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가수이다. 동방신기의 멤버로 리더, 메인댄서, 메인래퍼, 리드보컬을 맡고 있다.
특징
이수만이 그룹 하나를 이끌 만한 실력을 갖춘 연습생만 모아 만들었다는 동방신기의 멤버답게 춤 실력이 출중하다. 뛰어난 춤 실력을 무기로 댄스곡에서 중심 배역을 맡거나 독무 파트를 담당하곤 했다. JYJ의 탈퇴 이후 춤을 십분 활용해 박력 넘치는 동작을 선보이게 되었다. 동방신기 5인 활동 당시에는 보컬 파트가 적었고 아카펠라 파트는 주로 베이스를 담당했으나 현재 리드보컬로 활약하고 있다. 최강창민이 SUPER JUNIOR 멤버로 활동하고 싶었던 적이 있었다고 밝혔을 때 화가 났다고 하며 그룹을 소중히 여기는 듯하다.
2010년 이후로는 연기 활동도 하고 있다. 출연작으로는 맨땅에 헤딩, 야왕, 야경꾼 일지, 웹드라마 당신을 주문합니다, 멜로홀릭이 있으며 시트콤 청담동 살아요, 포세이돈에는 카메오로 참여했다. 여기에 뮤지컬 활동도 하고 있다. 궁과 광화문 연가(도쿄, 오사카) 공연에서 주역을 맡았다. 예능 활동으로는 X맨을 찾아라, 실제상황 토요일의 '연애편지'에 출연했으며 김연아의 키스 앤 크라이는 고정 출연했다. 2013년에는 광주디자인비엔날레 명예 홍보 대사로 활동했고 국제 구호 단체 기아 대책 홍보 대사, 국회 도서관 지식 공유 운동 free access campaign 홍보 대사를 맡고 있다.
가족관계
인생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이는 인물은 바로 아버지. 인터뷰를 길게 할 때면 높은 확률로 아버지에 대한 존경심을 드러낸다. 아버지는 원래 금융 기관의 지점장으로 일하셨고 가치관과 성격뿐만 아니라 용모나 분위기도 비슷하다고 한다.
2살 아래의 여동생이 있으며 강심장에서 밝히기를 직업은 은행원, 키는 174cm인 미모의 재원이다. 예능 프로그램 달고나에 남매가 2원 중계로 함께 출연했는데, 긴 팔다리와 작은 얼굴, 또렷한 이목구비까지 오빠를 빼닮은 미인이다. 어린 시절부터 동생에게 눈독 들이는 친구들을 관리하느라 고군분투했었다고 하며 여동생은 현재 결혼했고, 조카가 2명이 있다
외모와 성격
작은 얼굴에 속쌍의 또렷한 눈매, 오똑한 콧날까지 갖춘 동양적인 미남형 연예인이다. 특히 얼굴이 유난히 작아서 불리는 별명은 세작얼. 날카로운 첫인상과 달리 순하고 애교 많은 성격이라 연습생에게 장난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고 한다.
덧니가 있었는데 데뷔 후 라미네이트로 교정했다. 아쉬워하는 팬들도 있었으나 성숙한 이미지를 위해서 좋은 선택이었다. 다만 스케줄 때문에 급하게 라미네이트를 진행해서 제대로 음식을 씹지 못하는 힘든 기간이 있었다고 한다.
입술 왼쪽 위에 작은 미인점이 있는데, 팬들은 이를 매우 소중하게 여기며 유노윤호 이모티콘 (`_.´) 에서도 보는 바와 같이 꼭 점을 하나 찍는다. 소속사가 촬영하지 않은 화보에서는 가끔 포샵으로 지워지기도 해서 그 때마다 팬들이 아쉬워한다.
상당히 성실한 성격으로, 데뷔 후에도 학업을 충실히 한 것으로 유명. 직업 특성상 염색을 하는 일이 많은데도 학교를 갈 때는 꼬박꼬박 검은 머리로 염색을 하고 가고 돌아와서 다시 염색을 했다고 한다. 스스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해서는 완고할 정도로 자신의 신념을 관철시키는 편이다. 또한 위계질서에 엄격하고 연장자를 깍듯이 대하는 성격으로 2014년 9월 16일 방송된 매직아이에서 선후배 관계의 예의를 챙기는 것에 대해 언급하던 중 이효리가 유노윤호를 언급하자, 김태우가 유노윤호는 선배에게도 정의감이 있다고 밝혔다. 열정만수르답게 2020년 TVN 서울촌놈 광주광역시 편에서 룸메이트 이승기가 피곤에 쩔어 있는데도 밤새 계속 말을 시켜 다크서클을 선사한다거나 다음날 비가 오는데도 무등산 등산을 밀어부치는 모습을 보면 상상 이상의 체력과 열정맨이다.
데뷔전
제1회 SM엔터테인먼트 청소년 베스트 선발대회 댄스짱 1위를 수상하며 2000년에 연습생이 되었다. 연습생 시절 춤을 가르치는 댄스 코치 역할을 할 때에는 매우 엄격해서 실수를 하면 '20번만(...) 다시 하겠습니다' 구호를 붙여 희철과 대판 싸울 뻔하기도 했다고 한다.
동방신기 데뷔 전에는 다나의 백댄서 및 객원 랩퍼를 하며 무대 경험을 쌓았고 그 시절부터 한국과 중국에 팬클럽이 있었다. 2002년 중국의 유명 엔터 매거진 <COOL>에서 독자들의 문의 쇄도로 SM 해외사업부에 특별 요청하여 단독 인터뷰를 진행하기도 했다.
스티커 사진 속에만 남겨진 유닛 4season에 속했었는데 당시 멤버는 김재중, 유노윤호, 희철, 강인.[] 실제로 데뷔했다면 유노윤호가 도시락 싸들고 형들 따라다니며 관리했을 거라고 이야기가 있다. 희대의 트러블메이커가 될 수도 있었을 유닛이었지만 다행히 각각 동방신기와 SUPER JUNIOR로 데뷔하였다.
데뷔후
동방신기로 데뷔한 후 2000년대 초반 예능에서 다양한 춤 개인기를 선보이면서 시청자에게 눈도장을 찍었다. 당시 아이돌로써는 드물게 성인 남자의 분위기를 보여주었으며 Rising Sun, MIROTIC에서 선보인 독무로 강한 인상을 남겼다. 5인 활동 시절 자작곡 '체크메이트', 2인 개편 이후 발표한 Honey Funny Bunny, Burning Down, Drop을 통해 대형 콘서트 단독 무대를 꽉 채울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댄서임을 보여주었다. 참고로 SUPER JUNIOR의 전 멤버인 한경이 중국에서 솔로 가수로 발표한 'Fire'가 유노윤호의 자작곡 Checkmate를 표절했다는 논란이 불거지도 했다.
롤모델은 마이클 잭슨으로 여러 차례 팬임을 인증했으며 박력 넘치는 안무를 표현할 때도 마이클 잭슨처럼 관능적이고 중성적인 동작이 보이곤 한다. 공연에서 등과 어깨, 손 끝까지 적극적으로 활용하며 박자를 살리는 모습과 가볍고 정확한 발 움직임, 정지 상태에서 조형적 미를 신경쓰는 것 또한 마이클 잭슨이 선보이면서 각인된 요소들이다.
한국 6집과 7집 활동 때에는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에 2차례 출연하여 진솔한 조언을 남겼다. 팝핀으로 성공하겠다는 꿈 때문에 형수에게 생계유지를 지우고 있는 도련님의 사연에 자신의 경험담을 토대로 조언했다.[] 이어 한국은 유행하는 춤의 흐름이 빨리 바뀌고 있으므로 다양한 시도를 하라는 조언을 했다. 2014년에도 출연해 인형에 과하게 집착하는 여자친구의 사연을 들으며 자기도 외롭고 고민이 쌓이면 큰 곰인형을 앉혀놓고 털어놓는다 고백하기도 했다.
후배 가수에게 세심한 조언을 아끼지 않는데 이는 소속사를 가리지 않는다. 비스트 양요섭에 따르면 지나가면서 던지는 말이 아닌 애정을 가지고 모니터링을 해서 조언해주는 수준이라 놀랍고 감동받았다고 한다. 손동운 역시 데뷔 초 유노윤호가 열심히 하라고 격려하며 '너희들에게 밀리지 않기 위해서 우리도 열심히 할 테니까'라고 말해 잊지 못할 기억이 되었다고 했다.
별바라기에 남자 열성팬이 출연한 적도 있고 평소 남성팬에게 팬서비스가 후한 편이다. 남자가 오는 게 쉽지 않을 텐데 그 용기를 북돋아주기 위해 챙기게 된다고 한다. 잘 알려진 남성 팬으로는 한신 타이거즈의 공식 일러스트레이터, 유노윤호의 팬이 되면서 혐한 성향이었다가 생각이 달라졌다는 TBS의 카메라맨 나이토 야스히로가 있다.
자기 관리가 철저한 편이지만 다치거나 아픈 일이 잦다. 심각한 부상은 주리 다리 쪽인데 더 이상 춤을 추기 힘들 수 있다는 경고를 받아 본 적도 있다고 한다. 2014년 리패키지 앨범 수리수리 활동 당시에는 인대 부상을 입으면서 깁스를 하게 되었다. 또한 위장 장애와 감기를 달고 사는데 규칙적인 생활이 불가능하다는 직업의 특수성을 생각하면 개선의 여지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인지 SNS를 통해 병원 목격담이 올라오기도 한다.
술은 잘 마시지 못하고 스스로도 즐기지 않는 편이다. 친구와 카페에서 수다 떠는 것을 좋아한다고 하며 가장 유명한 절친으로는 손호준이 있다.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자신의 세 아들이라고 밝힌 친구 중 장남으로 실제는 손호준이 2살 연상이다. 고교 시절부터 함께 꿈을 키운 동향 친구로 꽃보다 청춘에 출연한 손호준이 유노윤호가 없었다면 이미 죽었을 거라고 언급하기도 했다. 실제로 굶주렸던 무명 시절 보살펴주는 친구였다고 하며 이미 성공했음에도 연기 지망생인 친구를 변함없이 지원하였다고 하여 미담으로 큰 화제가 되었다. 휴대폰 뒷자리 번호도 맞춘 사이고 언젠가 각자 가정을 이루면 마을의 옆집에 구름다리를 놓고 살자 약속했다고 한다.
보컬
동방신기 5인 활동 당시 보컬 파트가 가장 적었으며 아카펠라는 주로 베이스 파트를 담당했다. 중저음의 감정 표현이 특징이다. 연차가 늘어나고 다양한 경험이 쌓이면서 표현력과 감정전달력에 있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작곡가 Kenzie는 진솔하고 순수한 느낌을 잘 표현한다고 평하며 청춘의 푸풋한 진심, 꿈을 표현해야 하는 파트는 유노윤호에게 맡긴다고 밝히기도 했다. Kenzie가 언급한 그의 장점이 잘 드러난 곡이 일본 1집 Heart, Mind and Soul 도입부. 진정성 있는 감정 표현에 집중하는 보컬이 곡 초반에 깔린 수줍은 정서를 극대화했다는 평을 받았다.
2인 개편 이후에는 다양한 장르와 보다 넓어진 음역대를 보여주며 리드보컬로서 활약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한국 6집의 'How are you'와 일본 정규 6집에 수록된 'One and Only One', 'I Know' 등. 전자가 담담하게 고백하듯 노래하면서 곡의 정서에 듣는 이를 끌어들여 감정적으로 고양시키는 쪽이라면 후자는 절절한 비감의 폭발을 담고 있다.
댄스
춤 잘 추는 아이돌 설문 조사에 오랜 기간 상위권을 차지할 정도로 자타공인 실력파. 특히 극성이 강조되는 SMP 퍼포먼스로 인정 받고 있다. SM 엔터테인먼트의 댄스 멤버들이 모두 모인 그룹 S.M. the Perfomance에서도 시선강탈자 찬사를 들으며 센터 멤버로서의 능력을 보여주었다.[]
댄서로서 유노윤호의 가장 큰 자산은 춤에 최적화된 신체 비율을 갖추었다는 점이다. 신체 조건을 토대로 한 춤선은 노력의 산물로 안무 연습을 할 때 거울을 보고 가장 아름다운 선을 찾을 때까지 반복한다고 밝힌 바 있다.
곡의 이미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적합한 스타일을 만들고 디테일을 찾는 것에 많은 공을 들이는데 팬들에게서 열광적인 반응이 나오더라도 해당 곡에 맞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과감하게 쳐낸다고 한다. 실제로 이것만은 알고 가 (Before U Go) 활동 초 댄스 브레이크에서의 섹시한 표정 연기가 이런 이유로 날아갔다.[]
리듬감이 좋고 마임 요소가 결합된 표현에 강하여, Jazz 느낌이 강한 곡이나 쇼튠 콘셉트에서도 재능을 보이는데 I Don't Know가 그 좋은 예이다. 솔로곡 Checkmate, Honey Funny Bunny에서는 동방신기의 파워풀한 이미지에서 다소 노선을 바꾼 관능적인 퍼포먼스를 보여주었다. 블랙뮤직이나 비보잉, 재즈 댄스 같은 한 분야에 확고한 스타일의 뿌리를 둔 타입이 아니라 시간의 흐름에 따른 춤 스타일의 변천이 뚜렷한 편이라 이 점에 유의해서 보는 것도 좋다.
또한 무대에서 즉흥적으로 기존 안무에 다른 요소를 넣기도 하는데 활동곡의 솔로 파트나 솔로곡의 하이라이트에서 볼 수 있다. 최강창민에 의하면 두 사람 중 안무를 더 많이 틀리는 건 유노윤호지만 문제는 즉흥적으로 바꿔서 춘 안무가 더 멋있어서 옆에서 보고 있으면 화가 난다고 한다.
참고로 발레를 배운 적이 없지만 턴아웃[]이 자유자재로 된다. 곧고 바른 축과 깔끔한 균형, 부드러운 관절, 발 움직임이 가볍고 정확한 점까지 춤꾼으로서 최상의 조건을 갖췄다고 밖에 말할 수밖에 없다.[]
다만 타고난 부분만이 아니라 엄청난 노력의 결과물이기도 하다. 나 혼자 산다를 보면 아침 기상과 동시에 춤 연습을 하고 인형을 관객으로 설정하여 이미지 트레이닝을 하거나, 본인의 리허설 영상을 일일이 모니터링하는 모습이 나온다. 유노윤호와 친분이 있는 딘딘의 언급에 의하면 지인들끼리 놀러간 자리에서도 2시간 정도는 혼자 방에서 춤 연습을 하고 있을 정도라고 한다.
'연예인들 정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씨엔블루 정용화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13 |
---|---|
동방신기 최강창민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12 |
빅뱅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10 |
빅뱅 대성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09 |
빅뱅 지드래곤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