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원더걸스 핫펠트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11. 10. 17:36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 걸그룹 원더걸스의 멤버였으며 활동 당시 팀 내 포지션은 메인보컬이었다. 현재 솔로 가수로 활동하고 있으며, 법무부 디지털 성범죄 등 대응 전문위원회 위원으로 위촉되었다.

 

JYP에 입사하기 전 SBS에서 방영했던 JYP 슈퍼스타 서바이벌에 출연하다 중간에 탈락한 바 있다. 그 이후, MTV 원더걸스 시즌 1에서 원더걸스의 5번째 멤버를 뽑는 공개 오디션을 통해 원더걸스에 마지막으로 합류했다.[6] 당시 공개 오디션이 바로 원더걸스 멤버로 투입할 사람을 뽑는 오디션이었기 때문에 이 오디션에 합격한 예은은 JYP 역사상 유례 없는 연습생 기간을 거치지 않고 데뷔한 아티스트가 되었다.

선예와 함께 팀의 보컬을 담당했으며, 2015년 부터는 원더걸스의 2대 리더였다.[] 보다시피 아무리 짧아도 2년이 넘는 다른 멤버[]들에 비해 압도적으로 짧은 연습생 기간을 거쳤다. 선예, 조권, 지소울, 지효 등으로 대표되는 상당히 긴 연습생 기간을 갖게 하는 JYP 출신 아티스트와는 아주 대조적이다.[]

2017년 1월 26일 원더걸스 해체 및 JYP와 재계약하지 않고 나간다고 알렸다.

 

 

활동명

2011년 정규 2집 활동부터 기존의 활동명인 '예은'이 아닌 또다른 예명을 쓰고 있다. HA:TFELT라고 쓰고 핫펠트라고 읽는다.[] 뜻은 Heartfelt(진심 어린, 마음에서 우러나온)라는 단어에 중의적으로 Hot(뜨거운)이라는 의미를 담아 '진심이 담긴 음악, 마음이 느끼는 음악을 Hot하고 새롭게 만들겠다'라는 뜻이라고. ## 원더걸스 활동 중에는 예명을 예은과 핫펠트 동시에 썼다. 주로 원더걸스 활동 시에는 예은을 쓰고 솔로 활동이나 피처링, 작곡 등에서 핫펠트를 사용한다. 원더걸스 해체 후 솔로 아티스트로 완전히 전향한 현재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예명은 핫펠트이지만 언론이나 방송 등지에서는 아직도 핫펠트와 예은을 병기하고 있다.

 

실력

선예와 함께 양대 메인보컬이었으며 선예 탈퇴후 활동 말기엔 선미가 받쳐주고 있는 단독 메인보컬이었다.[] 선예보다 연습생 기간이 짧아서 기본기나 감정 표현은 선예보다 떨어지지만, 성량이 상당히 좋아 고음을 시원하게 내지를 수 있다. 성량으로는 웬만한 다른 아이돌 메인보컬들과 비교해도 전혀 꿀리지 않는 편. 애초에 예은을 추가로 뽑은 이유도 다른 멤버들에게 상대적으로 부족한 성량을 예은이 확실하게 메꿀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서 예은 역시 경험이 늘어나 감정 처리가 꽤 늘었다. 또한 창법이 데뷔 때보다 조금 더 간드러지게 변했는데[] 그러면서도 성량은 여전해서 기존의 자신의 장점과 선예의 장점까지 가져가는 사기급 가창력을 보유하고 있는 편. 하지만 예은의 보컬 스타일과 작곡 스타일은 여러 가지로 JYP가 요구하는 것들과 거리가 멀었고 결국 원더걸스 해체 후 JYP를 떠나게 되었다. 애초에 팬들도 이런 예은의 스타일 때문에 JYP에 오래 있지 않을 것이라 예상해서 예은이 JYP를 나가는 것에 대부분 놀라지 않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상할 정도로 가창력이 좋은 아이돌 멤버로 언급되는 일이 상당히 적다. 원더걸스의 메인보컬하면 대부분 선예[]를 먼저 떠올리다보니 상대적으로 No.2 보컬인 예은이 언급되지 않는 이유도 있긴 하나 사실 그녀의 가창력이 문제가 되었던 것은 Tell Me 시절 뿐이었는데 그 때만 언급하며 가창력이 안 좋다고 까였던 것.

Tell Me 시절에 센터였던 소희가 기초적인 보컬 테크닉이 없어 문제였다면 예은의 문제는 잦은 음이탈. 허나, 가장 논란이 심하던 텔미 때의 예은은 한국에서 가장 바쁜 아이돌[]이자 고3 수험생이었다.[] 또한 당시 예은은 같은 수능생이던 선예에 비해 박진영화가 덜 된 보컬이었기 때문에 성량을 드러내는 노래가 아닌[] Tell Me 같이 박진영이 원하는 대로 불러야하는 노래를 부르기엔 아직 덜 여문 보컬이었고 그러면서도 예은의 파트는 다른 멤버들의 파트보다 유독 음의 높낮이가 심해[18] 예은이 라이브에서 고전하게 된 것이다.

아무튼 이 시기의 트라우마가 상당한지, 8년이 지난 현재까지도 텔미를 부를 때 예은은 높은 음을 꺾어버리거나 음을 올리다 말아버렸으나, 최근 Tell Me 영상을 보면 후렴구를 올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어, 어느 정도 극복한 것으로 볼수 있다. 그리고 2008년 So Hot에서는 노래 파트 양이 급격히 줄어들어서 아예 후렴구를 부르지 못 해[] 파트가 유빈보다 더 줄어들기도 했다.[] 2011년 이야기쇼 두드림에 출연해 밝힌 바론 박진영이 요구한 창법이 자신에게 맞지 않았고, 죽고 싶을 정도로 괴로웠지만 자기 변명이 될까봐 어디에 말도 못하고 끙끙 앓고 있었다고 한다. 이 때문인지 아이돌 중에선 정상급 실력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아이돌 실력자로 언급되는 일이 거의 없다. 다행히도 Nobody부터는 다시 파트가 늘어나며 메인보컬로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댄스 동아리 군기반장까지 지낸 경력으로 춤 실력도 상당하다. 그렇지만 다른 아이돌 그룹과 달리 현아의 탈퇴 이후로 메인댄서 구분이 없는 원더걸스라 예은이 메인댄서 역할을 한 적은 없다

 

캐릭터 및 인기

예은의 팬 구조를 보면 여성팬들이 유독 더 많다.[] 데뷔 초에는 키도 제일 컸다.[] 점차, 선미가 무시 못 할 정도로 커지면서 지금은 최장신에서 두 번째로 큰 멤버가 되었다.

 

다만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보았을때, 인지도나 인기 측면에서는 제일 낮은 편이다. 주된 이유는 멤버들의 이미지가 '귀여움'인데 비해 예은의 이미지가 좀 강한 편이며, 실제로 방송 보면 '예은의 첫인상은 눈이 무서웠다.' 등의 얘기가 나온다.

실제 성격도 다른 멤버들에 비해 드세다지만. 좀 더 강하다는 표현이 옳을지도.본인도 본인이 강한 성격이라는 것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 하지만, 원더걸스 팬들이 아는 예은의 또다른 성격은 강한 아이보다는 매우 밝고 수시로 망가지는 박여사.[]덕분에 예능에서의 끼는 제일이며 원더걸스 동영상을 보면 대체로 상황을 주도하는 인물이다. 만원의 행복 출연 당시에도 꽤나 호평을 받았다. 팬들은 이 때 나온 예은의 교복 짤을 아직도 좋아하고 그리워 한다. 직접 보자

그러나 단독으로 섭외되는 일은 적다. 물론 소희를 제외[]하면 대체로 단체로 나가기 때문에 명확하게 인기 탓이라 할 수는 없겠다. 어쨌든 이러한 점들 때문에 대중적인 인기는 떨어지지만, 대신 빠심 강한 팬들을 상당수 보유하고 있다. 갈아타면 삼대가 폭풍 설사, 줄여서 삼폭설이라는 박여사의 경고는 네이버에서 쏟아져 나올 정도로 유명하다.

 

대단한 먹성을 자랑하여 식신이라고도 불린다. 2007년 수험생이던 무렵은 무대의상이 영 아니올시다 싶어질 정도로 살이 쪄서 위의 '빠심 강한 팬들'의 '제발 그만 좀 먹어!'라는 절규를 불러일으킨 적이 있다. 만원의 행복에서도 식신예은의 모습을 제대로 볼 수 있었다. 이후로 열심히 운동하며 몸매관리를 하는 듯. 사실 텔미 의상은 그다지 핏이 예쁘게 나오는 의상이 아니었던 것도 한 몫하지만 당시 예은이 꽤 후덕한 인상을 줄 정도로 살이 쪘었다는 사실은 부정할 수 없다. 2016년에는 수요미식회에 출연했는데 여기서도 미식가의 모습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이 때, 뭐든 잘 먹는 남자를 이상형으로 뽑았으며 잘 먹는 전현무와 편식하는 조인성 중에 전현무를 선택하기도 했다.

선미의 제보에 따르면 매우 더럽다고 한다. 머리를 안감아 떡지는 것은 기본이고 러닝머신을 타다가 엄청난 양의 땀을 흘려도 샤워하지 않고 그냥 자는 것도 예사. 만원의 행복 출연 당시 유빈과 함께 살던 방이 공개되었는데 소희는 그 방을 쓰레기 소각장이라고 언급할 정도.

 

 

모범생

2007년 11월 수능 당시 (2008년 입학) 다른 아이돌과는 달리 '정시지원'으로 경희대학교 국제캠퍼스 예술·디자인대학 PostModern음악학과에 당당히 합격했다. 수능 성적은 언외수 1,3,5 등급과 윤리, 경제, 한지, 법사 각각 1,3,5,5 등급이다. 공부를 굉장히 잘했으며 전교권이었으나 가수를 하겠다고 백지를 낸 일화는 팬들사이에서 유명한 일화. 원래는 가장 잘했을 때는 전교 8등이었고 고등학교 1학년 평균 성적이 전교 14 등(1학기)-18 등(2학기)이었는데 아직 데뷔 전인 2학년 시절 (JYP 연습생으로는 고3이 되는 해 1월에 들어갔다) 댄스동아리 단장으로서 활동하느라 반에서 20등 밖으로 떨어지면서 공부를 그만 뒀다고 한다. 이화여대 법대 수시 1차 합격이라든가, 아무튼 아이돌계의 엄친딸 중 한 명.

이 덕에 런닝맨 뇌가 섹시한 아이돌 특집에 규현, 존 박, RM과 함께 출연하여 그녀의 커리어 역사 상 얼마 안 되는 단독 예능 출연에도 성공했다. 다만 비중이 여전히 크지는 않으며 게다가 특집 자체가 제목이 저래서 그렇지 실상은 트루 개리 쇼 시즌 2인지라 예은을 포함한 모든 게스트가 병풍화되어 아쉬운 면이 있다.

이어 2015년 10월 20일, 학교 다녀오겠습니다에 출연하여 여전한 엄친딸 포스를 보여주었다.

 

팬과의 소통

팬들과의 소통이 많은 원더걸스 중에서도 가장 소통이 많은 멤버이다. 때문에 팬들의 충성심이 상당히 높은 편. 소통을 너무 많이 해서 팬들이 원걸 갈굴 때 쓰는 샌드백으로 활약할 때도 많지만... 가장 많이 들리는 팬카페는 공식 카페, 예은 개인 팬 카페인 레볼루션 박예은, 원더걸스 월드. 월드의 경우는 유빈과 함께 꾸준히 방문하고 있다. 심지어 예은의 동생도 가입했다고 한다. 후술하게 될 솔로 앨범에는 세상을 떠난 팬을 위한 노래도 만들었으며 2015년 컴백 티저 영상이 나오자 월드에서 한 회원이 예은의 짧은 의상을 걱정해 아줌마 바지를 합성하여 카페에 올린 적이 있는데 이 사진을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일까지 하기도 했다. 그러나 가장 화제가 된 것은 이 사건(bgm주의). 이 사건(?)은 원더걸스 팬 카페들 뿐만 아니라 여성시대에도 알려질 정도로 상당히 화제가 되어 예은의 팬들과 함께하는 이미지를 더욱 높여주는 계기가 되었다. 또한 팬들이 합성한 사진을 인스타그램에 자주 올린다. REBOOT활동때는 파자마바지를 입은 예은, 대두걸스와 지하철걸스를 올렸다. 그리고 라디오 방송[허경환의 별이 빛나는 밤에]에서 원더걸스 갤러리에 익명으로 댓글을 단적이 있다고 한다.

 

음악

2008년 H-유진의 '환상의 짝꿍'을 피처링한 적이 있다. 2007년에는 선예와 함께 8eight의 '사이'에 피처링으로 참여한 적도 있다.

원더걸스의 2번째 싱글 앨범인 The Wonder Years - Trilogy에 수록된 Saying I love you를 직접 작사/작곡하는 등 프로듀서로서의 실력도 나쁘지 않은 편. 당시 2세대 여자 아이돌 멤버 중에 직접 노래를 작곡한 가수는 많지 않았다는 것을 생각하면 꽤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다. 게다가 Saying I love you 곡 자체가 팬들에게 불러주는 팬송이기 때문에 팬들의 사랑을 정말 많이 받았다.

그리고 11월 컴백한 새 정규 2집 앨범에서 자신이 직접 작사 작곡한 G.N.O.가[] 타이틀곡[]보다 좋은 평가를 받으면서 박진영의 대체재로서 가치가 기대되고 있다.

또한 드림하이 2의 ost중 자신의 노래인 'Hello To Myself'를 작사했으며 이우민과 공동 작곡해서 화제가 되었다.기사

2012년 6월에는 새 앨범에 작곡한 2곡 R.E.A.L.과 Girlfriend를 집어 넣었다. 톡톡 튀는 음에 R.E.A.L과 매우 감성적인 발라드 곡인 Girlfriend 모두 호평을 받았으며 Girlfriend는 컴백 무대 곡으로도 활동했다. 이제 확실히 싱어송 라이터로 자리를 잡으려는 듯. 본격적인 탈 박진영화에 들어갈 가능성도 높다.

2014년 2월 발매된 선미의 미니앨범 'Full Moon'에 R&B곡 '그게 너라면'으로 참여했다. 음원사이트에는 공개되지 않아 무단유포되지 않는 이상 앨범으로만 들을 수 있는 선미-예은의 듀엣 버전도 수록되어있다.

밴드로 활동하게 될 4인조 원더걸스에서는 키보드를 맡게 되었다. 악기 조작 수준이 0이었다가 1년이라는 짧은 시간 동안 겨우 악기를 배운 다른 멤버들과는 달리 예은은 오래 전부터 스스로 작곡을 해 왔고 콘서트에서도 키보드를 치며 Hello to myself를 부른 적도 있다 보니 연주 수준에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될 듯. 다만, 키보디스트항목에 나와 있지만 단순히 손가락 연주만 잘 해서는 안 되고 높은 수준의 음원 선택의 센스가 필요한 까다로운 포지션인지라 이 부분에서는 조심해야 할 듯.[] 또한 무대에서 키보디스트는 주로 후방이나 측면에 배치되는데[], 이대로면 가장 많은 노래를 부르게 될 예은이 센터가 아니라 후방이나 측면에서 노래를 부르게 될 지도 모르는 상황이 올 지도 모른다. 앨범 자켓과 뮤비를 통해 키타를 들고 있는 것이 확인이 되어 키타를 들고 무대 센터에서 자리잡은 게 확인되었다.

 

7월 24일 0시, 티저 영상이 올라왔다.[] 신디사이저가 아닌 업라이트 피아노를 치는 것이 특이한 점. []

8월 3일 공개되는 원더걸스 정규 3집 REBOOT 앨범에서 3개 트랙의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했다. 1번 트랙 'Baby Don't Play'(홍지상과 공동), 7번 트랙 'One Black Night'(Frants와 공동), 12번 트랙 '이 순간'(홍지상과 공동). 이 중 이 순간은 Saying I Love You에 이어 팬을 위해 만든 노래라고 한다.

이렇듯 멤버들 중 가장 먼저 자작곡을 만든 예은이다 보니 2016년 발매될 'Why So Lonely'에 멤버들의 자작곡만 실린다는 정보가 공개되자 예은의 노래가 타이틀곡으로 많이 예상했지만 실제 타이틀곡은 선미와 혜림이 만든 노래였고 예은과 유빈이 만든 노래는 수록곡이 되었다. 이 해에 베이빌론과 듀엣 곡 작곡에 윤하, 치타와의 콜라보레이션 곡 작곡이 겹쳐서 타이틀곡 작곡은 다른 멤버에게 넘겨준 듯 하다.

2017년 4월 7일, JYP와의 계약 종료 후 다이나믹 듀오의 아메바컬쳐로 이적했다. 후술하듯이 이전에 다이나믹 듀오와 같이 작업했던 것이 인연이 된 듯. 아메바컬쳐의 1호 여성 아티스트이다.

2017년 4월 29일에 발매된 정진운의 앨범 타이틀곡 "Set Me Free"를 작사했고, 5월 15일에 발매된 트와이스의 미니 4집 수록곡인 "ONLY 너"를 작사하였다. 이번에 박진영이 만든 타이틀곡 "SIGNAL"이 엄청나게 호불호가 갈리는 상황인 반면에 ONLY 너는 왜 이 노래가 타이틀곡이 아니냐고 할 정도로 트와이스에 잘 어울리는 평이 많다. 또한 트와이스가 꿈꾸라에 나와서 가이드까지 예은이 했다고 언급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