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노이즈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8. 19. 21:44
728x90
반응형

구성원은 왼쪽부터
천성일: 프로듀서, 메인래퍼, 서브보컬
한상일: 메인댄서, 서브래퍼, 코러스
홍종구: 리더, 메인보컬
김학규: 리드댄서, 서브래퍼, 코러스

대한민국의 댄스 그룹(가수). 1992년 데뷔.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룰라 등과 함께 90년대 중반을 대표하는 X세대 아이돌(=0세대 아이돌)이며, 지금은 희귀해진 단일음반 밀리언셀러[]를 달성한 가수이기도 하다.

보컬을 강조한 가볍고 달달한 듣기 편한 댄스곡을 연이어 히트시키며 많은 인기를 끌었다. 당시 인기의 척도였던 가요톱10 순위에서 두번이나 골든컵을 차지했으며[], '너에게 원한 건', '변명', '상상속의 너', '어제와 다른 오늘', '홀로서기', '성형미인' 등의 히트곡이 있다.

신승훈, 김건모, 박미경, 클론 등과 함께 라인음향 소속으로 프로듀서 김창환 사단의 일원이었다. 멤버들 중에 가창력과 음색이 가장 좋았던 홍종구가 메인보컬로서 후렴구를 중심으로 파트들을 맡았으며, 서브보컬 천성일은 수준 높은 작/편곡 실력으로 노이즈의 음악을 책임지며 그룹에서 핵심 브레인 역할을 했다[]. 하지만 이 두 멤버들은 댄스 가수임에도 불구하고 춤 실력이 부실했기에, 이들을 서포트하며 댄스 그룹의 이미지를 확고히 하는 개념으로 댄스를 전담하는 멤버들을 붙여 4인조 그룹으로 구성했다. 다만 4인조 그룹임에도 불구하고 노래 구성은 사실상 홍종구와 천성일의 2인조 형식을 취해, 사람은 많아 보이는데도 불구하고 노래 구성을 뜯어보면 뭔가 심심한 느낌을 지울 수 없게 되었는데[], 어떻게 보면 기획사였던 라인음향이 처음부터 홍종구와 천성일만 가지고서 음반을 내려다 서태지와 아이들의 대박으로 이들과 차별화된 구성의 댄스 그룹이 필요했던 상황이었기에, 음악적 재설계 없이 댄스 멤버들을 추가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래도 이 덕분에 한 그룹 내에 프로듀서(래퍼)-보컬-댄서가 다 있는 어엿한 모양새를 갖추게 되었으며, 1, 2집에서 댄서로 활약한 김학규는 비주얼도 담당하여 데뷔 초반 노이즈가 인기를 끄는 데에 한몫을 했다. 강렬한 퍼포먼스의 비중은 낮았다는 평도 있으나, 현재의 댄스가수 대비 그렇다는 것이지 '변명', '홀로서기' 등의 안무는 당시 기준으로 매우 격렬한 편에 속했다.[] 곡의 비트 또한 1, 2집은 천성일 작곡의 미디엄템포 곡들이 주를 이뤘으나, 김창환의 입김이 커진 3~5집에서는 빠른 비트의 테크노 곡을 메인으로 변화하였다.

군입대 등을 이유로 주축멤버 둘을 제외한 댄스 멤버 교체도 아래과 같이 겪게 된다. 다만 이는 6집까지만 해당하는 사항으로, 7집부터는 한상일이 그룹의 이름만 빌려와 활동한, 노이즈라는 그룹의 정체성에서 완전히 분리된 앨범이다. 6집 활동 이후 홍종구와 천성일이 굳이 노이즈에 매달리지 않아도 될 정도가 되자 그룹은 자연스럽게 와해 수순으로 들어갔고, 그룹의 인기로 조금 더 연예 활동을 하길 원했던 한상일의 독자 행동을 천성일, 홍종구 그리고 라인음향이 정리하지 않고 내버려두면서 이런 모양세가 된 것

 

1, 2집 - 홍종구, 천성일, 한상일, 김학규
3, 4집 - 홍종구, 천성일, 한상일, 홍종호
5집 - 홍종구, 천성일, 한상일
6집 - 홍종구, 천성일
7집 - 한상일, 권재범
Single(2009) - 한상일, 권재범, 홍종호

특이하게도 2,4집 짝수 앨범이 상대적으로 잘 안 된데 비해 홀수 앨범 1, 3, 5집이 잘 되었다. 음반 판매 순위도 거의 1위였는데 당시에는 하필 음반업계가 최고 불황이었을 때라는 얘기도 나왔다. 물론 지금과 비교하면...

 

근황

리더, 메인보컬인 홍종구는 1998년 안티노이즈 활동을 끝으로 가수에서 은퇴하고서 연예인 매니지먼트 및 음반제작에 뛰어들어 영화배우 고수를 발굴한 것으로 유명하다. 2013년 현재 시점까지 '티앤알글로벌네트웍스'의 대표이사 그리고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의 부회장, 국제대학교 엔터테인먼트과 초빙교수로 활동하는 등 가수 은퇴 후에도 잘 나가고 있는 중이다. 2011년 8월 6일에 방송된 불후의 명곡 전설을 노래하다에서는 허각과 공동무대, 2011년 9월 22일 방송된 비틀즈코드에서는 유키스와 함께 나와 여전한 음색과 가창력을 보여주었다. 2014년에 10세 연하의 배우 송서연과 결혼해 2남을 두고 있다. 2016년 8월 14일 미스터리 음악쇼 복면가왕에 88올림픽 꿈나무 호돌이라는 이름으로 출연해 예선에서 테이의 '사랑은 향기를 남기고'를 리우올림픽 마스코트 비니시우스와 같이 부른 결과 5표 차로 이겼으며, 판정단으로 출연한 더원이 홍종구를 정확히 예측하며 젊었을 때 열렬한 팬 이었음을 밝혔다.

창작의 주축이던 천성일은 안티 노이즈 이후부터는 가수에서 은퇴했고 이후 1999년 홍경인의 데뷔앨범, 2000년 김태영 2집, 신승훈 7집, 2001년 루이 1집, 2002년 신예원 1집, 2003년 조정현 4집 등에 작곡자로서 이름을 올렸고 2004년 스페이스 에이 출신 루루의 솔로 앨범을 마지막으로 음악계를 떠났다. 이후 IT 회사에 근무하고 있다고 소식이 전해졌다.

안무의 주축이던 한상일은 2019년 9월 26일 동갑 연인 이재인과 결혼식을 올렸다. 2015년 FUNKYFEELS USA 대표이사로 의류사업에 진출하였다. 당시 로버트 다우니 주니어가 어벤져스에서 입어서 큰 인기를 끌었던 일명 연예인티셔츠로 알려진 이소룡티셔츠는 그의 대표작이다. 2017년에는 연예계 다양한 인맥들과 함께 초록우산어린이 재단에 기부하는 골프대회를 개최하여 아마추어 골퍼와 연예인포함 140여 명이 참가했고 그중 연예인 골프군단이 32명 정도 함께해 뜻깊은 자선행사를 진행하였다. 2020년 2월에는 국내 최초로 연예인 골프단 20여명을 이끌고 LA를 방문하여 한인가정상담소 후원을 위한 자선 골프대회 “2020기부천사 1ST US TOUR 연예인 자선 골프대회”를 개최하였고, 이어 “2020 하와이 한인 문화회관 건립기금마련”을 위한 연예인 자선 골프대회와 자선공연 행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였다. 현재는 무역업에 종사하며 화장품 관련 사업과 다방면으로 사업 영역 확장을 앞두고 있다.

1집 멤버이던 김학규는 배우를 했으나 큰 활동은 없었고 2007년 배우 신하균과 함께 난데없는 엑스터시 투약 루머에 휩싸였으나 검사 결과 모두 무혐의로 판정났다. 

3,4집 멤버 홍종호는 KBS 공채 15기 개그맨으로 활동했고, 지금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다.[]
마지막에 합류한 권재범은 활동 당시에 낸 앨범이 히트를 친게 아니라 그런지, 대중들 사이에서 노이즈 멤버였다는 사실이 잘 알려져 있지가 않다. 현재는 방송에서는 나오지 않고 있으며, 요식업을 운영중이다. 초반에는 쿨 김성수와 쭈꾸미 식당을 동업했으나#, 김성수가 게장리필 식당을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손을 떼게 되었고 그뒤는 혼자 운영해왔다. 관련내용 15년부턴 후기가 올라오지 않은걸로 봐서 가게를 내놓은게 확인. 그 이후 가게 인테리어는 그대로지만, 주인이 바뀌면서 가게 이름도 변경이 되었다. # 블로그에서 방문후기를 검색해보면 초창기에 가게를 운영할때는 손님들한테 노이즈 CD도 줬다. 16년부터는 업종을 변경하여 감자탕 가게를 운영했는데 그마저도 17년 이후로는 방문후기가 아예 없는거로 봐서는 감자탕 가게도 접은거로 보이며, # 명함에 노이즈를 넣어서 홍보하고 있다.18년도 부터 다시 쭈꾸미 식당으로 업종을 변경하여 운영하고 있다.#[]

2016년 1월 12일 자 슈가맨 13화에서 최초로 단독 슈가맨으로 출연했었다. 슈가송은 너에게 원한 건(재석팀), 상상 속의 너(희열팀)이다. 개인 사정으로 인해 천성일은 불참[]했고 한상일, 김학규, 홍종구가 출연했다.

슈가맨에서 희열팀 슈가송으로 부른 '상상속의 너'는 가요톱텐 골든컵까지 수상한[] 밀리언셀러인데, 10대들의 호응은 의외로 적었다.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던 댄스 가수들이 현진영의 흐린 기억 속의 그대, 솔리드의 천생연분, R.ef의 이별공식 등 소위 노래방 인기곡을 남기고 다음 세대로의 구전(?)에 성공하여 사람들의 기억에 지속적으로 회자된 반면, 노이즈는 전술된 가수들보다 90년대에 훨씬 많은 인기를 누렸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10대들에겐 생소하게 느껴질 수 밖에 없었다

 

비록 방송에는 참여하지 않았지만 방송 후 원년멤버끼리 회식을 가진 사진을 볼 수 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