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브라운아이드걸스 제아 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1. 17. 14:38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이다. 4인조 걸그룹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멤버이며, 리더와 메인보컬을 맡고 있다. 2006년에 브라운아이드걸스로 데뷔했으며, 2013년에는 솔로로 데뷔했다.[]

브라운아이드걸스 뿐만 아니라 2022년 현재 대한민국의 모든 현역 걸그룹 멤버들 중 최연장자다.[] 같은 그룹의 미료와 나르샤도 1981년생이지만 제아가 생일이 가장 빠르다.

"제아"라는 예명은 영어인 듯 하지만 사실은 제일 아름다운 목소리의 줄임말이다.

요즘 아이돌로 나서는 걸그룹 중 제아의 가창력을 따라올 사람은 거의 없을 정도이며, 정통 보컬 그룹 중에서도 손에 꼽힐 만한 목소리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인지도에 있어서는 브아걸을 먹여 살린 가인이 거의 모든 관심을 받았기 때문에 그냥 노래를 잘하는 브아걸 멤버로 인식이 됐었다. 그래도 가창력이 출중해서 드라마 OST 등 이쪽에서 나름대로 잔뼈가 굵은 편이다.

그리고 마침내 2009년 여름 브아걸이 정상궤도에 오르자 차츰 다른 멤버들도 주목을 받으며 다양한 활동을 펼치게 된다. 나르샤나 가인에 묻혀서 나머지 멤버들이 병풍이라고 생각하고 있으면서 우결에서 가인의 곁다리로 나와서 보여주는 털털한 모습을 보이면서, 라디오에서 아이돌에게 뻑가는 일명 큰언니, 쎈언니 캐릭터로 나름대로의 팬층을 만든다.

사실 팬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한 바보 캐릭터를 맡고 있다. 물론 전혀 나쁜 의도는 아니다. 2집때부터 쇼 프로그램에 나오기만 하면 갖가지 재앙을 연출하는 경우가 많았다. 넘어진다거나 넘어진다거나 넘어진다거나... 나르샤는 제아를 "동미년"[]이라고 칭한 바 있다. 우결에서 나왔던 장면도 바보 캐릭터와 관련되어있다. 거짓말 탐지기를 붙잡고 나는 바보다!라고 외쳤는데 거짓말 탐지기가 Yes를 나타내자 좋아했다.[]

유일하게 현재까지 성형을 하지 않은 멤버[21]라고 아는 사람들이 가끔 있는데, 제아 본인이 성형을 했다고 인정했다.

 

데뷔

많은 사람들이 인디 출신으로 오해를 하곤 하는데 제아 스스로나 소속사에서나 인디 출신이라고 말한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리고 데뷔 전에 잠시 "3point"라는 그룹에 참여했었는데, 작곡가 김형석의 3집 앨범에 그 때 부른 3곡이 수록되어 있다.[] 이후에 그 그룹을 나와 제아와 미료가 팀을 짜고, 그 다음 나르샤를 영입한 과정[]에서 실전 테스트를 위해 만든 팀이 '크레센도'이다. 크레센도는 먼저 나르샤와 제아가 투입이 되고, 그 다음에 미료가 투입되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가인이 합류하게 된다.

크레센도는 홍대에서 천 번에 가까운 실전 테스트를 거쳤지만 소속사에서 인디 출신이라고 광고를 때린 적은 단 한 번도 없다. 그저 실전 경험이 많고 거리 공연 경험이 많다고 말했을 뿐.

 

보컬

아무래도 보컬 그룹으로 출발했던 브라운아이드걸스의 메인 보컬이니만큼 보컬에 관해서는 현재 인기를 끌고 있는 대중가수들 중에서도 훌륭한 축에 속한다. 특히 작곡도 가능한[] 음악적 지식을 바탕으로 부르는 노래에 대한 이해도, 기교는 같은 보컬인 나르샤와 가인과 비교해도 뛰어나다는 것이 중론.

사실상 브라운아이드걸스 음악의 핵이라 할 수 있으며 보컬리스트로서의 역량, 타고난 재능 역시 다른 두 보컬에 비해 뛰어나다. 음역대가 넓은데다 어느 한쪽에 치우지지 않고 중심을 잡고 있으며 결정적으로 나르샤나 가인과 달리 성량이 아주 크다. 성량을 가지고 있으니 당연히 비브라토의 구사도 압도적일 수밖에 없다.

 

브아걸 멤버 간의 고음 & 성량 대결. 제아 다음에 나온 나르샤는 본인의 목소리가 고음이니 어느 정도 커버가 가능했지만 가인은...지못미; 다만 여기서 고음을 못 올린다고 가인이 실력이 없는 보컬이란 이야기는 아니다. 가인 문서에 나와 있듯이 가인 역시 뛰어난 보컬. 애초에 보컬의 능력을 고음 하나로만 평가하는 인식 자체가 어불성설이다.

여기에 제대로 된 실용음악과를 졸업함으로써 정통파 스타일의 체계적인 보컬 수업까지 받았으니 실로 완전체. 본인이 실용음악과를 지망하거나 가수 연습생이라면 나르샤나 가인보다는 제아를 참고하는 쪽이 낫다. 아니면 제아보다도 뛰어난 빅마마의 이영현을 참고하던가. 둘 다 정통파 스타일의 보컬이기 때문에 실용음악과 교수들도 좋아하는 보컬들이다.

 

실로 우월한 보컬. 타고난데다 복식 호흡으로 단련된 성량은 물론이요 적절한 비브라토, 두성, 비성까지 실용 음악 학과에서 가르치는 모든 기술을 터득하고 있으니 올드 팬들이 브라운아이드걸스가 아이돌 그룹으로 방향을 전환할 때 보컬이 썩는다며 난리친 게 이해가 간다.

다만 목의 내구성은 좀 약한 듯, 라이브의 기복이 심하며 자극적인 음식을 먹은 뒤에는 노래가 잘 안나온다고 한다. 자극적인 음식 먹고 노래 안되는 건 다들 마찬가지겠지만 제아는 마늘 즙 한 잔에도 목소리가 안 나올 정도로 민감하다고. 그 때문인지, L.O.V.E 이후의 브아걸 곡은 라이브 공연 시 썩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지 못한다. 되는 날은 정말 흥하는데 말아먹는 날은 말아먹는다. 이런 라이브에서의 컨디션 난조는 본인도 인정하긴 했다. 그래도 가수라고 불러야 할지 댄서라고 불러야 할지 헷갈리는 다른 그룹 정도는 아니다.

사실 보컬 능력이 떨어진 건 전혀 아니어서, 브아걸에서 활용하지 못하는 성량은 2010년 1월 28일에 개봉한 영화 하모니 OST 를 통해 풀었다. 빅마마의 이영현과 듀엣으로 불렀는데 전혀 꿀리지 않고 조화롭게 하모니를 이루는 모습을 보여 주었다. 그리고 2010년 10월 29일자 유희열의 스케치북 이영현의 무대에 게스트로 나와 하모니를 듀엣으로 훌륭하게 소화를 해냈다. 특히 이 날 목감기에 걸려 목 상태가 좋지 않음에도 무대를 훌륭히 소화해 냈다.

 

비주얼

사실 다른 멤버들에 묻혀서 그렇지 제아 역시 굉장히 예쁜 외모이다.[] 너구리를 닮은 외모 덕에 관련 별명도 많다.

브아걸 멤버 중 대중이 손꼽는 리즈가 없는 멤버이기도 한데[], 이는 제아가 예쁘지 않아서가 아니라 외모 변화가 크게 없어서 그렇다.

또 눈매도 다른 멤버들에 비해 내려간 편인데, 그래서 브아걸 멤버중 그나마 순해 보인다는 말도 있다.

일부 사진들을 보면 얼굴에 점이 3개 있는데 없는 사진도 있다.
점을 찍은 것인지 원래 있는 점인지는 불명. 하지만 점을 찍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을 생각하면 후자일 가능성이 높다.

 

과거

본인 말에 의하면 운동부를 공부로 이긴 (물론 뒤에서) 멋진 여자다. 노래에 빠져 공부를 아예 손 놨던 듯 하다. 여고 시절 밴드부를 했었는데 밴드부 이름이 상당히 강렬하다. '서치 라이트' (...)

본인 말에 의하면 논 건 아니라고 하는데 공부는 뒤에서 1등에 밴드부 소속이라고 하는 절륜한 스탯을 가지고 있기에 팬들 사이에서는 노는 게 뭔지 모르고 논 게 아닐까 하는 의견이 대다수를 차지하며 평소의 맹한 모습을 보면 그게 맞는 걸 수도...

다만 음악 공부를 열심히 한 건 사실이라 동아방송대학교도 실기를 통해 들어갔고 시사 관련 지식은 심하게 딸리지만 음악 관련해서는 지식의 폭도 상당하다.

후에 유튜브 채널 '쎈마이웨이' 에서 밝히기를 "난 노래만큼은 내가 제일 잘 하는 줄 알았다" 라며 과거의 자신에 대해 이야기 한 바 있다. 경쟁률 높은 밴드부 보컬 자리도 뚫은데다가 대학교 실용음악과까지 실기로 뚫었으니 그럴만도... 근데 당시 동기들이 하필 빅마마의 이영현, 이정 같은 사람들이라(...) 자존심이 상했었다고. 그렇긴 해도 당시에도 실력은 나름 알아주는 편이었다고 한다. 당시 과에서 이영현과 함께 과 투탑으로 군림했었다는 말이 있다.

 

성격

그룹의 이미지인 쎈 언니 이미지와는 다르게 눈물도 매우 많고[] 마음도 여리다.

하지만 가인의 말로는 진짜 심한 일이 생겼을 땐 가장 강한 사람이 바로 제아라고 한다. 외유내강 스타일인듯.

기본적인 성격은 매우 다정하다. 사랑이 많은 거라는 본인의 주장대로 배려심도 많고 상처받게 하는 걸 싫어한다.

또 팬들에게도 매우 잘 대해준다고 하는데 팬싸인회 후기나 그녀를 길에서 만난 썰을 보면 이가 잘 드러난다.

 

싱어송 라이터

우리 결혼했어요에 출연하면서 본격적으로 알린 사실이지만, 본인이 작사작곡을 할 수 있다.

데뷔초, 소속사가 제아의 미디어 출연을 제지하자[] 속상한 기분에 작곡을 시작한 것이 점점 발전해 이제는 정규 앨범의 타이틀곡도 작곡할 정도가 되었다.

제아가 저작권을 갖고 있는 곡은(작사/작곡 모두 포함) 총 30곡으로, 2020년 1월 중순 기준으로는 한국 여자 아이돌 중 7위[]를 자랑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