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슈퍼주니어 김희철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1. 18. 11:00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 방송인이다. 보이그룹 슈퍼주니어의 멤버이며, 그룹에서 서브보컬, 서브래퍼를 맡고 있다.

 

뚜렷한 이목구비와 미소년 이미지로 데뷔 초부터 많은 인기를 끌었다. 한 줄로 설명 가능한데, 천하의 SM엔터테인먼트에 얼굴로 입사한 인물이다. 연예인이 되겠다고 결심한 건 다른 이유 없이, 2002년 어느 날 횡성 집에서 빈둥빈둥 TV를 보다가 마침 싸이가 3집 챔피언을 들고 가요 프로그램에서 노래를 부른 걸 보게 되었고, 그걸 보며 '어? 나도 연예인 할까?'라는 생각이 들어 무작정 가서 지원했다고 한다.

또한, SM 토요 오디션 시간에 지각을 해서[23] 관계자가 "늦었어요, 안 받아요."라고 하길래 "죄송합니다." 하고 꾸벅 인사를 하고 고개를 들었는데 담당자가 얼굴을 보곤 "...어라?" 하시더니 기회를 한 번 주겠다고 하더니 붙었다고 한다.[24] 당시 록 음악에 심취해있을 때라 스키드로우의 Youth Gone Wild(1989)를 샤우팅하며 불렀고, 당황한 캐스팅팀이 차라리 애국가를 불러보라고 했다고 한다.

다만, 당시 SM은 판당고라는 사이트에 오디션 영상을 업로드해주었는데, 김희철은 Youth Gone Wild와 애국가 모두 업로드에 적절치 않아 업로드용 곡으로 김정민의 정상에서(2002)를 따로 불러 합격했다. 그 후 3년을 연습하다가 반올림 2 에 출연하며 먼저 배우로 데뷔를 하고 8개월 후 슈퍼주니어에 합류하며 가요계에 들어오게 되었다.[25] 하지만 얼굴이 아닌 노래, 춤 실력이 없었다면 데뷔하고 인기를 얻는 것이 불가능했을 터이니 그의 성공이 모두 그의 외모 덕이라고 속단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물론 그러고도 남을 미모라는 점에 이견을 표하는 사람은 없다.

연예인이 되기 전에는 돈이나 벌어볼 겸 텔레비전 공장, 화로구이집, 수영장 안전요원 등으로 일을 하며 지냈다.

팀 내에선 이특과 함께 맏형을 맡고 있다. 이 정도로 서로간의 캐릭터가 완전히 정반대인 사람들 2명이서 맏형을 맡은 그룹은 드문 편이다. 아이돌 계 전체를 통틀어서도 가히 독보적이라 할 정도로 예쁘장한 미모를 가진 대표 미소년 비주얼의 아이돌. 여장 사진이 진짜 여자보다 훨씬 더 예쁜 남자 연예인으로 정말 유명하다.[26]

슈퍼주니어 내에서도 독보적으로 튀어 보이는 예쁜 얼굴과, 그와 정 반대로 솔직하고 할 말 다 하는 성격과 자유분방하고 아이돌계 전체에서도 유례를 찾아보기 힘든 개성있는 캐릭터이며 대중에게나 팬덤에게나 더 쉽게 각인이 되었다. 특히 이런 캐릭터가 소속 연예인 관리에 엄격하다고 알려졌던 SM 출신에서 나왔다는 것에 더 화제를 불러 일으켰다. 활동 초기부터 인지도로 최상을 찍은 멤버 가운데 하나였으며 예능 쪽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는 멤버들 중 하나가 되었다.

 

 

데뷔사

4season(포시즌)이라는 그룹으로 유노윤호, 영웅재중, 강인과 함께 데뷔하려다가 기획이 취소되었고, 트렉스의 메인보컬로 합류하여 데뷔하는 것으로 방향이 바뀌었지만 연습생 시절 반항심이 강해 트레이너 말을 잘 안 들었다고 한다. 그 소식을 전해 들은 이수만이 "그럼 연기를 시켜보는건 어떻겠니?" 라고 말해 연기자로 먼저 데뷔했다. 이 후 당시 프로젝트 그룹이었던 슈퍼주니어에 합류, 프로젝트 그룹인만큼 3~4개월 활동하고 연기자로 돌아가려고 했으나 슈퍼주니어가 정식 그룹으로 전환되면서 현재까지 슈퍼주니어 멤버로 활동중이다.

이특과 함께 슈퍼주니어 내 최고령. 하지만 비교적 부드럽고 이것저것 잘 들어주는 슈주엄마 이미지인 이특에 비해 마이웨이 기질이 강한 희철 쪽이 아무래도 팀 내 실세 이미지가 강하다. 슈주아빠 슈퍼주니어 데뷔 당시 강인과 함께 팀의 인지도 상승에 많은 공헌을 한 멤버이기도 하다. 팀에서는 자기주장이 강하고 할 말은 반드시 하는 성격 때문에 멤버들 내에서도 무서운 형 이미지로 통하는 듯하다. 워낙 솔직하고 거칠 것이 없어 호불호가 갈리는 캐릭터지만 좋아하는 사람은 매우 좋아해 '희님'이라고 불리기도 한다. 일명 예의바른 4가지라 카더라.

 

인성

데뷔 초만 하더라도 성격파탄자였다고 한다. 슈퍼주니어 멤버나 SM후배들의 발언도 있지만, 본인 스스로도 성격파탄자라 인정하기도 하였다. 주요 사건으로는 야밤에 갑자기 시원에게 욕한 일, 규현 첫 날 정색하면서 말하기 등이 있다. 실제로 당시에 희철을 만나본 인상은 "얼굴은 잘생겼는데, 성격이 참..." 본인도 자신의 그런 성격을 알고 있었는지 태민에게 넌 나처럼 되지 마라라고 충고하기도 했다.

이러한 논란과 문제가 될 수 있는 성격을 지녔을 법하지만 의외로 사건사고가 많은 그룹 내에서 사건 사고가 전무하다.[27] 이는 자신의 사생활을 철저히 관리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얼마나 철저하냐면 자신 스스로가 음주운전을 할 위험성이 있다고 느껴지자 차를 아예 처분을 해버렸다. 그 뿐 아니라 팬들의 마음을 속상하게 할 만한 불미스러운 사건이 일어난 적이 거의 없었다.성민, 강인 등의 멤버들이 잇따라 보이콧을 당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재평가되고 있는 부분 가운데 하나다.[28]

희철은 슈주 멤버들중에서 모범적인 태도를 가진 멤버 축에 속한다. 그 외에 팬들과의 소통도 활발하고, 까칠해 보이지만 멤버들을 상당히 잘 챙겨주고, 멤버들과 적극적으로 교류하는 모습을 본인 SNS에 많이 올려서 팬들을 즐겁게 해주기도.[29] 또한 스스로 꽃은 꽃잎이 없으면 존재할 수 없다는 의미에서 팬들을 자신의 꽃잎이라고 부르는 등 자기 사람, 자기 팬은 확실히 챙기고 아이돌로서의 태도도 상당히 프로페셔널하다.

교통사고로 부상 당했을 당시 팀에게 피해를 끼치기 싫어서 자기 빼고 활동하라며 탈퇴를 고민하기도 했고[30] 자신의 아픔은 자신만 알면 된다는 생각에 방송에서 이 얘기를 섣불리 꺼내지 않았던 일화도 있다. 자신은 다리가 아파 활동을 덜 하는 만큼 예능에서 슈퍼주니어를 더 알려야겠다는 다짐을 했다고.

누구나 인정하는 대중성 있는 꽃미남 비주얼에, 호불호가 갈리는 마니아적인 캐릭터라는 특이한 조합 외에도, 기본적으로 성실한 태도와 팬들에 대한 예의를 갖추었기에 인기를 끄는 것. 슈퍼주니어 내에서도 충성도가 높은 세계 단위 개인 팬덤[31]을 거느리는 이유가 있다. 팬들을 내 새끼들 이라 부르며 친근하게 대하기도. 예능을 종횡무진하는 등 활동도 멤버들 중에서도 가장 많아서 사실상 지금까지 10년이 넘게 활동한 슈퍼주니어를 알리며 잊히지 않게 하는 멤버.

 

 

예능

돌+I 기믹으로 대표되는 당찬 어조, 주제 선정에 연연되지 않는 과감함. 정말 잘 계산된 타이밍이 예술인 편. 아는 형님의 경우, 어느 정도 계산하여 드립을 치는 걸 알게 된 제작진이 자막으로 알려주기도 한다.[32] 흔히들 막드립이 폭발하는 스타일이라 다들 간과하는 점이 있다. 아는 형님에 주요 진행은 당연하게 강호동이 하지만 전체적으로 밸런스는 의외로 김희철이 맞춰주는 편이다. 돌아이 스타일을 부각시키기 위해 자막을 따로는 안 써주지만 방영분 중에서 분위기 수습이나 놀리다가 수위지키는 건 의외로 김희철 몫.

주요 드립 대상인 강호동과 캐미가 은근 돋보이는데 강호동이 너무 몰린다 싶으면 아예 과장되게 희화시켜서 농담인 걸 강조하는 반면 적당히 과열된 호동까기를 자제시키기도 한다. 위의 장점들로 보아 애드립 위주로 하는 것만이 아니고 상술된 출연자에 대한 방대한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계산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애드립에도 능한데다 본인이 할 것을 짜오고 분위기도 잡아줄 줄 아는 토크 만능 타입.

돌+I 콘셉트를 바탕으로 한 직설적인 화법을 자랑하는데, 이게 칭찬이나 감정 표현에도 적용이 된다. 걸그룹이나 수많은 여성 게스트 중에 누가 제일 이쁘냐, 이상형이 누구냐라는 대답에 한참 걸리는 뻔한 질문을 하기도 전에 먼저 본인이 '난 누가 제일 이쁘다. 누가 제일 좋다'를 먼저 어필하는 편.[33] 칭찬을 서슴없이 하는 게 그의 넓은 인맥의 비결일지도.

다만 본인이 몸개그, 체면 구기는 것, 지저분한 것, 입맛에 안 맞는 것 등 슬랩스틱 전반을 부정하는 연예인 생활을 해 온지라 아는 형님에서도 후반부가 되면 비중이 꽤 줄어드는 편. 타이밍에 따라 멘트를 던지지만 나서서 연기를 하는 편은 아니라는 게 시청자들의 평이다. 또한 메인MC 자리가 별도로 없는 아는 형님에서 은근히 방송 흐름에 따라 적절한 멘트로 진행을 시키는 걸 맡는 영향인지 그 후 생긴 고정 프로그램에서도 전부 메인MC 역할을 하고 있다.[34]

꾸준히 예능을 잘하던 멤버이지만, 특히 2016년 들어 아는 형님의 상승세, 주간 아이돌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역할에 크게 공헌하고, 한국 예능에서 보기 드문 돌+I 캐릭터로 아주 큰 사랑을 받고 있다. 30대 후반을 바라보는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웬만한 여자 연예인 뺨을 치는 미모와 머리 크기[35]. 걸그룹이 나올 때의 안무 소화 능력, 베테랑 연예인들이 잘 엮이지 못하는 게스트들이 나올 때 누구든지 잘 엮이는 모습을 보여줘 특히나 빛나는 편. 실제 아는 형님의 게스트는 아이돌들, 특히 걸그룹이 상당하고 형님들의 연령과 성격상 김희철이 없으면 친분도 없고, 접점도 없다. 아이돌들이 나오면 사실상 거의 하드캐리한다고 보면 된다.

또한 이 바닥 15년 경력은 어디 안 가는지 정말 압도적인 모창 실력을 자랑한다. 성대를 모사하는 거 뿐만 아니라 포인트를 딱딱 찝어내서 표현하는지라 웃음도 유발하는 아주 좋은 모창머신. 표정, 손의 떨림, 특유의 호흡과 창법까지 똑같이 묘사하여 보이그룹 다 긁어모아도 TOP3 안에 들지 않을까 싶을 정도. 그냥 원톱 아닌가? 김장훈, 이승환, 조성모, 민경훈 등 여러 가수의 모창을 한다. 영상은 여기로 성대모사도 자주 하는데, 이상민의 크라잉랩과 배우 김영철의 궁예 대사를 주로 한다. 배우 김병옥과 닮은 쌍꺼풀 진한 눈 때문에 목소리가 아닌 얼굴에 초점을 맞춘 김병옥의 성대모사를 하기도. 이제는 김정민의 모창이나, 김장훈, 이경영, 백종원까지 다양한 바리에이션이 추가되었다.

 

 

병역

 

2011년 9월 1일 입소. 사회복무요원으로 2년간 복무하여 2013년 8월 30일 소집해제 되었다. 공익으로 군 복무를 이행하는 것에 대해 입소 당시 좀 난리였는데 2006년도에 같은 멤버인 동해의 부친상에 조문하고서 상경하다 차가 중앙분리대에 충돌하는 사고로 전치 6개월이 넘는 큰 수술을 요하는 중상을 입어 4급 판정을 받게 되었다. 이후 공익 활동 당시엔 트위터도 없애고 팬들에게 절대 찾아오지 말라며 신신당부를 했고, 성실히 복무했다. 성실히 복무를 한 공로로 상장도 받았다.

 

다만, 이후 썰전 2부를 출연할 때 직접 밝히기로 원래는 5급의 면제 판정이 나와야 했단다. 하술된 교통사고 문단만 봐도 왼쪽 다리가 대퇴부부터 발목까지 분쇄 골절되어서 10시간 동안 철심을 7개나 박는 대형 수술을 했으며 지체장애 4급 판정을 받았고 의사가 평생 왼다리를 못 쓸수도 있다고 했을 정도다. 그런데 병무청 관계자가 "유승준 때문에 나라 분위기가 안 좋으니까 공익이라도 자원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라고 정중하게 권유해서 병역판정검사 4급 판정을 받고 공익으로 간 것. 어떻게 보면, 스티브 유 때문에 정말 군대에 가지 않았어야할 연예인들이 유탄을 맞은 것이였다. 이 일 때문에 엘프는 스티브 유를 불구대천의 원수로 보고 있다.[36]

전술했듯 병무청 관계자는 스티브 유 때문에 연예인들의 병역 문제에 대중들이 굉장히 민감해졌으니 4급 판정을 받고 보충역으로 복무하면 그나마 욕을 적게 먹을 수 있다고 귀띔해준 것이다. 언급 영상 실제로 이 시기 병역판정 문제로 엄청난 악플을 받은 것도 사실이라서 희철도 받아들일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 즉 희철은 일종의 떼법 희생자에 가깝다. 이는 규현도 동일.[37]

그러다보니 훈련소에서도 관심의 대상이어서 어쩔 수 없이 FM대로 하고 나왔다고. 실제로 아는 형님에서 이승기의 훈련병 당시 중대장이자 희철의 중대장이었던 사람의 제보에 따르면 희철이 다리가 아픔에도 불구하고 연예인은 군대에서 태만하다는 이미지를 떨치고 싶어서 다리가 죽을 듯이 아파도 훈련에 다 참여했다고 한다. 그래서 힘든 훈련을 할 때마다 울어서 나중에 이승기가 입대했을 때, 같은 중대장이 이승기에게 '희철이는 울보야'라고 했다고 전했다.

 

작사

예능 이미지로 굳어져 모르는 사람이 많은데 작사에 능하다. 모든 곡을 본인이 직접 작사를 한 프로젝트 유닛 '김희철&김정모'를 통하여 일반 작사가 못지 않은 작사 실력을 보여준다. 팬들 사이에서는 유명하지만 생각보다 많이 알려지지 않은 사실. 먼 과거인 2005년부터 유서 깊은 작사 실력의 소유자로, 1집 수록곡인 Believe부터 우주겁쟁이의 '나비잠 (Sweet Dream)'까지 본인이 작사했다. 평소 본인이 시를 쓰는 것을 좋아해 감성적인 가사가 자주 생각난다고. 슈퍼주니어 내에서는 은혁과 함께 랩 메이킹을 자주 하기도 한다.

오렌지캬라멜의 샹하이 로맨스의 작사가이기도 하다. 오렌지 캬라멜 소속사 대표와의 술자리에서 작사를 권유받아 작곡가 조영수의 곡에 가사를 붙였다고 한다. 원래 제목은 '런던 보이'였으나 희철이 공익으로 입소한 후 가사에 등장했던 '템즈강'이 '양쯔강'으로 바뀌고 제목이 '샹하이 로맨스'로 바뀐 뒤 노래가 나왔다고 한다. 슈퍼주니어의 곡 중 본인 랩 파트를 작사한 적이 많고, M&D 앨범의 전곡을 작사할 정도로 작사를 많이 하는 편이다. 민경훈과 함께 부른 나비잠의 가사 역시 그가 썼다. 많은 가수, 방송인들이 그의 작사 실력에 관해 은유가 뛰어나고 시적이며 감성적이라는 평을 하곤 하지만,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았다는 것이 아쉬운 점이라면 아쉬운 점.

 

 

SNS

싸이월드에서 서버를 따로 내준 것으로도 유명하다. 본인도 자주 사용했지만 투데이수도 엄청나다. 근데 트위터가 생긴 이후로는 거의 버려두고 있는 중. 트위터 팔로워 수 역시 국내에서 TOP10안에 들 정도. 2011년 11월 기준으로 국내 팔로워 순위 TOP10에서 슈주 멤버만 6명이다. 슈주 내에서 순위는 계속 바뀌는 편. 페이스북도 있었으나 삭제되었는 데, 후에 해킹 때문이라고 언급했다.

네이버 블로그도 시작했지만 지금은 트위터와 함께 찬밥이 되었다.

소집해제 이후 인스타그램을 이용 중이었으나 강인의 음주사고의 여파로 잠시 중단했던 바 있다.

현재는 인스타그램과 웨이보, 유튜브, 트위치를 이용하고 있다.

최근에 유튜브 채널[38]을 만들어 유튜브 라이브를 통해 팬들이랑 소통하고 있다. (2018년 11월 18일 개설) 하지만 처음엔 라이브를 한다고 인스타그램에 올렸지만 링크도 올리지 않고 채널 이름도 안 알려주어 많은 팬들이 어리둥절 했다. 오빠 주소를 줘야지 보러 가죠... 현재 유튜브 헤더는 희철 본인이 직접 만들었다. 팬들의 반응은 귀엽다는게 대부분이다. 유튜브 채널

2019년 말 설리에 이어 친분이 있던 구하라까지 자살로 생을 마감한 뒤로 자신의 인스타그램 계정의 모든 팔로우를 취소하고 계정을 비공개로 전환하였다.

 

인맥

기본적으로 의리 있는 성격이라 친해지면 오래 간다고 한다. 데뷔 초부터 여러 연예인들과 함께 방송, 드라마, 라디오등에 출연하며 특유의 친화력으로 친분을 쌓아 나갔고 본인의 의리 있는 성격이 겹쳐져 2020년 현재 어마무지한 인맥 라인을 형성하게 되었다. 사실상 웬만한 메이저 아이돌들은 김희철과 친분이 있으며, 예능에 자주 출연하다보니 예능 MC들과, 데뷔 초 시트콤 출연 경력 등으로 배우들과도 친분이 있는 등, 연예계 다방면으로 인맥을 자랑한다.

 

가장 자주 만난다는 인맥그룹은 AB형 혈액형을 가진 남자연예인들의 모임인 쪼코볼[39]로 장근석, 이홍기, 조성모, 미쓰라 진, 낯선, 쌈디, 김정모 등이 멤버이다. 자주 술자리를 갖는다고 한다. 이외에도 같은 소속사 선배 가수인 BoA와도 친분이 두텁다. 게임 전문 아프리카 BJ나 소속사 대표들도 알 정도로 연예계나 비연예계 전방으로 엄청난 친목을 자랑한다. 근데 오히려 슈주 멤버들과 덜 친하다고 절친 노트에 나오기도 했다. 요즘은 슈주 멤버 중에서는 규현이 가장 좋다고 한다. 이유는 음주 메이트라서

 

 


이특과는 성격이 정반대라 자주 싸우기도 하는데, 본인은 이 관계를 친하지 않은데 안 친하지도 않은 사이라고 표현하기도. 한경과도 절친한 사이어서 한경이 탈퇴한 이후 우울증에 걸려 탈퇴를 고민하기도 했고 미니홈피에 복잡한 심경을 털어놓기도 했으며, 탈퇴 이후에도 만남을 가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동방신기에서는 유노윤호와 친하며, 동방신기를 탈퇴하고 JYJ로 활동하는 김재중과도 친하다. 갈 길이 많이 달라진 이들과도 꾸준하게 친분을 유지하고 있는 걸 보면 그의 인맥 관리 능력은 대단한 수준.

 

절친노트 출연 이후 은혁과 서로 절친이라고 부르며 친함을 과시했고, 심지어 본인의 인스타그램에 절친그램, 사생그램 등의 태그와 함께 은혁의 사진들을 마구 업로드했다. 이 때문에 은혁은 덧글로 경찰을 찾았다. 그리고 독실한 기독교 신자인 최시원이 유일하게 전도에 실패한 사람이라고 한다.

배우이자 같은 슈퍼주니어의 래퍼였던 기범과 데뷔때부터 친했고, 기범이 슈퍼주니어에서 탈퇴한 현재도 기범과 종종 연락을 한 듯 하다.

걸스데이 유라와도 꽤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희철을 인생술집 MC로 부탁한 건 유라. 그리고 아형에서는 롤을 못 해서 희철에게 욕을 먹어서 롤을 접은 적도 있다고 밝혔다 얼마나 못 했으면

태연과 김기복 남매라고 불릴 정도로 친하며, 아는 여성 중에서 가장 아낀다고도 하고, 물에 빠지면 가장 먼저 구할 사람이라고 인터뷰하는 등 친동생이나 다름없다고 한다. 또한 다른 소녀시대 멤버들과도 친하다. 전 멤버였던 제시카와도 친하게 지냈지만, 현재는 서로 언급이 없다. 아무래도 상황이 상황인지라... 4가지쇼 김희철 편에서 소녀시대가 출연했을 때는 김희철에 대해 '싹바가지', '미친사람', '정신나감' 등이라고 표현하며 가식없이 대하는 모습도 보여줬다.

 

아이돌 덕후

아래 나온 오타쿠를 비롯해서, 아이돌이 아이돌 덕질을 하는 특이한 점을 가지고 있다.

원더걸스 소희의 팬으로 유명하다. 핸드폰 배경화면이 소희 사진인 것도 방송에서 인증했고, 트위터나 라디오를 보면 확실히 알 수 있다. 실제로 소희가 방송에서 영상편지를 찍자 트위터에 영상편지 시스템은 좋은 것 같다고 말했다. 군대 관물 대 액자에 있는 사진도 소희다. 자신이 공익근무 중일 때 원더걸스가 라디오 스타에 나오자 김구라에게 "우리 소희 괴롭히면 죽을 때까지 저주할 거예요!"라고 하기도. 팬카페도 가입했다. 이 때 대화명은 '킹왕짱 만두파 안소희'. 자기 라디오에서도 소희를 자주 언급했다. 기본적으로 잡덕 성향이 강하지만 최애가 소희인 것으로 보인다. 마우스패드가 AOA 나중에 아형에 소희가 나왔을 때도 매우 반가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언제는 EXO의 시우민이 원더걸스의 안소희를 닮아 시우민과 우결을 찍고 싶다고 했다.

2016년에는 TWICE 모모의 열렬한 팬으로 유명해졌다. 특히 CHEER UP에서 모모 파트인 Zㅗ르Zl마 조르지마 어디 가지 않아 되어줄게 너의 베이베를 아는 형님에서 맨날 부르고 다니며 모모의 인기를 드높여 주었고,[52][53] 주간 아이돌 알바 시절에는 모모의 니코니코니 애교에 완전히 넘어가는 모습을 보여주었다. 같은 SM 소속 걸그룹 레드벨벳 멤버들의 애교에는 오히려 심박수가 내려갔으나, 모모의 니코니코니에 심박수가 증가했다고. 게다가 민경훈과 같이 부른 "나비잠"마저 뮤비 주인공으로 모모를 섭외해왔으니 말 다한 셈. 결국 이러한 덕질(?) 끝에 마침내 2017년 6월 18일 TWICELAND 앙코르 공연까지 왔다![54]

그걸 넘어서 2019년 8월엔 모모랑 열애설(?!)까지 나기도 했지만, 양측에서 부인하면서 일단락.[55][56] 열애설이 처음 제기되었을 당시엔 세계 각국을 막론하고 진지하게 믿는 사람들이 거의 없었다. 하지만 2020년 1월 2일에 결국 열애를 인정하면서, 2020년 새해 첫 공개 커플이 되었다. 좋아하는 아이돌과 연애하는 진정한 성공한 덕후

한편 트와이스 모모와의 열애를 인정한 이후 MC를 맡은 77억의 사랑에서 걸그룹/일본 여성 이야기가 나올 때마다 몰이를 당하고 있다.

fromis_9을 포함한 아이돌학교 출신 학생들에게 유독 애착이 깊다. 실제로 SUPER SHOW 7을 관람하러 온 fromis_9 멤버들 개개인과 이다희 등 사진을 인스타에 게시하기도 했고, fromis_9 멤버들과는 데뷔 이후 저녁식사를 가지고, 아형 뮤비 대전에서 노지선과, 도레미 마켓에서는 이나경과 함께 출연했으며, 아이돌학교 방송 당시 학생들이 작성한 면담 신청서를 보관하고 제자들의 얼굴을 잊어버리지 않기 위해 가끔씩 제자들의 이름을 검색하는 등 담임으로써 애착을 보이고 있다. 이후에도 얼마나 애착이 있으면 2019년 5월 4일 노지선이 마이 리틀 텔레비전 V2에 나온다는 소식에 100만원을 쏴 주고 갔다. 쏘자마자 채팅은 킹갓대스타로 도배 같은 날 방송한 아는 형님에서는 조유리와 재회했다

 

오덕후

데프콘, 심형탁과 함께 대한민국 연예인들중 자타공인 오덕으로 유명하다. 아스카를 제일 좋아한다고 했으며, 같은 캐릭터를 좋아하는 가수가 또 있다. 재미있게도 둘다 주간아이돌 MC 출신이다.[58] 소집 해제 후 아예 인증을 했다. 겨울왕국 공개 이후 불러도 대답 없는 아스카를 버리고 안나로 갈아타겠다고 선언.. 차가운 엘사보다 안나가 좋다고 한걸 보니 취향이 확실한 듯하다.[59] 코스프레도 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니까 다시 아스카로 갈아탔다. 2018년 1월 18일 친분이 있는 트위치 스트리머 케인의 방송에 게스트로 나왔을때 드러난 바에 따르면 휴대폰 벨소리가 무려 잔혹한 천사의 테제. 해당 클립 오래 전부터 그 벨소리를 쓰고 있었다고 한다. 겨울왕국2가 개봉한 지금도 안나를 좋아하는듯. 방송에 프갤러들이 가지고싶어 환장하는안나 쿠션이 버젓이 나왔다. 2 버전으로... 그리고 나루토에서 좋아하는 캐릭터는 록 리와 우치하 이타치라고 한다.#

최근에 일본에서 찍고 인스타그램을 올린 사진을 보면 러브라이버로 추정된다. 멜론북스에서 니코마키로 표지가 된 동인지를 오른손에 들고 왼손은 니코니코니의 포즈를 짓고 사진을 찍었다. 관련기사

아는 형님에서는 모모의 고향을 묻는 문제의 답으로 아키하바라를 외치며 니코니코니를 시전했다. 마마무는, 데칼코마니를 일부 개사하면서 불렀는데 휘인은 희철에게 다가가서 그의 트레이드 마크인 니코니코니를 시전하기도. 전소민에게는 성형드립과 엮으며 더욱 발전한 니코니코니 드립을 시전했다. 아이즈원 에피소드에서는 이 분야의 레전드인 야부키 나코의 리액션을 보고 싶다고 안달을 내기도 했다.

현재는 많이 잊혀진 사실이지만 각트의 팬으로 유명하다. 데뷔 전 2004년에 SM 연습생들의 쇼케이스 때에는 말리스 미제르의 Au Revoir를 선보이는 등, 각트와 말리스 미제르의 곡들을 종종 선보이기도 했다. 2007년 각트의 MKMF 특별공연 당시에는 소녀팬 모드 그 자체였을 정도. 이후 시간이 지나면서 각트의 국내 활동이 뜸해지면서 서로 간의 접점이 없어지다, 2017년 1월 일본에서 열린 쇼케이스에서 Au Revoir를 다시 열창해 일본에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이후 각트가 김희철을 팔로우하기도 하는 등, 김희철은 성덕이 되는데 성공했다.

아는 형님 173화에도 야자와 니코가 그려진 옷을 입고 나오기도 했다.

와우도 준 폐인 수준이다. 물론 연예인이라는 직업상 진짜 폐인들과는 비교하기 힘들지만 말이다. 허나 그 많은 스케줄을 소화하면서 취미생활을 한다는걸 생각하면...또 한 가지 희철이 오덕이라는 증거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로 언젠가 지아의 핑크머리를 보컬로이드 메구리네 루카의 분홍머리와 닮았다면서 같이 트윗한 적이 있다. 관련기사. 돈돈 활동당시 엠 카운트다운에서 본인의 의상 콘셉트를 야가미 이오리로 잡는다든가...우리 결혼했어요 세계 판에서는 자기 여자 친구라며 베개를 들고 와 당당하게 바람을 폈다.

애니메이션의 장르는 딱히 신경쓰지 않고 이것저것 챙겨보는 듯 하다. 클템의 아프리카 방송에서 "사무라이 참프루 졸라 재밌던데 봤어?"라고 하거나 게임중에 쥐라기 월드컵의 여는 노래를 부르면서 같이 게임하는 팀원들의 어그로를 끌거나 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레전드 방송을 만들어 내기도 했었다.

애니메이션 뿐만 아니라 게임도 즐긴다. 리그 오브 레전드 랭크 게임에서 다이아 티어에 서식하고 있는 것은 이미 유명한 이야기. 이현우와 친해서 방송에 시시때때로 출연하는 것은 물론 박정석과는 서로 욕설까지 주고받는 동갑내기 친구 관계다. 2016년 롤드컵 당시에는 게임방송국 OGN에서 객원해설로도 출연하며 적당히 게임을 좋아하는 게 아님을 보여주기도 했다.

인터뷰에 의하면 OGN 측이 나름 챙겨준다고 출연료를 챙겨줬지만[60] 원래 희철의 몸값에 비하면 턱없이 적은 돈이었다고 한다. 그러나 본인이 나가겠다고 적극 주장해 출연했으며, 원만한 진행 능력&게임 지식을 발휘해 일반적인 객원 해설보다 훨씬 더 퀄리티 높은 해설을 했다. 해설영상. 이 해설을 기반으로 진행한 인터뷰에서 게임과 애니메이션에 대한 견해도 알 수 있다(인터뷰).

그 밖에 트위터에 이특과 킹 오브 파이터즈를 한다는 내용의 트윗을 올린 것을 보면 롤 이외의 게임도 즐기는 모양. 이특이 이오리 안 시켜주고 시원이 닮은 로버트 가르시아로 얍삽이만 쓴다고 폭로했다. 또한 2017년 2월에 있었던 SBS 게임쇼 유희낙락 녹화중 트위치 스트리머 케인의 킹오브 방송을 굉장히 재밌게 보고 있다고 언급하였고, 실제로 케인을 해당 방송에 섭외해서 녹화도 했다.[61]이거나 드셔 2018년 1월 18일 케인의 방송에 출연했다.[62]

이 방송에서 단 1초도 오디오가 비지 않게 게임 이야기를 늘어놓는 모습에 시청자들이 "제발 그만..." "차라리 죽여줘..." "야 누가 00게임 얘기 꺼냈냐" "뇌 용량이 얼마인거냐" "박찬호를 능가하는 투머치토커다" "귀에서 피 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대단하기도 대단한 것이 게임 캐릭터의 인상착의, 배경음악, 스킬, 줄거리와 엔딩, 감상평까지 자세히 말을 하여 정작 방송의 주인인 케인은 아주 가끔 한 마디씩 끼워넣는 것 말고는 말을 거의 하지 못했다. 쉬지 않고 말을 쏟아내는 모습에 시청자들은 음성 도네로 에미넴 비트를 깔며 랩 드립을 쳤다.

 

8주년 기념 이벤트로 리 신 코스프레를 했다. 참고로 같은 날, 신동은 같은 게임에 나오는 여우를...

덕력을 인정받아 2017년 8월 개최되는 서울 코믹콘의 홍보대사로 임명되었다. 1월 24일 개최된 미디어데이 행사에도 참가. 홍보대사가 된 소감을 말하랬더니 "니코니코니"를 지르는 패기를 보였다.

2020년 1월 1일 라디오 스타에 출연하게 되었는데 페이커랑 같이 방송 출연을 하게 되면서[63] 본의아니게 성덕의 자리에 오르게 되었다.[64] 심지어 모모와 열애 사실도 밝혀지며 성덕의 끝판왕이 되었다.

케인, 도티와의 합방에선 진 사무라이 스피리츠 하오마루 지옥변을 플레이하는데, 커맨드표에는 쓰여있지 않은 숨겨진 기술인 인형변신과 하오마루의 천패봉신참 커맨드를 기억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며 하더놈 인증을 했다.

자칭 연예인고수. 하지만 현실은... 2020. 2. 1. 방영된 왜냐맨 시즌 4에서 김민아를 상대로 1대1을 졌다. 물론 이때는 OP챔인 세트였기에 어느정도 참작의 여지가 있다. 하지만 2020년 2월 1일 방영된 왜냐맨 시즌 4에서 브론즈인 김민아를 상대로 1대1을 진행했다. 게임룰은 누가 먼저 선취점을 따느냐. 결과는 예상외로 김민아의 승. 자칭 다이아였던 김희철은 아이언인 김민아에게 진 것이다!!!.[65] 이후 방영된 3. 14. 왜냐맨 시즌 4 7화에서는 김민아를 상대로 3연패를 했다. 무한 게임지옥이 시작되고 결국 왜냐맨 밴이 되었다. 왜냐맨에 출연해서 닉변빵을 했다. 예전에 롤 티어가 다이아였다고...#

스타크래프트도 상당히 좋아한다. 박정석과 친구 사이이며

 

MPL 시즌1을 같이 보면서 디스코드로 입담을 발휘하기도 했다. 규현이 슈퍼주니어에 합류하기 전에 SM엔터테인먼트 내에서 스타크래프트 원탑이었다고 한다.

 

2016 롤드컵의 D조 2주차 객원 해설을 맡았다. 처음 섭외 소식이 나왔을 때 롤 인벤에서는 웬 연예인이냐고 까는 급식충들이 많았지만, 김희철이 워낙 롤 쪽으로 쌓아온 이미지가 두텁고, 예전 나캐리에서 출연해서 보여줬던 뛰어난 롤 지식과 티어도 다이아로 나름 높다[67]는 건 유명하기도 해서, 알던 사람들 중에선 "객원의 의미나 사전에서 찾고 와라 아그야.", "신의 섭외."라는 등 되려 급식충들을 까는 여론이 더 많아졌다. 여담으로 김희철의 객원 해설 출연 계기는 아프리카 특집 방송인 '승부의 신'에서 깜짝 전화통화 후 객원해설 섭외가 들어왔는데, 스케줄이 빡빡했지만 객원 해설이 너무 하고 싶은 나머지 쿨하게 바로 승낙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게 소속사 결정 없이 자의로 한 거라, 소속사에서 엄청 멘붕했다고 한다. 출연료는 때마침 출시 예정인 '별 수호자 스킨'[68] 때문인지는 몰라도 RP(롤 게임머니)로 달라고. 정작 출연해서는 아프리카 갠방으로 하는 편안한 객원해설인 줄 알고 수락했는데 알고 보니 OGN에서 본격적으로 하는 객원 해설이라 당황했다고 한다.

그리고 껍질을 까 보자 아니나 다를까 클템 이상의 방송 짬밥+나름 롤잘알+완벽한 낄끼빠빠+빵빵 터지는 드립[69] 등을 보여주며, 모두까기 인형인 트위치 채팅창에서도 다음팟에서도 우리 형님이라 찬양을 받았다. 롤 인벤 등에서는 거의 완벽한 객원 해설이었던 스피릿에 이어 두 번째로 좋았던 객원 해설이라는 평. 갱맘은 해설 자체의 수준은 아주 높았으나[70] 욕심이 컸었는지 오디오가 너무 물렸고, 샤이는 목소리 톤이 해설에 크게 어울리지는 못했고, 천주는 0개 국어 구사자라는 소리를 들은 반면 김희철은 딱 본인이 잘할 수 있는 포지션을 캐치하고 방송 경력 10년에 걸맞는 훌륭한 모습을 보여주었다. 그 후 인벤과 인터뷰를 가졌는데 진정성 있는 인터뷰로 인벤 뿐만 아니라 루리웹 같은데서도 저런 일면이 있는 줄은 몰랐다라고 호감을 가지게 된 남성 유저들도 늘어난 듯.

 

 

여장

희철 a.k.a 희미

미소년 이미지의 대표 주자답게 여장이 잘 어울린다. 2009년 11월부터 12월까지 열린 슈퍼주니어의 두번째 투어 SUPER SHOW 2에서는 아예 여장을 하고 나온 부분도 있어, 뭇 여성들과 일부 남성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2010년 연예가 중계 '김생민의 베스트'에서 여자보다 예쁜 남자 1위로 선정되기도 했다.

참고로 첫 여장을 방송에서 했는데 이때 "난 여장하기 싫어!"라고 외쳤다고 한다. 물론 지금 와서 그 말을 믿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2010년 8월에는 레이디가가를 패러디한 레이디희희를 선보이기도 했다. # 팬들의 함성을 들어 보시라. 이외에도 희탱구, 희시카, 설희, 희이비 그리고 아이오아이 제 12의 멤버 등등의 다양한 바리에이션을 찾아볼 수 있으며 레이디희희로 여장 종결자에 등극했다.

 

2014년 12월 SUPER SHOW 6의 오사카 공연에서 실제로 아스카 코스프레를 하고 나왔다. 트위터 등 웹상의 반응은 '저게 어울린다는 사실이 어이없다.'가 대부분.

2016년 5월 아는 형님에서 I.O.I와 경쟁한다는 콘셉트의 꽁트를 위해서 다른 아는 형님 멤버들과 함께 여장을 한 모습이 나왔다. 문제는 나머지 멤버들은 모두 벌칙 여장 수준인데 김희철만 진짜 잘 어울린다는 거.심지어 I.O.I 멤버들도 감탄했다. 다만, 주결경에게 미모 도전을 했다가 정작 카메라가 다가오자 피하며 "내가 10년만 젊었어도!", "옛날에는 투샷 안 두려워했는데!" 하고 탄식했다. 근데 남자들조차 저 발언에 수긍할 정도였으니...[73] 이후 주결경과 배게 싸움을 하면서, "너만 없었어도! 내가 중국에서 제일 예뻤을 건데!!" 하면서 난타를 했다. 빵 터져서 공격도 못하고 탈탈 털리다 녹아웃 당하는 주결경은 덤.

그래서인지, 아는 형님에서는 여장 역할을 굉장히 많이 한다. 그래서 붙여진 이름이 희미 서장훈은 이것도 모자라서 "대한민국에서 걸그룹 춤을 가장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은 김희철일 것"이라고 언급한 적도 있다. 여장 모음집이 있다.

예를 들면 이런 거...

 

 


2020년 12월에 청정원의 야식이야 광고를 통해 서예지 코스프레를 선보였다. 서예지 버전 영상 본래는 네이버 시리즈의 하렘의 남자들의 광고를 서예지와 주지훈이 각각 출연하였다. 원본 광고 영상 이를 희철이 패러디해서 제작한 것. 물론 주지훈 버전도 희철이 패러디한 영상이 있지만 댓글의 반응을 보면 주지훈 버전보다 서예지가 더 어울린다는 평가가 주를 이룬다. 희철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서 광고 제작 모습을 담은 영상을 올렸다.

 

교통사고

2006년 8월 10일, 같은 그룹의 멤버 동해의 부친상에 목포 빈소를 들려 조문한 뒤, 서울로 올라오는 새벽 길에 교통사고를 당했다. 당시 빈소가 멀고 날씨가 궂어 회사에서 말렸지만 워낙 오랫동안 알아온 동생이라 차마 무시할 수 없어 무리하게 내려갔다고 한다. 비가 오고 있었으며 신인 매니저의 운전미숙으로 사고가 났다.

안전벨트를 매고 있음에도 생명의 위험이 있었으며 왼쪽 대퇴부 부터 발목까지 분쇄 골절됐다. 왼쪽 다리에 7개의 철심을 10시간 동안 박는 수술을 했다. 의사가 왼다리를 평생 못쓸수도 있다고 했으며, 이후 지체장애 4급 판정을 받았다. 그리고 그 순간에 만약 뒷좌석이라는 이유로 안전벨트를 하지 않았다면...[86] 혀가 찢어지는 부상도 입었다. 그 이유가 실려가던 중에 본인이 의식을 잃을까봐 혀를 깨물어 버텨서라고 한다.[87]

수술 직전까지도 농담을 했지만 정작 본인은 그 농담을 기억 못했으며 매니저나 회사 관계자가 있을때는 웃고 농담도 했지만 병실에 혼자 있을때는 걷고 싶어서 오열했다고 한다. 싸이월드에도 농담이 섞인 밝은 글을 남겼고 걱정하지 말라고 했지만 막상 본인 혼자서 속상함을 다 견뎌낸거 같다. '본인보다 힘들고 아픈 사람도 많을텐데 내가 아픈 모습을 보여줄 필요는 없다. 내가 아픈건 나만 알면 된다'라는 생각을 가졌다고 밝혔다.

철심제거 수술을 2008년에 했음에도 불구하고 교통사고 후유증이 남아있는 듯 하다.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는 왼다리로 넘어졌다가 웃고 넘어갔지만 굉장히 아파했고, 아는 형님에서도 닭싸움이나 다리를 심하게 쓰는 코너에서는 제외된다.

아는 형님에서도 장윤주가 나왔을 때 워킹 시범을 보여주면서 형님들의 걸음걸이를 살펴보면서 언급된 적이 있었다. 장윤주는 희철의 걸음걸이가 유독 왼쪽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했는데, 희철은 이 말을 듣고 그 교통사고 때문이라고 말했다.
슈퍼주니어 활동의 영향
이런저런 갈등들과 2006년 교통사고로 인한 건강 악화로 3집 활동 전체에 참여하지 않으려 했지만 멤버 은혁이 '형, 형 자리 만들어 놨으니 들어만 와요.'라는 말에 3집 앨범에 참여하게 되었다.

이로서 3집을 끝으로 탈퇴를 결심하였으나 이후 이수만 대표의 만류와 한경의 소송을 계기로 다시 마음을 다잡고 팀 활동에 임하게 된다. 'Sorry, Sorry'와 '너라고 (It's You)'에서 극후반부에야 등장하는 것도 이 때문이다. 탈퇴를 생각했을 당시에는 잦은 개인 활동으로 인한 멤버들 간의 갈등과 본인의 정체성 때문에 가수보다는 연기 쪽으로 진로를 생각했었다고 한다.

이후에 공식적인 언급은 없었지만 '미인아 (BONAMANA)' 후렴구 안무에서 오른쪽 다리로 점프하는 부분이 있는데 왼쪽 다리가 아픈 희철을 생각해 멤버들과 안무가들이 이 점을 고려해서 안무를 구성했을 수도 있다고 추측해 볼 수 있다.
이후 2010년부터 2015년까지는 잘 활동하고 있었지만 2015년 받은 검진에서 더이상 춤을 추지 않아야 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8집 컴백 준비로 춤 연습을 하다 다리 통증이 심해져 운 뒤, 눈이 부어 어쩔 수 없이 선글라스를 착용한 채로 인생술집 녹화를 진행하기도 하였다.# 인스타그램에 8집 앨범 활동에 정상적으로 임하지 못할 것 같다는 글을 적었다. 기사 그러나 곧바로 슈퍼주니어 측 관계자가 “컴백을 앞두고 고질적인 다리 통증이 걱정스러운 마음에 쓴 글이 확대 해석된 것”이라며 정상적으로 활동한다는 입장을 전하며 활동 불참설을 부인한 바 있다.# 8집 타이틀곡 'Black Suit' 무대에서는 비록 곡 후반부 브릿지 파트부터 등장하지만 최선을 다해 안무를 잘 소화하는 모습이 많은 네티즌의 응원과 격려를 받았다. 자신이 MC로 있는 인생술집에 신동과 은혁이 출연했을 때 악플과 멤버들에 대한 미안함, 다리 부상으로 인한 고통 등을 언급하며 눈물을 흘렸다.#

또한 8집 리패키지 앨범 타이틀곡 'Lo Siento'는 후반부 랩 파트에 한해서만 참여했다. 2018년 7월 18일 웨이보 라이브를 통해 9월 발표 예정인 앨범 활동은 물론 뮤비 및 자켓 촬영에도 참여하지 못하였다고 밝힌 바 있다.

2018년 10월 8일에 발표한 <One More Time> 앨범에서도 희철은 녹음과 안무 대열에는 불참한 채 뮤직비디오 자켓 촬영에 한해서만 참여하였다.

SUPER SHOW 8부터는 아예 콘서트에도 참여하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88]

예능에서 몸을 써야하는 상황이 있을 경우, 대부분 그 부분에서는 열외를 한다.[89]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을 써야할 상황이 올 경우에는 심각하게 부상을 입었던 왼쪽 다리를 최대한 쓰지 않려고 한다.

 

 

여성시대 비판 논란

만물여혐설의 피해자라 볼 수 있다. 희철/여성시대 비판 논란 문서 참조. 본인의 댓글을 확인해보면 알겠지만, 상식과 비상식의 문제일 뿐 젠더 이슈에 대한 문제가 전혀 아니다. 참고로 이 날은 소속사인 SM이 대대적인 악플러 및 루머 유포자 고소선언을 한 날이기도 한다. 몇몇 여성 누리꾼은 여시와 악플러들을 향한 일침이 왜 여성들 전체를 혐오하는 발언인지 알 수 없다는 댓글을 남기기도 한 바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