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원더걸스 혜림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1. 11. 14. 20:53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 걸그룹 원더걸스의 멤버였으며 활동 당시 팀 내 포지션은 리드래퍼, 서브보컬이었다.

 

데뷔전

부모님은 두분 다 한국인이고, 한국에서 태어났으며, 단독 대한민국 국적이다. 부모를 따라 약 2살 때 홍콩으로 이민을 가서 자랐다.

홍콩에서 유치원, 초등학교, 중학교 과정 모두 Delia School of Canada를 다녔고, 중학교 3학년 때 JYP 연습생이 되면서 한국으로 귀국했다. 고등학교와 대학교는 완전히 한국에서 재학하였다.[]

팀 합류 전 유창한 중국어 실력과 홍콩 장기 거주 경험, 그리고 중국인 판빙빙을 닮았다는 말이 많았었던 만큼 중국인이라는 잘못된 언론 보도가 있었으나 SBS 강심장에 출연하여 본인이 직접 중국인이 아닌 한국인이라고 못박았다. 아버지가 대한민국 태권도 국가대표 출신으로 홍콩에서 유명한 태권도장을 운영하고 계신다.

어릴 때부터 홍콩으로 이민 가서 14년간 살았기 때문에 홍콩을 고향으로 생각하며 홍콩에 대한 애정이 있다.[]

한국어, 영어, 광동어, 중국어 총 4개 국어를 유창하게 구사한다. 한국어와 영어는 모국어 수준으로 말할 수 있으며, 중국어와 광동어도 잘한다.[13]

한창 중국에서 활동하던 프로젝트 걸그룹 시스터즈[14]의 멤버였던 혜림은 선미가 활동중단을 선언하자 급하게 원더걸스 멤버로 합류하게 되었는데 이는 혜림의 의사와는 상관 없는 박진영의 독단적 결정이었다. 박진영이 원더걸스로 합류하겠냐고 묻자 혜림은 시스터즈를 선택했으나 박진영은 이미 혜림을 원더걸스 멤버로 낙점한 상태였다. 당시 원더걸스는 미국 시장에 진출하여 활동 중이었는데 중국인 연습생 페이, 지아도 있었지만 낯선 미국 활동 중에 새 멤버로 외국인을 투입시키는건 팀 내 부담이 될 수 있으며 영어가 유창하여 미국 활동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해 혜림을 투입시킨 것으로 보인다.

합류를 애초에 원하지도 않았고 합류 과정에서 무고하게 욕도 엄청나게 먹었지만, 그래도 과거의 나에게 무전을 보내는 컨셉의 방송에서 25살의 자신이 어떤 모습일지 궁금해하던 14살의 자신에게 "너 원더걸스다"라고 말하며 뿌듯해하는 걸 보면 원더걸스에 대한 소속감과 자부심이 있는 듯

 

원더걸스 활동

혜림 합류 당시, 오랜 멤버였던 선미가 활동을 중지한 데다가[] [], 데뷔 초 아직 볼살이 통통하고 스타일이 덜 잡힌 모습 때문에 외모로도 까였다. 데뷔 후 현재까지도 큰 인기를 얻지 못했지만, 겸손한 성격과 아기같은 표정으로 원더풀 내에서는 굉장히 귀여움을 받았다. 뭐 그래도 팬덤이 그녀의 파트에서 응원구호도 많이 넣어주는 등 많이 푸시해주고 있으니 그나마 다행일지도 모른다. 선미와 실제 둘의 사이는 정말 좋다. 연습생 시절부터 절친이었다고 하며 선미가 원더걸스에 돌아온 뒤에도 둘이 자주 붙어 있는 모습이 보인다.

2 Different Tears로 데뷔를 하긴 했는데 영 어색한 보컬[] 때문에 합류 논란을 없애기는 커녕, 실력 논란까지 추가되어 상당히 많은 욕을 먹었다. 게다가 점차 한국 활동을 안 하게 되어 인기가 점점 내려가는 원더걸스의 상황에서 선미 활동중단까지 일어난 탓에 혜림은 합류 후 한동안 원더걸스 팬들로부터 외면을 받기도 했다. 합류 후 그룹이 성공적으로 안착하면서 합류 논란이 급격히 사라진 유빈과 정 반대의 상황이었던 것.

혜림이 원더걸스에 합류 후 곧바로 miss A가 데뷔해 'Bad girl Good girl'로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면서 혜림이 Miss A에 그대로 데뷔할 수 있었다면 더 좋지 않았을까 얘기하는 의견도 있지만 miss A도 그 이후에는 수지 외에는 인기가 아쉽다는 상황을 볼 때 어디까지나 가정론에 불과하다. 결국 2018년에는 페이와 수지만 JYP에 남고 그룹이 해체되었으니 혜림의 원더걸스 행은 결과적으로는 좋은 선택이 되었다.

2011년부터 본격적으로 혜림의 원걸 자리 잡기가 이루어지게 되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팬덤 내에서 혜림을 원걸 멤버로 인정하는 반응이 늘어나기 시작했고 정규 2집에서 2DT 시절보다 나아진 보컬에 G.N.O, Girls Girls, Act cool 등의 노래에서 랩을 하게 되면서 본격적으로 랩퍼 혜림이 두각을 드러낸다. 특히 산이가 피쳐링한 노래 Act Cool은 그녀의 솔로곡이라는 점에서 더욱 의의가 있는 편. 이 노래를 계기로 여전히 남아 있던 팬덤 내에서 혜림에 대한 안 좋은 반응이 크게 사라지고, 긍정적인 반응이 늘어났다.이 곡에 대해 반응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까는 쪽에서는 슈퍼스타K에서 랩의 라임드립을 치던 박진영이 프로듀싱한 그룹의 멤버가 이런 랩을 하는 게 어이가 없으며 할말이 얼마나 없으면 가사에 4개국어 드립까지 나오냐는 반응이지만 좋다는 쪽에서는 센스있고 귀엽다는 반응이 나오기도 했다. 꽤 긍정적이었는지 정규 3집에서 솔로곡 'OPPA'[]가 수록되었으며 유빈의 랩과 혜림의 랩 위주의 파트로 구성된 'Back'이 수록되었다. Back이나 OPPA에서는 깔끔한 톤에 정확한 딕션을 보여주는데 보컬보다는 랩쪽으로 나가는 편이 더 나을 듯 싶다. Candle에서는 팔로알토가 피처링을 맡았는데 혜림이 그의 음악을 좋아하고 그에게 먼저 연락을 했다고 한다. 다만 실제로 팔로알토를 보진 못 했다고 한다.

합류할 당시에는 볼살이 있어서 동글동글한 얼굴이었지만 살이 빠지면서 얼굴이 뾰족해진 적이 있는데, 다행히 '비 마이 베이비'로 컴백할 때는 원상복귀. 머리스타일에 따라 외모의 차이가 굉장히 큰데, 앞머리를 올빽하는 것보다 여신앞머리 스타일로 내리는 것이 보기 좋은 편. 본인이 올빽하는 것을 좋아하는지, 아니면 박진영회사나 코디가 그것을 좋아하는지 무대에 설 때는 십중팔구 앞머리를 몽땅 뒤로 넘기고 나왔다.

2013년 10월 10일, Soldiers of Light 앨범에 수록된 Cry Of Love을 피처링했다.

2014년 7월 31일, 예은의 솔로앨범 'me?'의 1번 트랙 Iron Girl에 참여했다. 랩 메이킹과 래핑을 맡았는데, 호소력있는 가사와 쫄깃한 랩이 조화를 이루어 Act Cool에서 보여준 끼를 다시 한번 증명하며 대중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었다.

2015년, 리더 선예와 안소희의 탈퇴로 원더걸스는 4인조 걸 밴드로 탈바꿈하였고, 혜림은 기타 포지션을 맡게 되었다. 7월 23일 티저 영상이 공개되었다. 반응은 대체로 '괜찮다, 무난하다'는 반응.[] 애초에 기타라는 악기가 단기간에 실력이 확 올라가는 악기도 아니고, 박진영의 무리한 컨셉으로 연습기간이 많지 않았기 때문. 입문자가 저 정도로 연주하는 것은 대단한 것이라는 평가가 많다. 사용하는 악기는 일렉기타의 전설적인 명기인 Fender Stratocaster에 마샬 앰프라는 전통적인 조합이다.

 

여담으로, 선미의 Jazz Bass에 이어 혜림이 스트랫을 들고 나오자 락덕들 사이에서는 '박진영이 펜더 마니아인것 아니냐'는 반응이 나오고 있다.[] 그런데 인스타그램에는 또 다른 Stratocaster과 Telecaster로 연습하는 사진도 있는 걸 보면 본인이 펜더빠인 모양. 하지만 무대에서는 프리스타일이라는 장르의 컨셉에 맞춰 STEINBERGER 시냅스 ST-2FPA모델을 사용한다.

2015년 8월 3일 공개되는 원더걸스 정규 3집 REBOOT 앨범에서 3개 트랙의 작사·작곡·편곡에 참여했다. 2번 트랙 CANDLE(Frants와 공동. feat. 팔로알토), 8번 트랙 Back(유빈, 이토요와 공동. 유빈과 함께 랩메이킹), 9번 트랙 OPPA(Frants와 공동). 랩 실력도 가창력도 2DT 시절보다 상당히 나아진 것이 눈에 띈다.

 

2015년 컴백을 앞두고 단발머리로 다시 한 번 머리스타일에 변화를 주었다. 선예와 마찬가지로 장발머리보다 평가가 더 좋은 편으로 이후 활동에서도 단발머리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살이 빠지냐 안 빠지냐에 따라 얼굴 변화가 큰 멤버이다. 2015년 중순기 단발과 많이 살빠진 모습을 보여줌과 함께 리즈를 보여주고 있다.살을 빼면 우빙빙(?) 살짝 탕웨이 느낌도 나고, 이러다 다시 찌면 그냥 우혜림이 된다.그런데 일명 스튜어디스 머리라고 불리는 올림머리도 잘 어울린다. REBOOT 활동 때는 여신앞머리와 스튜어디스 머리의 비율이 5대 5정도였고 반응도 좋았다.

기본적으로는 유빈, 선미보다 톤이 높고 예은, 선예, 소희보다는 톤이 낮은 상당히 애매한 음역대를 가졌는데 이 때문에 데뷔 초에는 보컬의 무개성과 언니들의 우월한 실력에 가려져 그만 소희와 마찬가지로 실력 논란을 크게 겪게 되었다. 후에 소희가 탈퇴한 뒤, Tell Me 무대에서는 소희 파트를 맡고 있는데 소희 특유의 가늘고 높은 톤 때문에 제대로 커버치지를 못 한다. 반면에 랩퍼로서는 유빈보다 높은 톤이 오히려 도움이 되어 낮은 톤의 랩을 하는 유빈과는 또 다른 느낌의 랩을 보여줘 유빈과의 랩 조합이 꽤 괜찮은 편이다. 최소한 리드래퍼로서는 보컬보다 더 나은 편. 그런데 박진영 자체가 랩을 전혀 신경 쓰지 않아 타이틀 곡에서 랩을 하지 못 하고 있었다 실력 논란을 의식했는지 2012년 컴백했을 때는 소희와 마찬가지로 최소한 본인의 파트만큼은 나쁘지 않게 소화했다. 2015년 정규 3집부터는 창법에 약간 변화를 주어 살짝 간드러지는 목소리로 노래를 부르는데 그 덕에 보컬에 개성이 생기면서 더욱 실력 상승이 눈에 띄었다.

타이틀곡에서는 오로지 서브보컬만 맡아서 대중들에게는 서브보컬로만 인식되어 있으나 수록곡들에서는 그녀의 랩이 수록된 곡들이 꽤 되며 타이틀곡 외에 음방에서 활동한 적이 있는 G.N.O, Girls Girls, Candle 등의 활동곡에서 랩 실력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싱글 4집 타이틀곡 'Why So Lonely'에서 드디어 타이틀곡에 혜림의 랩이 포함되었다.

2016년 4월 3일 JYP 듀엣매치의 첫번째 주자로 나오게 되었다. 파트너는 버나드 박, 노래 제목은 '니가 보인다'이다. 4월 3일 방송된 K팝 스타 시즌5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며 같은 날 오후 8시에 음원도 발매되었다.

 

2016년 새로 나올 원더걸스 앨범 선공개곡인 '아름다운 그대에게'와 타이틀곡 'Why So lonely'의 작사 작곡에 참여했다.[21] 또한 이 노래에 혜림의 랩이 들어있어서 혜림은 데뷔 7년만에 드디어 타이틀곡에 자신의 랩이 실렸다.[]

2017년 1월 26일 원더걸스 해체를 알렸다. 유빈과 함께 JYP에는 남아 있는다고.

 

대학 생활

2016년 12월 24일 어머니 페이스북을 통해 한국외국어대학교 영어대학 국제회의통역번역커뮤니케이션학과(EICC)에 수시 합격한게 알려졌다. 

당연하다면 당연하겠지만, 입학 이후 신입생 모집에 여념이 없던 대학 동아리들에서 광고까지 하며 러브콜을 넣을 정도로 학교에서 주목받고 있다. 다만 본인은 관심은 고맙지만 조용히 재학하고 싶어하는 듯. 17학번 새내기 혜림의 캠퍼스 라이프!

학기중에는 외교부 해외안전여행 서포터즈로 활동하는 등 성실하게 대학생활을 보냈다. 어머님의 인스타에 의하면 1학기 성적우수 장학금을 받았다고 한다.

그리고 현재 인스타그램에 외대에서의 생활을 자주 올리면서 성실히 학교를 다니고 있다. 재학생들 사이에서도 열심히 하는 사람으로 평판이 매우 높다. 2021년 3월, 방송에서 막학기임을 밝혔고, 2021년 8월 21일 졸업하였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