으로 랩 파트를 받는다. 물론 그룹 콘셉트에는 랩이 없고 랩도 소원만 맡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래퍼 엄지로서의 모습을 보기는 쉽지 않다.

 

댄스

연습생 시절부터 메인댄서인 신비와 함께 안무를 짜거나 댄스 커버를 하는 등 춤에 대한 관심이 많은 듯 보인다. 팀 내에서 최신 안무를 가장 잘 알고 있는 듯.

여자친구 멤버 전부 춤에 대한 자신만의 스타일과 개성이 있다는 평을 받는 만큼 엄지도 다른 멤버들과는 다른 자신만의 춤 스타일을 선보인다. 굉장히 둥근 스타일의 춤을 선보이는데 이 점이 춤을 곡 분위기에 더 녹아들게 만들 뿐더러, 동작을 취할 때 많이 지치지 않는다고도 볼 수 있다. 그 유명한 2배속 댄스 당시 비교적 덜 힘들어 보였던 인물. 또한 안무 스타일이 개성 있으면서 정확도는 매우 높다.

안무에 있어서 여자친구의 안무를 담당해주는 박준희 안무가가 말하기를 "엄지는 본인의 매력이 있지만 자신감이 없다. 자신감을 찾으면 분명히 더 많은 사랑을 받을 수 있는 아이다."고 평했다. 

여자친구 멤버들 중에서 안무 실수가 거의 없는 편에 속한다.[]

2021년 현재, 춤이 더 늘어서 메인 댄서인 신비와 함께 한 막내 라인 V-live 영상을 보면, 곡 별로 편차는 있지만 춤 선이나 기교, 자신감에서나 신비에 그리 뒤지지 않는 모습을 보여준다. 연습생 기간 포함해도 겨우 7년 정도에 자기보다 두배는 오래 춤을 춰 온 메인 댄서 친구를 따라 잡을 정도까지 되다니 대단하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