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4월 15일에 데뷔한 대한민국의 7인조 보이그룹. 전 브랜뉴스타덤엔터테인먼트, 현 KQ 엔터테인먼트 소속.
래퍼이자 브랜뉴스타덤[]의 사장인 조PD가 직접 프로듀싱했던 그룹으로, 당시에는 힙합 아이돌이라는 컨셉을 내세웠다.[] 팬클럽 이름은 BB.C로 Block B Club의 줄임말이며 애칭은 꿀벌 또는 벌이다.[] 이 때문인지 공식 색도 꿀벌 색[]이며 응원봉 이름도 꿀봉이다.
현재 멤버 중 박경, 지코, 피오가 병역을 이행 중에 있다.
맴버간 케미
오일(맏막즈) - 태일&피오
많은 팬들이 언급하고 좋아하는 케미이다. 귀여운 걸 좋아하는 막내 피오가 맏형 태일을 귀여워하고 사랑스러워 하는 특이한 케미이다. 특히, 태일은 그룹 내에서 키가 제일 작고 피오는 키도 크고 덩치도 큰 편이라 같이 있으면 차이가 많이 난다. 14cm차이..
태일&재효 (톰과 제리)
진또, 맏형온탑 태일이 재효를 즐겁게 까는 모습을 볼 수 있다. 특히 붙어 있을수록 더 많이 놀린다.
비범&재효 (비주얼즈)
블락비에서 비주얼을 맡고 있는 두 명이다. 둘이 같이 있을 때는 서로서로 까고 놀리는 희귀한 모습을 볼 수 있다.! 비범과 재효가 같이 출연한 SBS MTV떠나보니에서 케미가 돋보였다.
범권 - 비범&유권 (댄서즈, 빙글빙글)
둘다 포지션이 댄서라 데뷔 초부터 자연스레 엮이다[] 블락비 미니 앨범 5집 Blooming Period에 둘이서 부른 빙글빙글이 수록되면서 완전한 케미가 만들어졌다.
재효&지코 (을과 갑의 관계)
블락비의 많은 것을 담당하는 리더 지코를 형인 재효가 어려워하며 생겨난 케미이다. 성격상 지코는 논리적이고 주체적이며 자기주장이 확고한 편인데 재효는 순수하고 동생들의 장난을 잘 받아주면서도 반응이 재미있어 전형적인 몰이당하기 딱 좋은 성격서열꼴지동네북이라 이전부터 케미에 대한 언급이 있어왔다. 이후, 지코가 개인활동으로 유명해지면서 재효가 이전보다 더욱 대하기 어려워해 제대로된 케미가 생겨났다. 지코는 자신이 형을 대하는 모습을 인정하면서도 재효의 말들 때문에 당황하는 편. 동생을 공손히 대하는 재효, 토이 녹음 썰 영상에서 둘의 사이가 잘 나온다.
재효&피오
멤버들 중 피오가 재효를 가장 열심히 까면서도 애정을 들어내며 생겨난 케미이다. 태일&피오와 다르게 언제 어디서든 틈만 날 때마다 까고 까인다. 제일 형[]인 재효가 막내 피오에게 당연하게 까여서 웃긴 모습을 보이지만 때때로 팬들이 재효를 안쓰러워 하기도 한다.[] 하지만 피오가 재효를 안 놀릴 때는 정말 많이 챙겨주며 재효을 아끼는 모습을 보여준다.밀당..?
짘경(찐친즈) - 박경&지코
같은 초등학교를 나와 다른 중학교에 입학하고 각자 유학길에 얼랐다가 고등학생 때 다시 연락이 닿아 함께 음악을 하게 되었고[] 함께 데뷔까지 하게 되었다. 보통 그룹 내 케미는 팬들만 알고 팬들만 소비하는 데에 비해 이 둘의 사이는 대중들도 알고 있을 만큼 유명하다. 초등학생 시절 일화로, 지코는 여자아이들에게 인기가 많고 소위 '학교에서 잘나가는 애', 핵인싸였다고 한다. 반면 박경은 엄한 집안 분위기탓에 공부만 하는 전형적인 '범생이'였다고. 둘의 말에 따르면, 중국으로 조기유학을 갔던 지코가 돌아온다는 소식에, 3일 동안 우지호라는 아이 얘기로 학교가 시끄러웠다고. 이런 지코와 친하게 지내기 위해 박경은 시험 답안을 공유하거나 동아리 대리출석을 자진하는 등 갖은 노력을 했다고 자주 언급하였다. 이외에도 빼빼로데이에 누드빼빼로 두 개를 받아 신난 박경이 하굣길에 마주친 지코에게 자랑을 했는데, 지코가 품에 가득 들고있던 빼빼로 중 하나를 던져주며 '이거 너 먹어' 라고 했다고 한다.
우표 - 지코&피오 (막내즈)
다른 아이돌들처럼 막내들이란 이유로 부각된 케미보다는 어디서든 피오가 리더이자 프로듀서, 그리고 래퍼로서도 유명한 지코를 자랑스러워하고 뿌듯해하며 생겨난 케미이다. 공백기 이후로 더 분명해진 케미인데, 피오가 출연 중인 놀라운 토요일에 지코 노래나 블락비 노래가 문제로 나올 때 피오가 틀리거나 잘 알지못해(..!!) 지코가 방송을 본 뒤 화를 냈다는 후일담이 나오며 케미의 전체적인 사이가 뚜렷해졌다. 하지만 놀토에서 피오를 너무 얕게 본 제작진들이 지코 노래 문제로 출제했다가 피오가 두번이나(!)[] 맞히며 놀토에서 피오가 있을 때는 지코 노래가 문제로 나오지 않기로 했다. 피오가 “우리 노래가 주사위를 왜 던져”라는 발언을 하고 피오는 지코에게 혼났다는 썰이 가장 유명하다.
태일&비범 (상극관계)
비범이 라이브를 하던 중 태일과 전화를 하게 되었는데 서로 안맞는 것을 본 후로 생겨난 조합이다. 비범 라이브 통화
우주절친 - 지코& 비범
우주절친 인스타대란 영상에 케미가 생겨난 일화, 둘의 사이가 모두 담겨있다. 멤버들 중 유일하게 비범만 팔로우를 안하고 있던 지코가 비범이 형은 자신의 앨범 홍보 절대 안해줄거라면서 얘기하는 것을 듣고 비범이 서운해하며 “나 지코바라기야 이사람아”라고 말했고 팬들 사이에서 유명해져 케미가 생겨났다.
구숙소즈 - 태일&재효&박경
일찍 독립한 다른 멤버들과 달리 데뷔 7년차인 2017년도까지 숙소 생활을 하며 생긴 케미이다. 실제로 이 케미로 컨텐츠 촬영, 브이앱 등도 했다. 17년도 중반쯤 모두 독립했다.
보컬유닛 - 태일& 비범&재효& 유권
MONTAGE 앨범에서 수록곡 이렇게를 발매하며 결성된 케미로 모두 포지션이 보컬인[] 멤버들이다. 넷이서 있을 때는 제일 어린 유권이 90즈를 엄마처럼 통제하는 장면을 볼 수 있다. 군백기동안에는 군대를 먼저 갔다온 네 명이라 막내 피오가 군대를 갔다와 컴백하기 전까지 많은 케미가 예상된다.
특징
거의 대부분의 곡들이 지코나 박경에 의해 자급자족된다. 그런 시스템 때문인지 데뷔 연차는 많아도 국내에서의 앨범 활동을 다 합쳐도 활동 많이 한 신인으로 보일 수 있지만, 차트인을 한다는 건 팬들만 아니라 다른 대중들도 많이 찾아 듣는다는 의미로 작용될 수 있다. 자신의 색채감과 대중성을 잡는 부분에서 음악성을 입증했다고 해도 될 듯하다.
실력도 매우 출중하다. 우선 독보적인 래퍼 라인을 보유했다. 이미 힙합씬에서도 인정받는 지코[]는 말할 것도 없고 그에 못지않은 박경 또한 있으며 매력적인 음색의 피오도 있다. 보컬 라인의 경우 모두 안정적이다. 메인보컬 태일을 중심으로 하는데 메인보컬 한 명 체제이지만 HER부터는 보컬 실력이 오른 유권이 타 그룹으로 치면 리드보컬 포지션으로 보조하였다. 가성이 예쁜 비범과 발라드에 딱 맞는 재효도 각자의 매력으로 노래를 채워 준다. 춤의 경우 댄서 라인인 유권과 비범은 상당한 실력을 가졌고 지코 또한 매우 잘 춘다. 안무는 타 아이돌에 비하면 쉬워 보이지만 실제로는 어려운 안무들을 그들만의 느낌으로 잘 살린다.
또한, 거의 모든 멤버들이 스스로 작사 작곡을 할 줄 안다.
지코나 박경은 물론, 피오와 비범, 유권도 각자 자신의 솔로곡과 유닛 앨범의 곡들을 작사작곡을 하였다[]. 또한, 태일도 자신의 솔로곡 작사 활동에 참여했다. 다만, 재효같은 경우엔 솔로곡이 단 한 곡일뿐만 아니라, 유닛 활동도 보컬 유닛[21]으로 한 곡밖에 활동하지 않는 등 작사 작곡에 참여할 기회가 많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 그룹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유쾌한 광기. 원조 비글돌이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보이그룹들이 어떤 컨셉을 잡더라도 어느 정도는 절제된 격식을 지키며 이미지 소모를 신경 쓰는 데 비해, 블락비는 그 격식을 가차 없이 던져버린 듯한 과감함으로 가득 차 있다. 라이브 무대와 MV는 아이돌답게 멋있는 모습을 보여줄 때도 많지만, 메이킹영상과 리얼리티에서는 정말 보고 있으면 "아이돌이 이래도 되나?"라는 생각이 들 정도로 발랄함과 광기똘끼가 넘치는 모습이 많이 나온다. 진짜 다른 보이그룹에 비해 색채감이 강한 그룹이긴 하다.
데뷔 초에는 이러한 모습이 기존의 아이돌과는 다른 신선함으로 다가올 수 있었지만 이것이 점차 논란이 될 수준으로 커진 이후에는 본인들도 자제의 필요성을 느끼며 자정노력을 하고 있다.
음악적인 면에서도 최근 들어 이러한 변화가 두드러진다. 리더인 지코는 2015년 솔로 활동 때부터 감성적이고 절제된 가사들을 많이 쓰고 있으며, 2016년에 발표한 미니앨범 5집 《Blooming Period》[], 2018년에 발표한 미니앨범 6집 리패키지 《Re:MONTAGE》[]에서는 블락비가 악동 이미지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주었다. 확실히 가사와 음악이 몇 년 전에 비해 순해졌다.
그 덕분인지 과거의 악동 이미지가 희석되면서 대중적으로 더욱 큰 주목을 받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과거 논란이 뒤늦게 재발굴, 재조명되어 좋아진 이미지가 깎여 나가기도 한다. 그리고 사실, 보이 그룹들은 주요 팬층인 10~20대 여성이 아니면 잘 모르기 때문에, 일반 대중들은 과거에 병크를 터트린 것만 기억한다.
어쨌든 그런 유쾌한 광기 면으로는 현역 아이돌 중에서도 독보적이다. 추가로 타 아이돌에 비해 안무에 그렇게 비중을 두지는 않는게 어떻게 보면 블락비의 가장 큰 포인트다.
그룹의 정체성
나는 블락비는 절대 힙합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실제로 블락비 곡 중에 힙합 곡이 별로 없기도 하고. 그냥 랩이라는 악기를 많이 사용하는 그룹 중에 하나일 뿐이지, 거기다가 힙합이라는 장르를 굳이 붙이고 싶지는 않다. 어떻게 보면 그것 때문에 힙합이라는 장르 자체를 잘못 판단하는 분들도 분명히 생길 거기 때문에 말이다. 모르시는 분들은 ‘정통 힙합 아이돌!’ 이러고 나왔을 때 ‘저게 힙합이야?’ 할 수 있단 말이다. 그런 식으로 힙합 자체를 왜곡시키고 싶지는 않다. 심지어 초반에 회사에서 블락비를 ‘정통 힙합 아이돌’이라고 바이럴을 했을 때에도 나는 돌아다니면서 다 아니라고 말하고 다녔다. 우리는 그냥 좋은 음악 하는 아이돌이고, 케이팝 밴드라고.
그외정보들
데뷔 초부터 사용되고 있는 별명으로 불낙지가 있다.
이미지 안 챙기기로 유명한 엽사돌[] 중 하나이다. 데뷔 때부터 현재까지 많은 엽사를 만들어내고 있다. 자꾸 아무데서나 갑자기 얼굴을 구긴다. 군백기가 시작되며 엽사를 만드는 일이 줄어들었는데 이젠 보통 팬들이 캡쳐로 엽사를 만든다.
멤버가 모인 순서는 지코, 박경 - 유권or피오[] - 재효 - 비범- 태일 순이다. 보통은 입사순서라고 하지만 지코와 박경은 초등학교 동창사이에서 같이 언더활동을 하며 먼저 오디션에 합격한 지코의 제안으로 귀국하여 멤버로 들어온 것이고, 피오는 노래방에서 지코와 박경이 심사위원으로 오디션을 봤기 때문에 입사순서라고 이야기하기에는 애매하다. 분명한 것은 지코를 주축으로 기획된 팀이며, 그만큼 지코의 권한이 강했던 것이다.
'연예인들 정보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틴탑 천지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26 |
---|---|
틴탑 캡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25 |
블락비 피오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23 |
블락비 지코 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22 |
블락비 박경에 대해알아보자 (0) | 2022.04.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