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 정보모음

신화 앤디에 대해알아보자

뤼케 2022. 9. 15. 15:52
728x90
반응형

대한민국의 가수. 6인조 보이그룹 신화의 멤버이며, 막내이자 서브래퍼와 리드댄서를 맡고 있다.

 

앤디 데뷔전

본명은 이선호이며, 영어 이름은 Jason Lee.[] 1981년 1월 21일 서울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다. 어린시절 가족들과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중학생 시절 H.O.T.의 토니 안과 함께 댄스팀의 일원으로 활동하며 한인 사회에서 이름을 알렸다. 앤디와 토니 안은 캐스팅 디렉터를 통해 이수만과 연락이 닿았고 미국의 한 공원에서 이수만과 오디션을 보아 합격했다. H.O.T. 멤버들과 함께 연습생 생활까지 했으나 당시 앤디의 나이가 타지에서 사회생활을 하기에는 너무 어리다는 이유로 부모님이 극구 반대하셔서 다시 미국으로 돌아갔다. 그로부터 약 1~2년 뒤 고등학생이 된 앤디는 LA의 한 식당에서 이수만과 우연히 재회했고 이수만은 그때 앤디를 신화의 멤버로 캐스팅했다.

 

앤디 데뷔후

1998년 신화의 멤버로 연예계에 데뷔하였으며, 신화의 멤버로서 13장의 정규 앨범과 7장의 비정규 앨범을 발매하였다. 


신화 내에서 개인활동이 가장 늦게 터진 멤버. 데뷔 초에는 형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주목받지 못했으나 2004년 주연으로 출연했던 시트콤 <논스톱4>이 좋은 성적을 거두면서 인기몰이를 하기 시작했다. 당시 앤디는 <논스톱4>에서 고시생역을 맡아 많은 유행어와 짤방을 남겼다.[] 이후 2005년 <프라하의 연인>에서 주인공의 이복동생인 지승우로 분하며 연기력을 인정받았고 반전드라마에도 이진과 호흡을 맞추며 반고정으로 출연했으나, 교포 출신이라 억양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정극 연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연기 외에도 예능, 음반, 뮤지컬 등 다양한 분야에 도전했다. 최근에는 신화 활동에만 주력하는 편.

 

앤디 서브래퍼

전진과 마찬가지로 랩을 잘해서 래퍼가 되었다기 보단 노래를 못해서 래퍼가 된 케이스. 때문에 파트도 굉장히 적었다. 그러나 군복무로 인한 공백기를 기점으로 실력이 일취월장하였고, 앳되고 소년 같았던 랩보이스도 많이 낮고 굵어졌다. 에릭과 이민우가 직접 프로듀싱을 하기 때문인지 10집을 기점으로 랩 스타일도 꽤 바뀌었다. 13집에서는 평소에는 거의 하지 않던 멜로디랩에 도전하기도.

1세대 아이돌 시절에는 랩을 좀 한다고 할 수 있는 아이돌 래퍼가 같은 팀의 에릭 정도를 제외하면 정말 찾기 어려웠고, 영어랩이 유행했던 당시 마침 영어 딕션이 좋은 교포 출신이었기 때문인지, SM에서는 데뷔 전 앤디를 에릭과 함께 S.E.S.의 <I'm Your Girl> 피처링에 참여시키기도 했다.

 

앤디 리드댄서

지금은 그 의미가 퇴색됐지만 본래는 리드댄서 포지션. 데뷔곡인 해결사의 1절 후렴 부분에서 거의 항상 이민우의 자리라 할 수 있는 센터 자리를 차지하기도 했고, 3집 Only One에서는 메인댄서인 이민우, 전진과 함께 에릭 랩파트에서 고난이도의 안무를 선보이기도 했다.

잘 알려지지 않았으나 춤을 꽤 잘 추는 편. 데뷔 전부터 자기 지역에서 유명한 춤꾼이었던 이민우와 전진 덕분에 묻혔지만 사실 앤디와 에릭도 미국에서 댄스팀 일원으로 활동했다. 당연히 오디션에서도 춤으로 승부를 봤으며 댄스 포지션으로 SM에 입사했다. 예능에선 하트춤만 주구장창 춰온 덕에 사람들이 잘 모르는 사실.

춤선이 깔끔하고 가볍다. 멤버들 중 가장 춤을 정석대로 추는게 특징이다. 대부분의 춤 추는 사람들은 춤을 출 때 특유의 버릇이나 느낌이 조금씩 있는데 앤디는 교과서에 가깝게 군더더기가 없다. 배우로 따지자면 일명 쪼가 없는 배우.

 

앤디 외모

신화 내에서 화면발이 가장 안 받는 멤버이자[] 가장 경이로운 실물을 가진 멤버로 통한다. 실물은 화면보다 이목구비가 훨씬 더 뚜렷하고 입체적이라서, 앤디 본인이 찍은 셀카와 구글에 앤디를 쳐서 나온 사진의 갭이 굉장히 크다.

이 때문에 신화 팬들은 "앤디는 카메라를 부숴버려야한다", "앤디를 잘 찍는 사람이 일류이다"(...)라고 할 정도다.

여담으로 일본의 성우 노지마 켄지가 앤디하고 좀 닮은 편이며, 노지마의 아들이자 본인과 붕어빵 외모인 노지마 토우야도 앤디를 닮았다. 물론 외모 자체는 연예인인 앤디가 훨씬 우월하다.

 

앤디 성격

다정다감하고 상대방에게 잘 맞춰주는 성격으로 멤버들이 입을 모아 꼽은 '가장 신사다운 멤버'이다. 20대 때까지만 해도 귀엽고 애교 많고 또 잘 까부는 전형적인 막내 이미지였는데, 나이가 들고 특히 군복무를 기점으로 굉장히 차분하고 어른스러워졌다. 그래도 막내는 막내인지, 최영준 안무가에 따르면 앤디는 신화의 분위기 메이커로, 애교가 정말 많으며 항상 형들에게 매미처럼 매달려 있는다고 한다. 마흔 하나가 된 지금도 신화 내에서는 가장 어려보이고 귀여운 막내로 통한다.

데뷔 초 교포 출신인 탓에 한국어가 서툰 것도 팬들이 앓는 포인트였다. 연습생 시절 매니저가 신화에게 얼차려를 시키며 "머리 박아!"라고 소리쳤는데 앤디가 울면서 벽에 머리를 쿵쿵 박았다는 웃픈 일화가 있다. 이 때문에 멤버들로부터 '상황 파악 못하는 멤버 1위'에 꼽히기도. 이런 어리바리한 모습 때문에 때문에 더 막내 이미지가 부각되었다.

신화의 실세로 불린다. 신화 멤버들이 워낙 오래되고 친한 사이다 보니 앤디가 형들을 편하게 대하는 데에서 기인했다. 형들에게 욕을 한다거나 형들 뺨을 때리는 정도는 그냥 애교. 신화 내 완력 1위에 연예계 천하장사 출신이라는 반전 때문에 더 실세 이미지가 강했다. 그리고 실제로도 안무 연습 중 군기를 잡아주는 멤버라고 한다. 에릭에 따르면 하루는 안무 연습 도중 앤디가 욕을 하면서 연습실 문을 쾅 닫더니, "오늘 여기서 아무도 못 나가"라고 했다고 한다.

 

앤디 군대

에릭과 더불어 미국 영주권 보유자였지만 당시 미국 영주권자 관련 법률이 강화되어 미국 영주권을 가진 연예인들의 활동에 제한을 두게 되면서 한국에서 영리활동을 계속하려면 군대 문제부터 해결해야 했다. 또한 '영주권을 포기하느냐 미국 시민권을 취득하느냐?'라는 의문을 제기하는 기사도 줄곧 터지곤 했는데, 에릭과 함께 앤디는 영주권을 포기하면서 입대를 결정했다.[] 그런데 그가 졸업했던 켄트외국인학교가 학력 인정이 되지 못하면서[ 당시 병역법상 중졸 사유로 4급 판정이 나왔다.[ 보통은 여기서 그냥 끝났겠지만..... 외국인 고등학교 학력은 엄연히 고졸이므로 현역 판정을 내려달라고 행정소송을 냈다! 하지만 패소하여 보충역으로 입영해야 할 위기(?)에 놓이자 기어이 검정고시에 응시해 고졸 학력을 취득하고야 말았다. 그리고 대한민국 육군 현역병으로 입대하여 병역을 마쳤다[]. 참고로 같은 학교 출신인 젝스키스의 은지원도 앤디와 같은 이유로 중졸 4급 판정을 받았다가 3년 동안 입영통지서가 나오지 않아 최종적으로 면제 처리되었다.

상기한 영주권자 연예인들의 병역기피 문제가 한창 많았던 때이고 군대를 현역으로 가기 위해 행정소송까지 했던 점으로 앤디의 위엄이라는 내용으로 인터넷 커뮤니티 곳곳에 관련 이야기가 퍼졌었다. 그렇게 군대를 현역으로 갔다 온 남성들의 존경(?)을 받으면서 위아더월드 급으로 영구까방권이 부여되었으나...... 더 큰 문제가 터지고 만다.

 

연예인 불법도박 사건

2013년 군 복무 도중 토니, 붐, 양세형과 함께 도박을 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차명계좌를 사용해 4100여만원 상당의, 브로커를 통한 스포츠 도박을 한 것이 인정되어 약식기소되었다. 특히 앤디, 붐, 토니 안, 양세형은 '연예병사로 근무하면서 휴가 중 알게 된 사람의 권유로 영외행사 시 일시적으로 지급받은 휴대전화를 이용해 은밀히 도박을 즐겼다'는 점에서 더욱 비난을 받았다. 당당한 현역 입대가 오히려 불법의 온상이 된 것. 결국 까방권은 반대 의미로 바뀌었고 연예병사 제도의 대표적인 폐해로 남게 되었다.

불법도박 사태의 여파로 당시 종영을 4회 앞두고 있었던 신화방송을 포함한 방송활동을 1년여간 중단했으며 2014년 2월 MBC로부터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바 있으나 MBC 측에게 재심의를 요청한 끝에 신화 12집 컴백을 앞두고 극적으로 해제되었다.

KBS에서는 당시 약식기소 처분을 받은 연예인들은 출연 규제에서 제외했다고 언론에서는 알려졌으나 일부 신화 팬들의 KBS에 문의한 후기와 KBS 2TV 아침뉴스타임에서 신화 관련 자료화면에 앤디를 모자이크 처리하여 내보낸 점을 들어 KBS에서도 출연금지 처분을 암암리에 받았을 것이라는 의구심을 품게 하였다. 하지만 신화가 12집 컴백을 앞두고 '대국민 토크쇼 안녕하세요'와 '투명인간' 녹화에 참여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는 한시적인 출연 규제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하나 더 덧붙이자면 사실 대부분의 지상파에서 출연금지 처분을 받은 연예인들의 대부분은 출연금지 처분 이전부터 활동이 뜸했던 연예인들이 대부분인데 반해 신화는 엄연한 현역 가수이자 그룹이고 만약 신화 12집 컴백 이후에도 출연규제가 유지되었다면 앤디를 제외한 채로 신화를 방송에 출연시키는 것은 가능하나 솔로가 아닌 그룹이라는 특성상 신화 관련 자료화면을 방송에 내보낼 일이 많아지기 때문에 MBC 입장에서도 그때마다 일일이 검열처리하기가 번거로웠을 것이다.

출연규제 기간과 물의를 일으켰다는 점에서 논란을 완전히 면할 수는 없겠지만 같이 연루되었던 타 연예인들에 비해서는 탕진 금액이 상당히 적은 편이었기에 크게 까이지는 않는 상황.[]

하지만 그는 신화 내에서 유일하게 군대를 자진해서 간 케이스이기에, 여러 커뮤니티에서 까방권을 획득했을 정도로 착실한 이미지였는데 이 좋은 이미지를 스스로 깨버렸다. 불법도박으로 인해 그는 현역 그룹 가수 중에서 처음으로 출연금지 명단에 실렸던 불명예를 안게 되었고 이후 12집 컴백 이전에 촬영한 힐링캠프에 신화 멤버와 완전체 출연. 그 자리에서 공개 사과를 했다.

728x90
반응형